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Life]원금 까먹던 신흥국 시장 펀드, 용의 해에 날아볼까

  • Array
  • 입력 2012년 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 펀드보다 이머징 마켓 펀드 2배 이상 수익률
“경기 회복·긴축 완화 정책으로 당분간 수익률 좋을 듯”

《“이번 달 수익률은 ―24.56%입니다. 위험수익률에 도달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지난해 9월)직장인 김모 씨(30)는 지난해 자신이 가입한 중국 펀드 수익률을 알리는 이런 휴대폰 문자메시지(SMS)가 올 때마다 고개를 떨군다. 김 씨는 “수익률이 계속 마이너스라서 환매할까도 생각했지만 그동안 까먹은 돈이 아까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고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올해는 얘기가 다르다.

지난해 원금까지 까먹으며 투자자들의 속을 태우던 해외 펀드들이 올해 1월 이후로는 플러스 수익률을 회복하는가 하면 국내 펀드 수익률을 2배 가까이 앞서고 있다. 용띠 해를 맞아 신흥국 시장 펀드들이 ‘부활 찬가(讚歌)’를 이어갈지 주목된다.》

○ 인도, 브라질 등 이머징 마켓이 주도

금융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1∼19일 해외주식형 펀드 평균 수익률은 3.1%를 보이고 있다. 같은 기간 국내 펀드가 평균 1.55%의 수익률을 거둔 것과 비교하면 두 배 가까이 높다.

특히 중국과 인도, 브라질 등 이머징 마켓에 해당하는 펀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 관련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가 10.49%의 수익을 거두며 유일하게 두 자릿수 수익률을 나타냈다. 브라질 펀드 8.07%, 중국(홍콩H) 펀드 7.22%, 러시아 펀드 7.03% 등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국가들이 5% 이상의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다.

개별 종목 중에도 이머징 마켓 펀드들이 수익률 상위권을 독차지하고 있다. 해외 펀드 가운데 설정액이 10억 원 이상인 펀드 중 수익률이 높은 상위 10개 중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인도 지역에 투자하는 펀드들이다.

인도의 인프라 관련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미래에셋인디아인프라섹터증권자투자신탁1 종류A’는 1∼19일에 16.55%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였다. ‘ING차이나Bull 1.5배 증권투자A’는 14.64%, ‘한화차이나H스피드업1.5배 증권투자A’도 14.41%로 2, 3위를 차지했다.

전문가들은 이머징 마켓 펀드들이 선전하는 이유로 국제 경제를 위협하던 불안 요인들이 점점 해소되기 때문으로 풀이했다.

최근 유럽 재정위기가 안정 국면으로 돌아섰고 미국 제조업 경기의 선행지표라고 할 수 있는 신규주문지수도 작년 12월 57.6까지 오르며 지난 8개월간 가장 높은 수치를 보였다. 선진국이 경기 회복 기미를 보이자 성장성이 높은 신흥국 시장에 돈이 흘러들어가고 있다. 브라질과 멕시코 증시는 지난해 8월 미국의 신용등급 강등 이전 지수를 이미 넘어섰다.

김세중 신영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세계 경기 회복과 신흥국들의 긴축 완화 정책이 맞물리면서 당분간 수익률이 좋을 것”이라면서 “신흥국 중에서도 원자재 의존도가 높은 브라질과 러시아가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 “작년 워낙 안 좋아 반사효과”


하지만 올해 들어 지금까지 거둔 수익률만 가지고 속단하기는 이르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신흥국 펀드가 국내나 선진국 펀드에 비해 급락했기 때문에 일종의 착시효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 1년 수익률로 보면 국내주식형 펀드는 ―13.78%이지만 해외펀드의 경우 ―19.99%로 더 낮았다. 그중에서도 러시아 펀드 수익률은 ―27.95%, 인도 펀드는 ―20.90% 등으로 매우 나빴다.

이종우 솔로몬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은 “장기적으로는 오르겠지만 올해 수익률이 계속 올라간다고 보기는 힘들다”면서 “손실액이 크지 않다면 환매하고 국내 증시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해외펀드 수익률에 대한 눈높이를 낮춰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유럽 재정위기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점 등 추가적인 악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2007년 BRICs 국가 펀드와 같은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김 투자전략팀장은 “인도나 브라질 펀드는 목표수익률을 10∼15% 정도로 잡는 것이 적당하다”고 말했다.

김철중 기자 tnf@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