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가 진화한다… 첨단 시스템 갖춘 똑똑한 아파트

  • 입력 2016년 3월 25일 10시 05분


코멘트
아파트에 대한 수요자들의 기대감이 날로 높아짐에 따라 첨단IT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시스템 아파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첨단 시스템 도입 아파트는 편리함과 경제성이 우수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즉 홈네트워크 시스템, 스마트 주방 무인택배시스템 등 생활에 편리한 기술이 주거생활에도 도입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얼마 전 알파고와 이세돌 9단이 대결을 통해 첨단기술이 얼마나 발전하고 우리 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지 절실히 느낄 수 있었던 것처럼 아파트도 이제 생활의 편리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첨단 기술이 도입된다.

집의 가스밸브를 잠그거나 불을 키는 등의 일은 몇 년 전에만 해도 영화에서나 보는 일이었지만 최근 들어서 아파트에도 홈 네트워크 시스템이 도입되어 제어가 가능하다. 스마트한 아파트는 이제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분양담당자는 “최근 주택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되면서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상품에 대한 인기가 많다”며 “그 일환으로 첨단시스템이 도입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날로 높아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스마트한 아파트는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에너지를 제어해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더욱 효율적인 주택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49-1일원에 짓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가 첨단 시스템을 도입한 아파트로 눈길을 끈다.

이 단지는 지하2층, 지상 32층 12개 동 1,802가구 규모로 전용 59~98㎡로 구성됐다. 전용면적별로는 △59㎡A 416가구 △59㎡B 25가구 △84㎡A 943가구△84㎡B 261가구 △98㎡ 157가구 등으로 이뤄졌다.

단지는 터치 하나로 집안의 네트워킹과 에너지를 제어하는 첨단 스마트 라이프를 실현할 예정이다. ‘신개념 올인원월패드’가 설치돼, 홈 네트워킹 시스템을 원격제어가 가능하고 대기전략차단, 난방제어 등 에너지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또 외출 시에는 집안에서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하고 가스밸브제어, 조명제어 등이 가능할 전망이다.

단지 내 안전과 보안을 책임지는 방법시스템도 도입된다.

첨단 360도 감시카메라를 이용해 지하주차장 CCTV와 LED조명등으로 안전한 생활을 책임지며 위급시 비상호출, 통화, 영상자동녹화기능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 세대네 환기시스템을 통해 실내공기는 외부로 배출하고 외부 오염물질을 제거한 청량한 공기만 실내로 공급한다. 일부세대는 음식물 쓰레기 탈수기가 설치되며 청정수도 제공될 계획이다.

첨단 시스템을 더해 입지나 생활인프라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단지에서 경의중앙선 풍산역이 걸어서 10분(500m) 거리에 있는 역세권 아파트이다. 이 노선을 이용하면 서울역까지 37분이면 도착 가능해 서울 접근성이 좋다. 또 서울외곽고속도로 고양IC를 비롯해 자유로, 제2자유로 등도 이용이 수월해 도심 및 여의도권 출근이 수월해 여의도권 직장인들이 흡수될 가능성이 높다.

단지 바로 뒤편에 안곡중학교가 위치해 있으며 하늘초등학교, 모당초등학교, 안곡고등학교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자녀들 통학이 수월하다. 또 일산신도시 후곡학원가도 차량 5분이면 도달 가능하다.

편리한 생활시설을 통해 살고 싶은 집으로 꼽힐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 바로 옆으로 롯데마트가 계획돼 있고, 이마트 풍산점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동국대학병원, 고양시립 마두도서관, 애니골카페촌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 정발산역 중심상업지구가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에 있어, 롯데백화점, CGV, 홈플러스 등 상업시설과 정발산공원, 일산문화공원, 일산호수공원 등의 이용도 수월하다.

단지 남측으로 하늘공원(근린공원)이 위치해 가벼운 산책 및 여가를 쉽게 보낼 수 있고 이로 인해 다른 아파트 단지들과 거리가 떨어져 있어 일조량이 풍부하고, 조망권도 뛰어날 전망이다. 단지 뒤편으로는 고봉산이 위치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고, 등산이나 산책을 가기에도 좋은 환경을 갖췄다.

한편, 단지는 지하2층 지상 32층 12개 동 총 1802가구 규모며, 전용 59~98㎡로 구성됐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89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뉴코아백화점 건너편)에 위치한다.
(사진제공=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문의 031-969-9998)
(사진제공=일산 센트럴 아이파크 문의 031-969-9998)


박소영 동아닷컴 기자 parks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