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내 상가, 고정수요 확보 쉬워 수익률 ↑

  • 입력 2014년 12월 26일 17시 41분


코멘트
센터 내 고정고객 확보... 독점성도 높아, H스트리트파크 눈길

수도권 지식산업센터(옛 아파트형 공장) 내 상가가 수익형부동산의 틈새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센터 내 소비성이 강한 젊은 직장인을 고정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는 데다 지식산업센터 전체면적의 10% 내외만 상가로 조성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다. 또 입점 업종이 중복되지 않도록 조절하기도 해 독점성이 보장되며 특히 편의점이나 구내식당, 문구점 등 입주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은 다른 수익형부동산에 비해 투자 수익률이 높고 웃돈도 잘 붙는다.

실제로 현대건설이 서울 금천구 독산동에서 분양한 ‘현대 지식산업센터’ 1층 상가는 현재 1,500만~2,000만 원의 프리미엄이 붙어 있는 상태다. 현대 지식산업센터는 연면적 17만5264㎡ 규모이며 지상 26층 트윈타워로 구성된다.

업계 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는 입주기업의 고정 배후수요와 함께 역세권, 교통망이 좋은 위치에 있기 때문에 유동인구 수요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다”며 “여기에 지역 호재까지 겹친다면 수익률은 물론 시세 프리미엄도 올라간다”고 말했다.

현대건설이 서울 송파구 문정지구7블록에서 분양중인 ‘H스트리트 파크’도 이 같은 조건을 모두 갖춘 상가로 눈길을 끈다. 이미 올해 초 현대건설이 문정지구6블록에서 먼저 분양한 현대지식산업센터 내 상가인 ‘H스트리트’가 완판되면서 그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현대건설이 시공하는 H스트리트 파크는 문정지구 7블록에 들어서는 연면적 16만여㎡(주차장 면적 포함)의 랜드마크 지식산업센터 H비즈니스 파크 내 상업시설이다. 지식산업센터 내 근무하는 인력만 5,0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돼 상층부의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는데다 소비력 좋은 오피스 상권에 해당되기 때문에 투자 안정성이 높다. 문정지구 자체도 IT산업 등 차세대 신성장동력산업들의 유치를 위해 계획된 지구로 배후수요가 남다르며 또한 인근으로 위례신도시, 강남보금자리, 동남권 유통단지 등의 개발이 박차를 가하고 있어 배후 주거인구까지 흡수가 가능하다.

더욱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만들어진다는 점이 눈에 띈다. 기존의 고층 상가와 달리 고객의 이동동선에 제약이 적어 입점업체들이 매출을 올리기 쉽다. 보행자 이동이 많은 1~2차선 도로를 따라 저층 상가들이 계획돼 있기 때문에 어지럽게 간판을 달지 않아도 고객들 눈에 쉽게 노출돼 접근성과 가시성이 뛰어나다.

특히 문정지구 내에서도 이용인구가 많은 것으로 기대되는 핵심입지라 더욱 관심이 크다. H스트리트 파크가 위치한 7블록은 문정지구로 이전하는 동부지방법원,검찰청 바로 앞에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서울에도 시청역 주변이나 국회의사당 인근의 여의도, 서초,교대역 일대의 법원 상권 등은 일대에서도 상가 투자가치가 높은 곳으로 꼽힌다. 공공기관들은 일반적인 기업들과 달리 폐업이나 이전의 가능성이 적을뿐더러 단순히 내부의 상주인구뿐 아니라 이용하려는 유동인구까지 유발시켜 상권을 가치를 더욱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

바로 옆에는 문정지구의 명소로 자리잡을 조각공원도 만들어진다. 현재 문정지구 내 조각공원 조성이 계획된 곳은 이곳이 유일하다. 지나가는 이용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다양한 조각작품 설치될 예정으로 소비와 휴식이 동시에 가능한 문정지구의 명소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H스트리트 파크’는 이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예상돼 이에 따른 수혜도 기대할 수 있다.

더욱이 2015년 KTX 수서역이 개통하면 H스트리트 파크는 광역 역세권 상가로 거듭나게 된다. 이 상가는 문정지구의 지리적 중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문정역과 수서역이 가까워 접근성이 뛰어난 상가다. 이로 인해 강남권의 KTX 이용객 수요들은 수도권 남부 및 전국적인 유동인구의 흡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권 활성화가 빠를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송파대로, 올림픽로, 강변북로, 분당-수서간 도시고속화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등이 가까워 접근성이 좋다.

주변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오랜 전통을 가진 가락시장을 현대화시키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낙후된 시장이미지를 벗고 녹지와 휴식공간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며, 가락시영 아파트 재건축 사업도 순항 중이다. 더욱이 롯데슈퍼타워 등의 개발까지 이뤄지면 향후 부동산 가치 상승으로 인한 시세차익도 기대해볼만하다.

분양 관계자는 “이미 지난해 11월 분양을 시작했던 6블록의 상업시설 ‘H스트리트’는 슈퍼블록의 높은 미래가치에 힘입어 문정지구 분양상가 중 최초로 100% 분양이 완료 지으며 그 인기를 증명했다”며 “당시 계약을 놓쳐 대기하고 있던 고객들이 많아 H스트리트 파크의 분양 전부터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는 등 관심과 호응이 남다르다”고 말했다.

H스트리트 파크의 분양 홍보관은 송파구 문정동 54-8번지에 있다. 준공은 2017년 3월 예정이다.

문의 02-4497-006
온라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