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보육교사 취득방법 알아본다

  • Array
  • 입력 2011년 9월 27일 10시 55분


학점은행제란 평생학습 실현을 취한 제도로 학교교육은 물론 다양한 사회교육의 학습의 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이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고등학교 졸업자가 정규 대학교에 다지니 않아도 전문 또는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평생교육제도로 시간제 수업을 기본 골격으로 하고 있다. 시간제 수업이란 온라인원격강의의 편의성과 시간효율성을 살린 수강법으로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만 있으면 100% 온라인으로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 과정은 각각 사회복지학 전공필수 10과목과 사회복지학 전공선택 4과목, 보육기초등급 4과목과 보육실습 12과목을 이수하면 된다.

개개인의 학습경험은 학점화되어 평생교육진흥원에 등록을 할 수 있고, 이러한 학점들이 누적되면 대학졸업학력 또는 전문대학졸업학력을 인정받고 학사학위 또는 전문학사학위와 자격증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다.

학점은행제 시간제 수업을 듣고자 하는 직장인이나 주부들의 신청이 쇄도하면서 학점은행제 실시를 진행하는 교육원들은 저마다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에 비해 약 3배 이상 늘었을 정도로 학점은행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워진 까닭은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자격증 때문이다.

사회복지사와 보육교사 꿈을 가지고 있는 이라면, 지금부터 자격증 취득을 시작해 보자. 보통 1 년 과정으로 진행되며, 1년 후에는 당당히 자격증을 가지고 사회복지 관련 분야에 취업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경우 빠르면 2012년부터 이수과목이 늘어 자격증 취득기간도 6개월 정도 더 소요될 것으로 보여, 올해 시작하는 것이 비용이나 시간상 효율적이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2급 자격증은 이러한 학점은행제도의 온라인 시간제수업을 통해 취득이 가능한 것이다.

학점은행제 시간제수업은 직장인, 주부, 학생등 누구나 학력과 무관하게 진행 할 수 있어 가장 각광받고 있는 교육이다. 고등학교 졸업자와 비전공자들에게 가장 인기를 얻고 있고, 취득률이 가장 높은 교육기관은 학점은행제시간제수업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한국학점넷이다.

시간제수업은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컴퓨터만 있으면 100% 수업을 수강할 수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 먼 거리 외출이 힘든 주부, 노인도 쉽게 학위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점넷의 김준수실장은 정부에 복지정책 때문에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취득방법, 학사취득, 학사편입, 학점은행제 교양과목 수강 등 자격증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사회복지사는 보도, 선도 복지에 관한 사업과 사회복지 담당, 지역사회복지, 사회복지관운영, 사회복지에 관한 사업과 각종 복지사업과 이에 관한 봉사 활동 및 복지 시설의 운영 또는 정부의 지원을 받는 지역 사회복지센터는 물론 지자체 내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도 활동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유치원 및 아동상담소, 영아원, 육아원, 특수 아동시설, 아동 일시보호시설, 아동 입양위탁시설, 어린이집의 교육자 또는 20인 이하 어린이집의 원장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보육교사와 같은 직종이 아이를 낳고도 일을 할수 있기 때문에 평생직장이라고 불리며 인기 직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 두 자격증이 이 두 자격증이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온라인 수강’ 만으로 ‘無시험’으로 쉽게 자격증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의 경우 14과목, 보육교사는 12과목 수강 한 뒤 자증 교부 신청을 하면 바로 국가자격증을 받아 볼 수 있다.

주의할 점은 보육교사의 경우 현행법기준 12과목에서 17과목으로 이수해야 할 과목들이 늘어난 예정이다. 때문에 동시에 두 가지 과정을 준비 할 예정이었다면 보육교사를 먼저 준비하는 것이 좋다.자세한 교육 문의는 학점넷 대표전화(1588-7214)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2급자격증, 보육교사2급자격증 과정 및 학위과정 수강신청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www.koreahakjum.net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