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코로나 대출’ 은행 면담 무기한 연장…3월말 종료 가닥?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8일 12시 36분


코멘트
금융위원회 모습.© News1
금융위원회 모습.© News1
금융당국이 대출 만기 연장, 이자 상환 유예 등 ‘코로나19 금융지원 조치’와 관련한 시중은행 여신 임원 면담을 무기한 연기했다. 이를 두고 금융업계에선 원금 만기연장의 재연장 등 부분 연장 없이 전면 종료로 가닥을 잡은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7일 각 은행 실무자에게 연락해 여신 담당 임원 면담을 무기한 연기한다는 뜻을 전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당국에서 연락이 와 이번 주엔 회의를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며 “추후 만날 날짜는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이번주 중으로 보자고 했는데, 7일 연락이 와선 면담이 어렵겠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다음에 언제 보자는 얘기는 없었다”고 전했다.

금융당국은 지난 2020년 4월부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연장, 원금 및 이자 상환 유예 등 ‘코로나19 금융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5대 은행의 만기 연장 및 이자 상환 유예 규모는 약 140조원이다.

지난 해 9월 지원 조치를 세 번째 연장하면서 ‘내년 3월에는 질서있는 정상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최근 오미크론 변이로 하루 확진자수가 3만명을 넘어서고, 이에 따라 자영업자의 영업환경도 9월에 비해 크게 나아진 점이 없는 만큼 금융권 안팎에선 일부 조치를 제외한 부분 종료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금융위원회는 그간 금융지원 종료를 앞두고 여신 담당 임원을 불러 협의를 해왔다. 이번에도 금융위원회는 이번 주중으로 국내 6개 은행 여신 담당 부행장을 불러 코로나 금융지원 조치 종료와 관련해 개별 면담을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돌연 연기한 것이다.

현재로선 금융당국은 여신담당 임원을 부를 계획이 없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9월부터 ‘질서있는 정상화’를 언급했다”며 “부행장들을 부를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금융당국이 지원조치의 부분 연장 없이 전면 종료로 가닥을 잡은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코로나 지원 조치를 연장할 때마다 은행들을 불러 양해를 구해왔다”며 “연장하지 않고 그대로 종료할 경우엔 굳이 은행들을 개별적으로 부를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 내부에선 만기연장의 재연장을 두고 회의적인 분위기가 흐르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9월에 이미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질서있는 정상화’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만큼, 기계적으로 방안을 연장하는 게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다만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까지 정해진 방안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대로 지원 조치가 종료될 경우, 금융권은 지난 해 9월 마련된 ‘연착륙 방안’에 따라 금융지원 정상화를 추진한다. 상환을 개시하되 차주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 1년의 거치 기간을 부여하고, 상황에 따라 5년까지 나눠 갚도록 하는 식이다.

은행권은 이미 금융지원을 받은 차주에게 오는 3월 지원 조치가 종료된다는 내용을 안내하고, 차주들과 상환 계획을 짜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한은행은 분할 상환 우선 분할상환 기간을 총 유예기간의 3배 이내(최대 5년)로 연장해 대출 잔액을 균등분할 방식으로 갚게 하거나, 유예이자 납부 기간을 총 유예기간의 5배 이내(최대 5년)로 늘리는 방식 등을 차주에게 안내하고 있다. 거치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을 택할 수도 있다. KB국민은행도 신한은행과 비슷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신용등급이 하락할 경우에도 금리 인상 폭을 최대한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어 결과를 관측하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가 끝나고 “연장이 안 되면 방역지원금 12조원은 언발에 오줌 누기”라며 “음식점이나 숙박업 같은 곳은 50% 이상 매출이 줄어서 갚을 여력이 없는데, 상환하라고 하면 벼랑 끝에서 떠미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