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브비, 자기계발+여가생활, 일과 생활의 조화로운 균형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2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Best Workplaces in Asia]

글로벌 바이오 제약기업인 한국애브비는 환자 건강 개선 등 회사가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 직원들이 공감하고 자긍심을 갖고 노력할 때 회사의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직원 참여 기업 문화 구축에 힘써 왔다.

유홍기 대표이사
유홍기 대표이사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애브비 액션 데이’와 ‘이노베이션’ 프로그램들이 있다. 액션 데이를 통해 직원들이 건강 관련 소외 이웃을 찾아 꾸준히 자원봉사를 펼쳐 왔으며, 관련 환자들이 삶 속에서 겪는 고통과 아픔을 직원들이 함께 이해하고자 환자 체험 노력들도 진행해 왔다. 또한, 업무와 근무환경에서부터 환자와 회사를 둘러싼 전반적인 관점에 이르기까지 직원들이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일과 생활의 조화로운 균형을 위해 ‘애브비 패밀리 데이’와 ‘탄력적 근무시간제도’, ‘엄마의 방’ 등도 운영하고 있다. 매월 둘째 주 금요일 패밀리 데이에는 직원들이 가족들과 함께 여유로운 주말을 보낼 수 있도록 평소보다 한 시간 반 이른 퇴근을 실천한다. 출퇴근 시간을 유동적으로 사용해 자기계발이나 자녀 양육 등을 할 수 있는 ‘탄력적 근무시간제도’나 임신, 출산 과정을 거치는 여성들을 배려한 휴식 공간, ‘엄마의 방’도 운영되고 있다.

대표적 가족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직원 자녀를 초청해 온 가족이 과학 놀이를 통해 생활 속 과학 원리를 배우는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와 케이크, 쿠키 등을 만들며 요리로 가족이 하나되는 ‘패밀리 쿠킹클래스’ 등이 있다. 또, 우리 가족이 여행을 꼭 가야 하는 사연을 신청하면 직원으로 구성된 팀이 투표를 통해 선발한 직원에게 가족여행을 지원하는 ‘우리 가족, 어디가?’도 눈길을 끈다.

한국애브비는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조화로운 여가생활을 장려한다. 연말 재충전 제도는 직원들에게 연말 2주간과 1월 2일 창립기념일까지 이어지는 긴 휴가 기간을 제공하고 여행이나 취미활동 등으로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한다. 또, 다양한 문화공연을 즐기는 컬처클럽, 사회인 야구 경기에 참여하는 야구 동호회, 직원들의 골프 입문을 돕는 골프 동호회, 캠핑 속 낭만과 휴식을 찾는 애브비 캠프, 나눔을 실천하는 따손 등 사내 동호회 활동도 활발하다. 또한, 북 카페 운영, 직원 성격 및 성향 분석 프로그램을 통해 다름을 이해하고 조화로운 소통을 추구하며, 전 직원 대상 외부 전문가 강연 등을 통해 직원 계발 활동도 다각도로 지원해 왔다.

애브비 직원들은 회사의 이러한 노력과 프로그램에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기업 문화 만족도 직원 서베이 결과, 응답자 중 87% 정도가 긍정적으로 답했으며, 가족 친화 프로그램의 경우는 10명 중 9명이 ‘만족스럽다’고 응답했다. 이 회사는 미국 사이언스지의 ‘과학자들을 위한 최고의 직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김민식 기자 ms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