‘한미’ 송영숙 회장 “OCI와 통합, 타협없어… 이번달 주총서 두 아들과 표대결 문제없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취임 이후 첫 언론인 간담회

8일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이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통합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한미약품 제공
8일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이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통합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한미약품 제공
“저보다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 선대회장을 잘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OCI와의 통합 결정은 결국은 임 선대회장의 뜻이고, 한미의 방향입니다. 두 아들도 저를 이해하고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미약품의 창업자 임 선대회장의 아내인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이 2020년 취임 후 처음으로 언론 앞에 나서 OCI그룹과의 통합 발표 이후 격화된 모자간 경영권 분쟁에 대해 의견을 밝혔다. 8일 서울 송파구 한미약품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송 회장은 “지금까지 자식들이 나를 아버지와 함께 한미약품을 50년간 이끌어 온 동료가 아니라 엄마라고만 생각했던 것 같다”며 “하지만 나는 이번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충분한 자격이 있다. (두 아들과) 타협할 만한 결정이 아니다. 나를 믿고 따라와 달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미약품그룹은 올 1월 OCI그룹과 이례적인 ‘그룹 결합’을 발표했다. 송 회장의 딸인 임주현 한미약품 사장과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이 각자대표를 맡는 ‘한 지붕 두 가족’식 공동 경영 모델이다. 송 회장의 두 아들 임종윤·종훈 한미약품 사장은 이에 반대해 수원지방법원에 신주배정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했다. 지난달 21일과 이달 6일 두 번의 심문을 마치고 법원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

송 회장은 “자식 간의 갈등은 있을 수 있어도 부모 자식 간에는 갈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5400억 원 규모의) 상속세 문제로 고민할 때 첫째 아들이 ‘펀드에 지분을 넘기는 것은 회사를 파는 것이고 한미의 정체성이 사라지는 것이니 절대 안 된다’고 여러 차례 조언했다”며 “SK, 삼성 등 대기업들은 다 바이오 기업을 가지고 있어서 이해상충의 문제가 있었다. ‘신약 개발 명가’라는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OCI그룹과 같은 이종 산업의 탄탄한 기업과 대등한 통합을 하는 게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두 그룹의 통합이 진행되기 위해 송 회장은 이달 말 주주총회에서 두 아들과의 표 대결에서 이겨야 한다. 두 아들은 한미사이언스 주총 안건으로 자신들을 포함해 총 6명의 사내·사외이사 선임 건을 상정했다. 경영에 복귀해 OCI와의 통합을 원점으로 되돌리겠다는 계획이다.

송 회장은 “표 대결은 문제없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현재 송 회장과 임주현 사장은 31.93%의 지분을 확보했다. 두 형제가 확보한 지분은 28% 정도로 예상된다. 임 선대회장의 오랜 고향 후배인 신동국 한양정밀회장(12.15%)이 캐스팅보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송 회장은 “신 회장은 얼마 전에도 만났고 자주 소통하는 친한 사이”라며 “한미약품이 잘되기를 바라는 분이고 대주주로서 주주 가치가 올라가는 선택을 할 것”이라고 했다.

OCI와의 통합을 계기로 한미약품은 연구개발(R&D)을 강화하고, OCI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진출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송 회장은 “선대회장께서 본인의 남은 수명을 은행 잔고에 비유해 시간 ‘잔고’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며 “저도 얼마 남지 않은 잔고를 잘 활용해서 다음 세대까지 한미 DNA를 물려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최지원 기자 jwchoi@donga.com
#한미약품#송영숙#oci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