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교통호재에 봉담지구 미래가치 ↑ …‘힐스테이트 봉담’ 12월 분양예정

  • 동아경제
  • 입력 2020년 10월 19일 11시 03분


코멘트
힐스테이트 봉담 투시도
힐스테이트 봉담 투시도
9월 수인선 복선 전철 개통으로 교통 환경 더욱 좋아져

최근 수도권 택지지구 분양시장에서 경기 화성시 봉담지구가 수요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미니 신도시급 규모에 교통 등 개발계획들이 가시화되면서 분양시장에 훈풍이 부는가 하면 시세도 꾸준히 상승 중이다.

화성 봉담지구는 2008년에 조성이 완료된 1택지지구와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2택지지구로 나뉜다. 화성봉담2지구는 면적 143만9000㎡, 계획인구 2만9000명 규모로, 인근에 위치한 봉담1지구를 더하면 인구 5만세대에 육박한 미니신도시급이다.

지구 내 근린공원, 생태공원, 체육공원 등 녹지가 풍부하고 수원 1·2·3일반산업단지와 장안대, 협성대, 수원대, 홍익대(예정) 등 많은 대학들이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또한 봉담IC를 통해 과천~봉담 도시고속화도로와 수원~광명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해 서울 및 수도권 이동이 수월하며 AK플라자, 롯데몰 등이 조성된 서수원 생활권 공유도 가능하다.

게다가 지구 인근으로 9월 12일 수인선 복선전철 오목천역과 고색역이 개통되면서 교통환경이 더욱 좋아졌다. 이 노선을 통해 경기 수원과 인천 등으로의 이동이 편리해졌으며, 지하철 1·4호선, KTX 등과 연계돼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의 이동도 수월해졌다.

교통호재는 이뿐만이 아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도 지난 1월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돼 빠르면 2023년 공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신분당선이 연장되면 광교뿐만 아니라 분당, 강남 등 주요 수도권 주요도심으로 빠른 이동도 가능해지면서 봉담지구의 입지가치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까닭에 최근 봉담지구에서 분양한 아파트의 청약경쟁률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월 경기도 화성시 봉담2지구에서 선보인 ‘봉담2지구 중흥S-클래스 2차’는 2개 블록에서 1,202명을 모집하는 1순위에서 6,316명이 청약하며 평균 5.25대 1, 최고 11.67대 1를 기록했다. 지난해 분양했던 ‘봉담2지구 중흥S-클래스 더 퍼스트’가 순위 내 마감에 실패했던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반전이란 평가다.

아파트 시세도 상승 중이다. KB부동산 리브온 자료에 따르면 봉담2지구 내 위치해 있는 ‘e편한세상신봉담’ 전용 59㎡는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일반평균매매가가 2억5,500만원선이었다. 그러나 올해 9월에는 3억3,250만원까지 시세가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화성 봉담지구는 다양한 교통호재개발과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수도권 택지지구로 주목을 받고 있다”며 “입지와 교통망상 수원시와 화성 동탄신도시, 평택 등으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경기도 서남부권 발전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12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힐스테이트 봉담’ 공급 앞둬


현대건설은 오는 12월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리 화성 봉담2지구 B-3블록 일원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힐스테이트 봉담을 공급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봉담은 지하 1층~지상 최고 25층 11개동, 총 1,004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62~84㎡로 조성될 예정이다.

힐스테이트 봉담이 위치하는 화성시는 조정대상지역이라 대출과 청약규제를 받는다. 하지만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되는 힐스테이트 봉담은 청약통장 유무, 소득수준, 당첨이력에 상관없이 만 19세 이상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단지다.

최소 임대 보장기간은 8년으로 임대료 상승률이 5% 이내로 제한되며 취득세, 보유세 부담이 없다. 또한 기존 임대 아파트와 다르게 차별화된 단지 구성, 평면 설계 및 힐스테이트만의 다양한 주거 특화 서비스가 적용되고, 브랜드 프리미엄 가치까지 더해지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힐스테이트 봉담은 교통∙교육∙편의∙녹지시설 등을 갖춰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췄다.

우선, 수인선 오목천역이 인접하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예비타당성 통과)의 호재를 기반으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과천-봉담 도시고속화도로 등이 인접해 교통여건도 탁월하다.

단지 우측으로 유치원(예정), 수현초, 수현중(예정)이 위치해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단지 서측에 중앙공원도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기대된다.또 단지 바로 옆에 중심상업지구(예정)가 위치하며, 홈플러스 서수원점, AK플라자, 롯데몰 등 서수원 생활권도 공유할 수 있는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강점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봉담 입주는 2021년 6월 예정이며, 견본주택은 수원시 권선구 매송고색로에 위치해 있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