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의 벽, 제3의 직원 ‘新프로슈머’로 뚫는다

  • Array
  • 입력 2012년 6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기업들, 제품기획서 홍보까지 소비자 적극 활용

소비자가 만든 캐릭터 디자인 ‘슈퍼히어로’는 현대백화점 영패션전문관 유플렉스의 얼굴이다. 티셔츠와 백화점 매장 곳곳을 꾸미는 데 활용되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소비자가 만든 캐릭터 디자인 ‘슈퍼히어로’는 현대백화점 영패션전문관 유플렉스의 얼굴이다. 티셔츠와 백화점 매장 곳곳을 꾸미는 데 활용되고 있다. 현대백화점 제공
최근 기업들이 저성장을 극복하기 위해 ‘신(新)프로슈머(생산자+소비자)’를 적극 활용하기 시작했다. 신프로슈머란 기업의 제품 기획과 마케팅, 홍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과거 소비자들이 인터넷에 사용 후기를 남기거나 기업의 고용된 모니터 요원으로서 이미 나온 제품의 사후 평가자 역할에 충실했다면 신프로슈머는 제3의 직원으로 활동하는 게 특징이다.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제시했던 ‘스스로 원하는 것을 찾아 만드는 DIY(Do It Yourself) 수준의 프로슈머’에서 한발 더 나아간 셈이다.

이동훈 삼성경제연구소 연구원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같은 기술의 발달로 소비자가 기업을 대변해 인터넷에서 ‘전쟁’을 벌이기도 하고, 전보다 쉽게 자신의 의견을 기업에 전달할 수 있게 됐다”며 “기업은 이들을 제품 개발자 겸 홍보인으로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신프로슈머 활용에 관심이 깊은 곳은 불황의 직격탄을 맞은 백화점이다. 현대백화점은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외부 디자이너와 컬래버레이션(공동마케팅)한 티셔츠를 내놓는 것을 보고 ‘우리는 고객과 컬래버레이션을 해보자’며 공모전을 열었다. 1등은 취업과 결혼 준비로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는 ‘2035세대’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보낸다는 의미의 ‘슈퍼 히어로’ 캐릭터를 만든 김보경 씨(28). 현대백화점은 이를 티셔츠로 만들어 신촌점, 중동점 유플렉스에서 이달 8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했다. 매장과 쿠폰북도 김 씨가 만든 캐릭터로 꾸몄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고객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백화점은 신선한 감각을, 고객은 디자인 경험을 쌓게 됐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또 소비자를 매장 ‘스타일리스트’로 모시기도 했다. 요즘 유행하는 젊은 패션은 소비자가 제일 잘 안다는 생각에서 ‘패션왕 콘테스트’를 연 것이다. 지난달 800명의 20, 30대 젊은층이 몰려 경합을 벌인 끝에 남은 최종 12명은 백화점 매장을 돌아다니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자신을 꾸몄다. 1등도 고객이 직접 투표로 뽑았다. 현대백화점은 매장에 이들 소비자 스타일리스트가 연출한 패션코디를 그대로 전시하고, 이들 소비자를 백화점 페이스북 모델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화장한 얼굴 위에 바르는 화장품 없나요?’라며 소비자가 ‘제품 개발자’로 참여해 인기 화장품이 된 LG생활건강 숨의 ‘A-타임’ 에센스. LG생활건강 제공
‘화장한 얼굴 위에 바르는 화장품 없나요?’라며 소비자가 ‘제품 개발자’로 참여해 인기 화장품이 된 LG생활건강 숨의 ‘A-타임’ 에센스. LG생활건강 제공
화장품 업계도 기존에 운영하던 소비자 모니터단을 제품 개발자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말 시판된 LG생활건강의 숨 ‘A-타임’ 에센스가 대표적이다. 소비자 모니터단에서 ‘화장하고 나면 오후에 얼굴이 건조해진다. 그 위에 바를 수 있는 에센스를 만들자’고 제안해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모니터단 30여 명은 화장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 면접과 서류전형 등 까다로운 절차와 경쟁을 뚫고 선발된다”라며 “이들이 제품의 개발자로서 기존 업계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아이디어를 속속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보광훼미리마트는 최근 소비자와 함께 도시락을 개발하고 있다. 3∼5월 두 달 동안 요리경연대회 ‘나는 훼미리마트 셰프다’를 열고 이 대회 우승자와 함께 출전 품목을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논의하고 있다. 훼미리마트 측은 “3개월 동안 도시락 매출이 상위 30% 이내에 들면 로열티도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현수 기자 kimhs@donga.com
#불황#프로슈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