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重, 17일 자구안 제출…채권단 “대주주 지원땐 환영” 삼성전자 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5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중공업이 18일 KDB산업은행에 자구안을 제출하기로 한 당초 계획을 바꿔 17일 밤 자구안을 냈다. 외환위기 직후 발생한 삼성자동차 사태 이후 삼성그룹 계열사가 채권단에 자구안을 낸 것은 17년 만의 일이다. 삼성그룹 차원의 지원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강도 높은 자구안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삼성전자 등 최대주주의 지원이 이뤄진다면 환영할 만하다”며 계열사의 지원을 압박하고 나섰다.

17일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자구계획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자구안에는 거제삼성호텔 매각 등을 포함한 1700억 원대의 부동산 매각, 두산엔진 지분 전량 매각 등을 통한 500억 원의 유동성 확보, 1500여 명의 인원 감축 방안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운영자금 마련을 위한 대출 요청과 순차적인 독(dock) 폐쇄 등을 통한 생산력 감축 방안도 담길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은 조선 업황이 악화된 이후 자체적으로 자산 매각 및 인력 감축을 추진해왔다. 지난해 9월부터 수원사업장, 당진공장, 사외기숙사 매각 등을 통해 1000억여 원을 조달했다. 직원도 지난해에만 500여 명을 내보냈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올해 신규 수주를 한 건도 하지 못하는 등 생산성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금융 당국과 채권단의 평가다. 수주 잔액도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의 수주 잔액은 2013년 말 375억 달러에서 올해 3월 말 기준 300억 달러로 75억 달러나 줄어들었다. 삼성중공업의 1분기(1~3월)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6.8%나 줄어든 61억 원에 그쳤다.

12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과 만나 “안심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니 강도 높은 자구안을 내달라”고 요청한 것도 이 때문이다. 산은 관계자는 “당장은 1조 원가량의 현금성 자산을 갖고 있어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지만 내년에도 수주가 회복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 근본적인 자구계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시장에서는 삼성전자 등 계열사의 삼성중공업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의 최대주주는 17.62%를 쥐고 있는 삼성전자이며 삼성생명, 삼성전기, 삼성물산 등 삼성계열사가 총 24.08%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은 삼성그룹을 압박하는 모양새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현대중공업과 비교해 삼성중공업은 인력 감축, 자산 매각 등을 제외하면 자체적으로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 제한적이다”라며 “그룹 측 지원이 있으면 좋다”고 강조했다.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김지현 기자
#삼성중공업#kdb산업은행#채권단#부동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