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전문 기업과 M&A… 글로벌 도약 목표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다시 뛰는 한국건설]
국내외 기업 손잡고 환경사업 확장
‘CES 2022’서 순환경제모델 선봬

지난해 사명을 바꾼 SK에코플랜트의 올해 경영 화두는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다. 회사는 2023년까지 총 3조 원을 투자해 친환경 신사업을 개발하고, 기술 혁신 기업을 인수합병(M&A)해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환경 관련 기업 6곳을 인수하며 친환경 사업의 외연을 확장했다. 지난해 6월 대원그린에너지, 새한환경, 디디에스(DDS) 등 3개 업체 지분 100%를 2100억 원에 사들였다. 7월에는 도시환경, 이메디원, 그린환경기술 등 3개 기업을 2000억 원에 인수했다.

SK에코플랜트는 현재 국내 업체 중 수(水)처리와 일반 사업장 폐기물 소각 사업 부문 1위에 올라 있다. 의료 폐기물 소각과 폐기물 매립 분야에서는 각각 2, 3위를 기록하는 등 환경사업에서 두각을 드러낸다.

2018년 울산에서 첫 해상풍력 발전허가를 따낸 SK에코플랜트는 최근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11월 4600억 원을 들여 해상 풍력 터빈의 하부 구조물을 만드는 ‘삼강엠앤티’의 경영권을 확보했다. 1996년 설립된 삼강엠앤티는 해상 풍력 터빈 구조물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회사다. SK에코플랜트는 삼강엠엔티 기술력을 바탕으로 부유식 해상풍력 기술을 개발해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해외에서도 먹거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SK에코플랜트는 지난달 베트남에서 현지 지붕 태양광 전문 기업 ‘나미솔라(Nami Solar)’와 손잡고 4년간 총 2억 달러(약 2394억 원)를 투자해 250MW(메가와트) 규모의 지붕 태양광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 4월에는 민간 건설사 최초로 베트남에서 추진하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프로그램 CDM(청정개발체제) 사업’으로 등록했다.

프로그램 CDM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 실적만큼 유엔으로부터 탄소배출권을 인정받게 되는 사업으로 기업 자체 배출량을 상쇄하거나 다른 기업에 판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달에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정보기술(IT)·가전박람회 ‘CES 2022’에 참여해 순환경제 모델 ‘넷제로 시티(Net Zero City)’를 선보였다.

넷제로 시티는 폐기물과 대기오염 물질을 에너지나 자원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도시 모델이다. 가로 100cm, 세로 60cm 크기의 모형으로 도시를 축소해 재생에너지 기반 그린수소 생산, 연료전지 발전, 폐기물 에너지화(Waste to Energy), 그린리노베이션 등 획기적인 환경·신재생에너지 기술을 담아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CES에서 SK에코플랜트가 제시한 청사진은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이미 실현되고 있는 기술”이라며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힘써 지구 오염 없이 지속가능한 도시를 디자인하는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수 기자 firefly@donga.com
#건설#기업#한국#sk에코플랜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