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치솟는 수산물 먹거리 물가를 잡아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왼쪽)이 정부 비축수산물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해양수산부 제공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왼쪽)이 정부 비축수산물 상황을 점검하고 있는 모습.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가 날로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현장점검반과 일일점검반을 구성했다. 물가안정책임관인 박성훈 해수부 차관을 필두로 각각 5명의 실무자를 투입해 수산물 물가를 집중관리하고자 한다. 국민 생활에 밀접한 대중성어종(6종)과 천일염 등 총 7종을 물가 안정 관리품목으로 지정했다.

해수부 현장점검반은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반장인 수산정책실장을 중심으로 주 1회 이상 마트와 전통시장 등 소비 현장부터 위판장 등 생산 현장까지 다양한 물가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일일점검반은 관리품목 가격과 수급 동향, 현장 의견 등 특이사항을 매일 분석해 물가안정책임관에게 보고한다. 물가안정책임관은 일일점검반이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필요한 조치가 있을 때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유통업체 등 민간 협조가 필요한 부분은 장차관이 직접 뛰면서 협력해나갈 계획이다.

해수부 측은 “10월 수산물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3.0% 상승한 가운데 고등어와 오징어가 각각 5.7%, 15.6% 올랐다”며 “수산물 소비자물가는 올해 2월 정점을 기록한 이후 상승세가 둔화되고 있지만 지난해 같은 시기와 비교하면 높아 예의주시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김장철을 맞아 김장 주재료 중 하나인 천일염 가격 안정에도 나선다. 정부 비축 물량을 최대 1만 t까지 공급한다. 이달 1일부터 전통시장과 마트 등에서 정부 비축 천일염 10kg 상품을 시중 가격의 3분의 1 수준인 1만 원에 판매하고 있다. 또 다른 가격 상승 품목인 명태와 오징어도 정부 비축 물량을 각각 3000t과 500t씩 소비자가격 대비 30% 할인된 가격에 공급하고 있다.

국내산 수산물을 구입할 때 최대 60%까지 할인(정부지원 할인율 30%)받을 수 있는 ‘대한민국 수산대전’도 매달 열고 있다. 11월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2일부터 26일까지 25일간 개최되며, 전국 14개 마트(1766개 점포)와 24개 온라인 쇼핑몰이 참여한다.

이 밖에 전국 30개 수산(전통)시장에서 국내산 수산물 구매 금액의 최대 40%를 1인 최대 2만 원 한도로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를 진행하고 ‘수산물 전용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도 매주 목요일 발행한다.

정부는 대표적인 대중성 어종인 고등어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할당 관세를 시행하고 있다. 6일부터 고등어 1만 t에 대해 무관세 혜택을 부여하는 할당 관세 제도 시행에 나섰다. 이번 조치로 중대형 고등어 공급 부족이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선미 기자 kimsunmi@donga.com
#해양수산물#먹거리 물가#현장점검반#일일점검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