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 주도할 84개사 리드비즈(LEAD-BIZ), 대한민국 미래 10년 이끈다

  • 동아경제
  • 입력 2016년 10월 27일 10시 14분


코멘트
자료=신성장경제연합회 리드비즈 인증위원회 제공
자료=신성장경제연합회 리드비즈 인증위원회 제공
신성장 산업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10년을 이끌고 갈 리드비즈(LEAD-BIZ, 신성장선도기업) 84개 기업이 선정됐다.

신성장경제연합회 리드비즈 인증위원회(본부장 임채수)는 27일 코스닥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리드비즈 인증 평가를 실시해 업체들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84개 기업 중에는 디에이테크놀로지, 서호전기, 녹십자셀, 이매진아시아, 파루 등이 포함됐다.

리드비즈는 과학기술 기반의 미래 신성장사업 및 새로운 수요시장 창출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능력이 있고, 선도형 경제구조에 가장 적합한 기업을 말한다.

인증위원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업의 미래 성장성 평가를 실시하는 공신력 있는 기구. 위원회는 지난 6월 27일과 7월 27일에 발표한 신성장역량평가 우수기업군 중 신성장 기반(Infra), 신성장 전략(Strategy), 신성장 역량(Capabilities), 신성장 성과(Performance)에 대한 평가를 실시해 올해 리드비즈를 선정했다.

기업의 성장은 단순히 경영자와 종업원에 의한 것만은 아니다.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존재하기에 가능한 것이다. 즉 기업의 성장에는 사회적 책임도 뒤따른다는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리드비즈는 대한민국 경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한다. 새로운 산업 및 일자리 창출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수 있는 역량이 있는 기업으로서 현재의 저성장 시대에 가장 필요한 기업군이다.

정부에서는 리드비즈 인증기업 지원을 법제화하기 위해 과학기술기본법 개정안, 산학연협력 촉진법 개정안, 자본시장통합법 개정안, 신성장사업법 제정안 발의를 입법청원 중이다.

클라우드 슈바프 세계경제포럼 회장은 전 세계를 향해 제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꺼내들며 “이제 큰 물고기가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는 시대는 지나갔고 빠른 물고기가 느린 물고기를 잡아먹는 시대”라고 말했다. 기업에게 ‘빠른 물고기’는 기술적 진보와 변화를 빨리 이해하고, 남들보다 먼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다.

신경련 측은 “리드비즈 인증기업이 새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해당기업별 맞춤형 신성장 전략, 신성장 플랫폼 구축 및 관리, 인베스트먼드(펀드사) 설립 등 리드비즈 신성장 5개년 프로젝트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연 매출 1백억 원 이상 기업 중 신성장역량평가 우수기업군(외감법인 5474개사, 코스닥 290개사, 코스피 141개사)에 대해 ‘선도기술 대상’을 시상하고, 금년 말 또는 내년 초 신성장 우수기업협의회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대한민국의 성장 잠재력을 키우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