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공원內사계절 깃든 명당… “고품격 추모공간서 소중한 추억 되새기길”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프리미엄 실내 봉안당 ‘아너스톤’

봉안당 아너스톤 전경
봉안당 아너스톤 전경
화장 중심의 장묘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봉안함을 안치하는 추모시설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장례문화가 가족 중심으로 간소화되면서 보여주기 식이 아닌 깊이 있는 추모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시설이 뛰어나고 접근성도 좋은 봉안시설을 사전에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고인과 가족을 위한 실속 있는 선택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것. 기존의 어둡고 경직된 분위기의 추모시설들과 달리 사랑하는 가족들과 고인에 대한 소중한 추억을 함께할 수 있는 추모공간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다.

전통가치를 현대적으로 구현한 추모공간


봉안당 아너스톤 ‘라운지’
봉안당 아너스톤 ‘라운지’
46년 전통 장묘문화의 명가 재단법인 용인공원이 선보인 프리미엄 실내 봉안당 ‘아너스톤’이 문화와 예술을 접목한 시설과 서비스로 고품격 장례문화를 이끌고 있다.

아너스톤은 2만5000기 이상의 봉안함을 안치할 수 있는 규모와 최고급 시설을 갖췄으며 전통가치를 구현한 건축 콘셉트를 바탕으로 자연을 품고 빛으로 채운 추모공간을 선사하고 있다. 봉안실은 아너관, 노블관, 로얄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아너관은 간결하며 정갈한 디자인으로 채광을 통한 포근함과 아늑함을 느낄 수 있으며, 노블관은 고인과 유족을 위한 여유로운 공간으로 액자형 넓은 창을 활용해 한 폭의 그림과 같은 자연 풍광을 담아내고 있다. 아너스톤의 최고급 봉안실인 로얄관은 품격에 맞춘 독립공간 설계로 VIP만을 위한 전용 테라스를 갖추고 있어 가족들이 함께 여유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봉안당 아너스톤 ‘로얄관 룸’
봉안당 아너스톤 ‘로얄관 룸’
이 밖에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의 컨시어지, 라운지, 전망 좋은 카페와 플라워숍, 넓은 야외 테라스 등의 쾌적한 편의시설도 마련돼 있다. 또 고인을 안심하고 모실 수 있도록 24시간 작동되는 페쇄회로(CC)TV가 설치돼 있고 충분한 상주인원이 상시 대기하며 시설을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 아너스톤에서는 전문 장례지도사가 상담을 통해 봉안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전에 예약하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사계절 변화 느낄 수 있는 통유리 설계


봉안당 아너스톤 ‘실내공간’
봉안당 아너스톤 ‘실내공간’
아너스톤은 추모와 더불어 문화와 예술이 공존하는 따뜻한 추모공간을 지향한다. 나무, 화강석의 원재료 느낌을 살려 주변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루도록 건축했으며, 건물 높이를 최대한 낮춰 건물이 대지에 앉은 모습의 구조로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천창을 내고 4면을 통유리로 설계해 실내에서 사계절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실내외 곳곳 에 예술작품을 설치해 색다른 전시공간도 선보일 예정이다.

아너스톤은 목구조로 전통가치를 추구했다. 특히 경사면을 에워싸며 기존의 자연경관을 해 치지 않도록 최대한 건물을 낮춰 건물이 대지에 앉은 모습인 좌향(坐向)을 구현했다. 일반 봉안당과 달리 주차장을 건물에서 물리고 중정과 목조건축을 중심에 배치해 공간적 완성도를 높였다.

아너스톤의 BI(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세계 3대 국제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1에서 커뮤니케이션 부문 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추모시설 분야에서 상을 받은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용인공원, 하나은행과 업무협약 체결


봉안당 아너스톤 ‘테라스’
봉안당 아너스톤 ‘테라스’
용인공원은 최근 포괄적 시니어 비즈니스 개발을 위해 하나은행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용인공원의 다양한 장묘시설을 신탁과 결합한 상품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김동균 용인공원 이사장은 “웰엔딩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행복한 노후와 마지막 순간을 위해 장례 서비스를 미리 알아보는 이들이 늘고 있다”며 “용인공원은 이번 하나은행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고객들이 행복하고 안정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장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너스톤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아너스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 강남에서 40분 거리에 있는 용인공원은 한국 고유의 장례 문화를 계승하고 고인에 대한 추모의 품격을 높여주는 추모공원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용인공원은 살아서는 진천, 죽어서는 용인 땅이 좋다는 뜻의 ‘생거진천 사거용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명당이라고 손꼽히는 자리에 있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화제의 분양현장#분양#부동산#실내 봉안당#아너스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