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분양현장]과천 갈현동 토지 분양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4호선 신설 지식정보타운역 인접
과천 자연녹지 3.3m²당 95만 원

 정부가 지난해 5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개발 규제를 완화하면서 경기도 과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따라 올해부터 30만 m² 이하 그린벨트는 시도지사 승인을 거치지 않고 해제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개발제한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특별 조치법’ 시행으로 2020년까지 국토 면적의 3.9%(3862km²)에 달하는 그린벨트 중 여의도 면적의 약 80배인 233km² 그린벨트가 해제될 것으로 예상한다.



강남까지 10분대 복선전철 2025년 개통목표 추진


 이에 따라 서울과 가깝지만 면적의 85%가 그린벨트로 묶여 있는 과천이 최대 수혜효과를 볼 것이란 것이 업계의 예상. 실제로 과천에는 최근 과천지식정보타운·글로벌비즈니스타운·복선전철 등의 개발사업이 줄을 잇고 있다. 대부분 그린벨트를 해제해 개발하는 사업이다.

 과천의 대표적인 개발사업인 복선전철은 지하철 4호선 경마공원역에서 분당선 송파 복정역 사이의 15.22km를 잇는 과천위례선이다. 올 2월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를 통해 건설 계획이 발표됐다. 이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과천에서 강남까지 불과 10분 정도면 갈 수 있게 된다. 과천이 제2 강남생활권으로 편입되는 데 촉매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뉴스테이 사업은 과천의 최대 개발호재로 꼽힌다. 이 사업은 정부가 올 1월 개발제한구역인 과천시 과천동·주암동 일대에 5700가구 규모의 기업형 임대주택을 짓겠다고 발표한 것이다. 정부는 다음 달 이 지역을 촉진지구로 정하고 내년 6월께 건설사에 부지를 판 뒤 2018년 3월 입주자 모집, 2020년 입주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 지역은 서울 강남구·서초구와 맞닿아 있고 대공원역과 과천∼의왕 고속화도로가 가까워 임대수요가 풍부한 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주거단지 건설이 본격화하면 지역의 토지 거래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과천 토지 거래량은 증가세로 돌아섰다. 지난해 1∼11월 과천 그린벨트 거래량은 351필지(3만3000m²) 달한다. 이는 2014년(292필지)과 2013년(139필지) 거래량을 크게 뛰어넘는 수준이다.

과천시 갈현동에 환경 친화적 가족공원 들어선다

 과천시는 37억5000여만 원을 들여 갈현동 일대 6만4000여 m²에 자연과 사람이 조화를 이루는 환경 친화적 가족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올해부터 가족공원 조성 계획과 실시계획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며 지역 특성에 맞는 공원조성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자료조사를 비롯해 전문가 자문, 시민의견 수렴 등을 벌여 나갈 방침이다. 

 가족공원은 잔디밭과 연못, 폭포, 피크닉장, 퍼걸러, 자연체험장, 모험놀이장, 정글림 등의 시설을 갖추게 되며 다목적 전시장과 같은 교양시설, 전망대, 음수장, 휴게실 등 여러 편의시설도 설치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공원 예정부지는 2004년 관악산 도시자연공원으로 편입돼 개발을 하지 못했던 곳”이었다며 “시는 이곳을 개발하기 위해서 갈현동 패밀리 파크(2012년)로 지정하고 공원조성 사업을 착수하게 됐다”고 말했다.

LH, 공공주택지구 내년 착공 예정


 인덕원과 과천지식정보타운이 올 7월 발표된 제3차 국가철도망 계획의 최대 수혜지로 떠오르면서 향후 인덕원은 3, 4개 철도가 중첩되는 복합 환승역으로 발돋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가운데 경기토지개발이 4호선 신설 전철역(지식정보타운역)과 인접한 갈현동 일대 자연녹지를 분양해 관심을 끌고 있다. 분양가는 3.3m²당 95만 원부터이다. 인덕원의 교통망 확충시기가 맞물리는 시점에 있어 입지여건이 뛰어나다. 판매 대상 토지가 위치한 갈현동 일대는 315만3090m² 부지의 과천지식정보타운 조성 사업이 확정된 지역이다. 여기에다 공동주택을 개발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과천시·한국토지주택공사가 업무 협약을 맺으면서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과천은 사당과 양재역에서 가까워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강남의 문화·편의시설을 공유해 제2 강남권으로 불린다. 공기가 맑고 위해시설이 없으며 자연·교통·교육 환경이 쾌적한 지역이다. 게다가 인덕원, 안양, 의왕 등 배후도시도 풍부한 곳이다.

 경기토지개발 관계자는 “과천은 그린벨트 해제 기대, 도심형 전원주택 수요 증가, 뉴스테이 개발 등으로 땅값이 오르고 있다”며 “지식정보타운이 완공되면 첨단 산업과 주거기능이 공존하는 도시로 바뀌면서 부동산 시장도 각광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1588-7462

황효진 기자 herald99@donga.com
#과천#갈현동#토지분양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