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열게한 스토리의 힘… 롯데百, 1주일새 1억 매출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5일 03시 00분


■ ‘마조앤새디’ 티셔츠-인형 팝업스토어 대박

‘이야기’ 흐르는 매장 물건 하나를 살 때도 특별한 의미를 담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유통업계는 스토리가 있는 상품과 브랜드 발굴에 힘쓰고 있다. 지난달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에 설치된 웹툰 ‘마조앤새디’ 캐릭터 상품 매장. 롯데백화점 제공
‘이야기’ 흐르는 매장 물건 하나를 살 때도 특별한 의미를 담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유통업계는 스토리가 있는 상품과 브랜드 발굴에 힘쓰고 있다. 지난달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에 설치된 웹툰 ‘마조앤새디’ 캐릭터 상품 매장. 롯데백화점 제공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이 지난달 19∼25일 운영한 인기 웹툰 ‘마조앤새디’ 캐릭터 상품전은 행사 기간 내내 젊은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마린블루스’라는 웹툰으로 큰 인기를 얻은 정철연 작가의 작품 마조앤새디는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으로 쓰이며 두터운 팬층을 확보한 웹툰이다.

50m²도 채 안 되는 매장에서 일주일간 팔린 티셔츠와 인형은 1억600만 원어치였다. 이는 직전 같은 자리에서 열렸던 유명 속옷브랜드 행사 때보다 2배 이상 많은 것이다. 그 전에 해당 매장의 하루 평균 매출이 350만 원 선에 그쳤다는 점을 감안하면 말 그대로 ‘대박’이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일하는 아내 ‘새디’와 살림하는 남편 ‘마조’의 소소한 일상을 다룬 웹툰의 스토리가 패션과 결합해 특별한 상품을 원하는 젊은 고객의 지갑을 열었다”고 말했다.

○ “패션에 스토리를 입혀라”

마조앤새디 팝업스토어는 올해 초 취임한 신헌 롯데백화점 사장이 신사업 발굴을 위해 각 분야에서 실력이 검증된 상품기획자를 모아 꾸린 자주MD팀이 작가 정 씨에게 먼저 제안해 이뤄졌다. 인텔코리아가 마조앤새디를 자사 페이스북에 연재하기 시작한 뒤 ‘좋아요’ 수가 6000명에서 13만 명으로 크게 늘어난 데서 상업적 가능성을 엿본 것이다.

자주MD팀은 정 씨에게 “마조앤새디 주인공들의 귀여움을 극대화한 디자인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티셔츠에 그림을 새기는 평면적 디자인 대신 캐릭터의 귀 모양 부분에 돌출형으로 천을 덧대 디자인에 유머를 가미한 것은 그 같은 아이디어 중 하나였다.

웹툰 팬이 주요 고객인 점을 감안해 원작의 세세한 부분을 살리는 데도 신경을 썼다. 애절한 표정의 고양이 캐릭터 ‘루이’는 웹툰에서처럼 바나나 상자를 제작해 그 안에 앉히는 식이었다. 가방이나 필통, 휴대전화에 붙이기 편하게 만든 이 인형은 행사 기간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큰 인기였다.

팝업스토어가 큰 성공을 거두자 백화점 업계는 앞다퉈 정 씨에게 “원하는 조건으로 점포를 내주겠다”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한 백화점은 롯데백화점 행사 기간에 팝업스토어 매장으로 축하 화환까지 보낼 정도였다.

○ “당신 딸의 청바지가 아니에요”

패션에 스토리를 입히려는 시도는 마조앤새디뿐만이 아니다. 최근 롯데백화점 본점에 매장을 연 NYDJ는 ‘당신 딸의 청바지가 아니에요’(Not Your Daughter's Jean)라는 독특한 브랜드로 중장년 고객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해외에서 ‘터미 턱 진(Tummy Tuck Jeans·뱃살 제거수술 청바지)’으로 유명한 이 브랜드는 뱃살을 눌러주고 엉덩이를 올려주는 보정효과를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뚱뚱해 보일까 봐 청바지 입기를 꺼리는 40대 이상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삼고 있다.

NYDJ는 2009년 오프라 윈프리 쇼에 소개되며 그해 미국에서만 16만 장의 청바지를 팔아 ‘톱3’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롯데백화점은 이 같은 NYDJ 브랜드 스토리를 상품 전단에 소개하고 매장에서도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프랑스 디자이너 카스텔 바작과 손잡고 ‘젊은이의 이상과 꿈’을 주제로 한 티셔츠를 제작한 것도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하나다. 카스텔 바작은 2009년 레이디 가가가 독일의 한 토크쇼에 입고 나와 ‘최악의 패션’ 논란을 일으킨 개구리 인형 옷을 디자인한 바 있다.
:: 온·오프라인에서 확인된 ‘마조앤새디’의 힘 ::

1. 인텔코리아 페이스북

―페이지뷰: 2만 회(마조앤새디 연재 전) 60만 회(연재 후)

―‘좋아요’ 수: 6000명(연재 전) 13만 명(연재 후)

2. 롯데백화점 본점 2층 팝업스토어 행사장 매출액(하루 평균)

―마조앤새디: 1514만 원

―해당 매장 평균 매출액: 350만 원

자료: 롯데백화점

전성철 기자 dawn@donga.com
#롯데백화점#마조앤새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