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엔데믹 명절… 대형 윷 던지고 꽃신 만들며 한가위 즐겨요”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추석 분위기 열 올리는 유통업계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에서 시민들이 대형 윷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레고랜드 전통놀이 한마당’을 즐기고 있다. 유통업계는 앤데믹 전환 후 첫 명절을 맞아 추석 연휴 기간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 나설 예정이다. 레고랜드 제공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에서 시민들이 대형 윷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레고랜드 전통놀이 한마당’을 즐기고 있다. 유통업계는 앤데믹 전환 후 첫 명절을 맞아 추석 연휴 기간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에 나설 예정이다. 레고랜드 제공
유통업계가 추석 연휴 기간(9∼12일) 다양한 온·오프라인 행사를 열며 소비 활성화에 나섰다. 엔데믹 전환 후 첫 명절을 맞아 전통문화 공연 및 체험활동을 열고 인기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등 한가위 분위기 내기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 첫 엔데믹 명절맞이 오프라인 행사들
스타필드 고양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손잡고 한복을 주제로 한 다채로운 볼거리와 체험행사를 마련했다. 연휴 기간 스타필드 고양에선 국가무형문화재 제89호 침선장(바느질로 옷과 장신구를 만드는 장인) 이수자인 김인자 장인의 전통 한복을 가까이서 구경할 수 있다. 국가무형문화재 제116호 화혜장(전통 가죽신을 만드는 장인) 이수자와 함께 하는 전통 꽃신 만들기, 민화 엽서 색칠하기 등 다양한 체험 활동도 마련됐다.

한가위 분위기를 더해줄 공연도 눈여겨볼 만하다. 스타필드 안성에선 10일 바우덕이 남사당패 공연, 11일 퓨전국악 공연이 펼쳐진다. 바우덕이는 안성 남사당패를 이끈 우두머리 여인의 별명이다. 여성 최초로 남사당패 우두머리가 된 인물이라고 전해진다. ‘덩더꿍 청구리전’ ‘호랑이 꽃길’ 등 아이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할 국악 마당극도 준비됐다.

올해 어린이날 문을 연 강원 춘천시 레고랜드도 추석 연휴 나흘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레고시티 광장에서는 대형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등 전통 민속놀이 3종을 체험할 수 있는 ‘레고랜드 전통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종목별 민속놀이 대회는 4일간 매일 진행되고 대회별 1∼3등에게는 레고 경품을 증정한다.

레고랜드 호텔 ‘미니 약과 복주머니’. 레고랜드 제공
레고랜드 호텔 ‘미니 약과 복주머니’. 레고랜드 제공
레고랜드 호텔은 추석 연휴 기간 체크인하는 모든 고객에게 미니 약과가 들어있는 복주머니를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호텔 3층 키즈 그라운드에서 한복, 족두리, 익선관(조선시대 왕이 곤룡포에 쓰던 관) 등 전통 공예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프로그램도 예약제로 진행된다.

서울신라호텔 ‘홀리데이 와이너리’. 신라호텔 제공
서울신라호텔 ‘홀리데이 와이너리’. 신라호텔 제공
어른들을 위한 특별한 추석 이벤트도 마련됐다. 서울신라호텔은 연휴 기간 전통 한옥 영빈관에서 ‘홀리데이 와이너리(Holiday Winery)’ 행사를 2년 만에 진행한다. 라이브 재즈 공연을 감상하며 와인 10여 종을 즐길 수 있다. 구운 버섯 브루스케타, 매리네이드 연어 큐브, 치즈 스테이션 등 샴페인과 좋은 궁합을 이루는 안주가 준비된다. 업계 관계자는 “거리 두기 해제 후 처음 맞는 추석인 만큼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 명절음식 밀키트, 주방용품 연중 특가 할인
추석 연휴 수요가 집중되는 상품을 중심으로 할인행사도 다양하게 열린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은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 상품을 할인 가격에 판매한다. 밀키트로 차례상과 명절 식사를 간편하게 준비하는 최근 명절 트렌드를 반영했다. 추석을 앞두고 매출이 평시 대비 2배 이상 오르는 소불고기 전골, 빈대떡 등 메뉴 66종을 최대 35% 할인한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고물가 시대 ‘가성비’ 있는 밀키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예년 명절 대비 행사 물량을 3배 이상 확대했다”고 전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자주는 명절 준비에 필요한 주방용품과 생활용품, 잠옷 등 600여 종을 최대 35% 할인가에 판매한다. 추석 차례상 준비에 필요한 각종 냄비, 팬, 믹싱볼, 옻칠 조리도구, 밀폐용기 등이 포함됐다. 다이소 역시 ‘추석용품 기획전’을 열고 주방용품, 성묘용품, 선물 포장용품 등 150여 종을 판매한다. 원예용 가위, 휴대용 제기 세트, 전통 꽃봉투, 전통 왕제기 등 한가위 준비에 필요한 상품들로 구성됐다.

추석 명절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아직까지 명절 선물을 준비하지 못한 이들을 위해 마지막 구매 행사도 진행된다. 11번가는 베스트셀러 명절 선물 13종을 평일 밤 12시까지 주문하면 다음 날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슈팅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 추석을 앞두고 급하게 선물을 장만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11번가가 직매입한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나 홀로 추석을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한 간편 먹을거리 할인 행사도 준비됐다. 티몬은 추석 연휴 약 일주일 전부터 월간 최대 규모 프로모션 ‘몬스터위크’(1∼7일)를 열고 간편식과 제철 수산물 등을 온라인 최저가 수준에 판매한다.


김소민 기자 somin@donga.com
#첫 엔데믹 명절#레고랜드#홀리데이 와이너리#명절음식 밀키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