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 부진 SK이노베이션, M에서 길을 찾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운영 최적화 전담… OPI본부 확대 개편

14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 28층 SK이노베이션 ‘OPI & 애널리틱스 랩’ 사무실에서 파람로즈 엔지니어 부장(왼쪽)과 권기상 수석연구원이 비용 절감을 위한 수학 모델을 논의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14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빌딩 28층 SK이노베이션 ‘OPI & 애널리틱스 랩’ 사무실에서 파람로즈 엔지니어 부장(왼쪽)과 권기상 수석연구원이 비용 절감을 위한 수학 모델을 논의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제공
석유 정제 마진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이 생산 공정의 효율을 높이는 데 활용해 온 수학적 모델링 기법을 경영, 인사, 구매, 영업 등 회사 업무 전반으로 확대 적용키로 했다. “비효율적인 업무를 좀 더 과학적인 방법으로 제거해야 한다”는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의 의지에 따른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업무 효율성 전담 부서인 옵티마이제이션(OPI)본부와 경영전략 부서인 비즈니스 이노베이션본부를 올해 1월 1일자로 통합했다고 22일 밝혔다. 새 통합본부 명칭은 비즈니스 이노베이션본부다. 재무본부 아래에 있던 성과관리실도 이곳으로 통합됐다. 본부장은 지난해까지 OPI본부를 이끌어 온 송진화 전무가 맡았다.

○ ‘최적화’를 기업 핵심 가치로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7월 SK에너지에 설치돼 있던 OPI실을 이관받아 OPI본부로 승격시켰다. SK이노베이션이 OPI 관련 부서를 확대한 것은 정유 산업의 특성 때문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정유나 석유화학 산업은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이면서 생산 공정이 복잡하다는 특징이 있다”며 “신기술 확보 못지않게 공정마다 숨겨진 군살들을 제거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기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 결정적 요소가 된다”고 말했다.

OPI본부가 수행한 대표적인 최적화 사업은 ‘페가수스(PEGASUS)’ 개발이었다. 페가수스는 수천, 수만 가지에 이르는 휘발유 배합비를 가장 경제적으로 결정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설비 조건, 도입된 원유의 성질, 휘발유 판매 규격, 재고 현황, 생산 계획, 출하 계획 등 무수한 변수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년 이상의 개발 기간을 거쳐 지난해 3월 울산 정유공장에 처음 적용한 페가수스로 연간 150억 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가 생길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미국 엑손모빌이나 브라질 페트로브라스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최적화 기법을 생산 현장 및 조직 운영에 활용해 왔다. SK이노베이션도 2009년 엑손모빌 출신인 구 부회장이 부임한 뒤 이 부분에 집중 투자해 왔다.

○ 비용 줄이고 생산성도 높여

SK이노베이션은 비즈니스 이노베이션본부 안에 ‘OPI & 애널리틱스 랩’이라는 연구 조직을 두고 있다. 뉴질랜드 출신인 파람로즈 엔지니어 부장(35·2011년 말 입사)과 권기상 수석연구원(37·2012년 초 입사)이 소속돼 있다. 둘 다 미국 조지아공대 박사 출신의 수학자다.

이들은 회사 내 각 부서와 함께 비효율적인 생산 공정이나 조직 운영이 이뤄지고 있는 현장을 찾아다닌다. 타깃이 포착되면 곧바로 모든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 수립에 나선다. 파람로즈 부장은 “실제 석유 생산 과정은 수많은 의사결정을 거쳐야 하는데 상당수가 사람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존한다”며 “우리의 역할은 수학을 활용해 사람들이 좀 더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돕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수학적 모델은 직원들이 일상적으로 진행하는 업무에 쏟는 시간을 줄이는 대신 다른 창조적인 일에 몰두할 수 있게 하는 만큼 간접적인 비용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분석이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예전에는 전기, 물, 종이 아끼기가 비용 절감의 대명사였지만 이제는 수학적 모델을 활용해 비용도 줄이고 생산성도 높이게 된 것”이라며 “실제 성공 사례가 잇따르면서 각 부서에서 앞 다퉈 OPI본부에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창덕 기자 drake007@donga.com
#SK이노베이션#OPI#SK에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