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일자리는 늘고! 부담감은 준다!

  • 입력 2011년 8월 17일 14시 52분


사회적으로 주 5일제의 도입이 안정화 되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동시에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때문에 새로운 유망직종으로 평생교육사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배경에는 정부가 각 시·도 평생교육진흥원 및 평생학습관, 평생교육기관에 평생교육사의 의무배치를 추진하면서 일자리가 크게 확대되고 있는 것 또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수강료는 줄고, 혜택은 확대
교육기관들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 환경개선에 집중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필요 교육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학습자들의 수요가 늘어나게 됨에 따라 해당 교육기관들의 움직임 또한 활발해지고 있다.

각기 교육기관들은 저마다 수강생들을 확보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내놓고 있으며, 일부 교육기관들은 수강료를 대폭 낮추는가 하면 수강생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대대적인 교육시스템 개편에 나서기도 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관련 교육기관인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의 경우 2011년 2학기 개강에 맞추어 수강료를 최대 40%까지 할인하는 등 작년도에 비해 대폭 낮추었으며, 학습에 필요한 교안을 무료로 제공하는 등 학생들의 실질적인 비용부담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성적장학금 뿐 아니라 참여 장학금, 기여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 지급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학습자의 참여와 노력만 있으면 누구든지 장학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장학제도를 개선하였다. 여기에 교육콘텐츠를 개선하는 한편 학습자들의 학습에 활용되어지는 학습자료 내용의 개선 및 서버증설을 통한 원활한 온라인 학습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학습 환경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관계자는 “교육네트워크의 중요성은 접근의 용이성과 함께 다양한 학습욕구에 대응한 질적 서비스의 향상에 있다. 즉, 조건이나 연령에 한정을 두지 않고 누구나 필요에 의해 쉽게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교육기관들은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실제로 많은 학습자들이 이러한 교육과정을 통해 해당 과목을 이수하고 제2의 사회진출을 도모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9월 6일까지 ▲ 평생교육사 등의 교육과정에 대한 수강신청을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며, 수강신청은 홈페이지나 전화상담을 통해 가능하다.

■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ssro.ac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