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런, ‘美이익 위한 弱달러’ 추구하지 않고 통화시장에 맡길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WSJ “시장 不개입 밝힐 것” 전망
“고의적으로 목표 환율 설정 않고 타국의 시장 개입도 반대할듯”
트럼프는 수출경쟁력 강화 위해 노골적으로 달러화 약세 추진해와



조 바이든 행정부의 초대 재무장관으로 내정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사진)이 “수출 경쟁력을 위해 달러 약세를 유도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의회에서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달러화 가치를 일부러 낮추려는 노력을 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다. 팬데믹 대응, 외교 정책, 인종 갈등 등 주요 이슈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그림자 지우기에 나선 바이든 당선인이 환율 정책도 트럼프 시대 이전으로 되돌리려 한다는 풀이가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옐런 지명자가 바이든 당선인 취임식 하루 전인 19일(현지 시간) 예정된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이 같은 환율 정책 기조를 밝힐 예정이라고 바이든 인수위 관계자를 인용해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옐런 지명자는 이날 달러화 정책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있을 경우 “미국 달러화와 다른 통화들의 가치는 시장에서 결정돼야 한다”고 답할 예정이다. 옐런 지명자는 또 “무역에서 불공정한 이익을 얻기 위해 목표 환율을 고의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미국은 이득을 얻기 위해 달러 약세를 추구하지 않을 것이고 다른 나라의 이런 시도에도 반대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할 계획이다.

옐런 지명자의 입장은 트럼프 행정부 이전 미국 정부의 전통적인 환율 정책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라고 WSJ는 설명했다. 미국은 달러화의 가치를 조정하기 위해 시장에 개입하는 것을 자제하면서 인위적으로 자국 통화 가치에 영향을 주는 나라들을 강하게 비판해 왔다. 바이든 행정부에서는 경제 관료들이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환율에 대한 언급도 자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4년간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달러화 약세를 노골적으로 추진했고, 이는 다른 나라들과 다수의 무역 분쟁을 벌이게 된 계기가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유럽이 위안화와 유로화의 환율을 조작하고 있다면서 달러화 가치를 하락시킬 방법을 강구하라고 참모들에게 주문했고 트위터를 통해 중국과 유럽의 환율 정책에 대한 불만을 자주 토로했다. 그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에게 지속적으로 금리 인하를 주문해 온 것도 달러화 가치 하락을 노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면서 무역 상대국의 통화 가치 흐름이 심상치 않다고 판단될 때마다 강력한 제재를 부과했다. 미 재무부는 2019년 8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전격 지정하며 시장에 충격을 줬다.

바이든 행정부가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일부러 달러 약세 정책을 추구하지는 않더라도 향후 달러화는 저절로 약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미국의 막대한 돈 풀기로 시중에 달러화의 공급이 늘어날 예정이기 때문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한 1조9000억 달러의 초대형 경기부양안을 제안한 상태다. 옐런 지명자 역시 재정 지출을 중시하는 성향을 갖고 있어 바이든 행정부의 이런 기조는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뉴욕=유재동 특파원 jarrett@donga.com
#재닛 옐런#바이든#무역#수출#달러#환율#시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