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 전문가들이 당부하는 ‘실버타운 선택법’

  • Array
  • 입력 2012년 9월 11일 10시 05분


현대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생 100세 시대가 도래했다.

유엔 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수명이 80세를 넘는 국가가 2000년에는 6개국에 불과했지만, 2020년에는 31개국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고령화 시대를 맞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실버타운에 대한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단순히 시설이 좋은 곳이나 무조건 비싼 곳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다각도로 검토해 자신에게 맞는 실버타운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다양한 노인복지시설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시설을 찾기란 쉽지 않다. 제2의 인생을 시작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시설을 선택하는데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한다.
또한, 전문가들은 인생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실버타운을 선택 할 때는 ▲안정적인 운영, ▲의료서비스 제공, ▲체계적인 원스톱 관리, ▲입지요건, ▲사전 방문 등 5가지를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실버타운을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시설이 믿을만한 곳인지 운영 주체를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부 실버타운의 경우, 부실운영으로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 사례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효율적 운영관리와 입주보증금 보호 장치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실버타운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나 프로그램 등을 점검해 보고, 지속적인 운영 여부 및 자신과 맞는 시설인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그 중에서도 고혈압, 당뇨, 관절염,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병과 관련된 의료 서비스가 상시 제공되는지 살펴야 한다. 의료 서비스 외에도 개개인의 건강 상태와 기호에 맞춘 식사, 여가생활, 질병 간호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지 여부도 꼼꼼하게 살피는 것이 좋다.

실버타운의 입지요건도 꼭 점검해 보아야 한다. 도시 근교에 위치하고 있어 가족들이 쉽게 방문 할 수 있는지, 주변 자연환경은 풍부한지, 병원이나 쇼핑몰 등 근린생활시설과 교통 여건이 잘 갖춰졌는지 등 입지여건을 다각도로 조사하고 비교해 보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실버타운 선택 전에 가족과 함께 시설을 방문하여, 자신에게 맞는 시설인지 둘러보는 것이 좋다. 실버타운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과 시설 등을 직접 살피고, 실제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의 경험과 조언을 들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뢰할 수 있는 실버타운으로는 1988년 설립된 국내 1호 실버타운인 ‘유당마을’이 있다. 정부로부터 허가 받은 사회복지법인이 운영하는 곳으로 입주자 보호는 물론 25년간 착실한 운영으로 신뢰를 쌓아왔다.

입주자의 특성에 맞춘 개별화된 서비스 제공은 ‘유당마을’의 장점이다. 입주자의 건강한 삶을 위해, 전담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등 전문가에 의한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개개인의 건강상태와 기호에 맞춘 개별 영양관리와 내 집 같은 식사로 입주자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유당마을 2단지 증축 조감도]

[유당마을 2단지 증축 조감도]


또 단지 내에는 휘트니스, 사우나, 영화관, 와인바 등의 문화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각종 동호회, 취미, 문화활동을 지원해 다양한 여가 활동을 누릴 수 있다.

수원시의 진산으로 불리는 광교산(높이 582m) 기슭에 위치한 ‘유당마을’은 단지와 광교산 산책로가 연결되어 있어 광교산의 사계절 청정자연과 수원8경으로 꼽히는 광교산의 겨울 절경을 가까이서 감상할 수 있다. 또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 용주사, 에버랜드 등 주요관광지가 인접해 다양한 문화 및 자연 환경 속에서 여유롭게 지낼 수 있다.

도시 접근성도 뛰어나다. 서울과 지하철 1호선 성균관대역에서 15분, 서울 사당과 강남에서 30분 거리에 위치하며, 용인∙서울 고속도로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쉽게 접근이 가능해 도심에 거주하는 가족과 왕래가 편리하다.

최근 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실버타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유당마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해, 2단지 159가구를 건설 중에 있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119-3번지에 조성되는 ‘유당마을’ 2단지는 지하 3층~지상 12층 2개 동, 총 159가구로 이루어지며, 전용면적 39~82m² 규모로 구성할 예정이다.

‘유당마을’ 2단지는 현재 홍보관 운영 중에 있으며, 수원시 장안구 파장동 594-2번지에 조성되어 있다.

[문의전화 031-253-2223]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