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은퇴시기 다가온 베이비붐 세대 연금보험 큰인기

  • Array
  • 입력 2011년 8월 1일 10시 55분


전쟁이 끝나고 1958년 개띠부터 우리나라는 몇 년 동안 베이비 붐 시대를 맞게 된다. 신생아가 매년 100만명이 넘게 태어났던 시대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시기가 본격적으로 다가오면서 연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면서 보험사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생명보험업계 따르면 연금보험 수입보험료(개인연금, 일반연금, 변액연금)는 2001년 6조 6000억원에서 2009년 23조 5000억으로 커졌다. 또한 보험사들의 판매 급증하여 개인연금 수입보험료도 기간 6천678원에서 1조7천841억원으로 증가했다고 한다.

이처럼 연금보험의 인기가 늘어났다는 것은 노인에 대한 가족부양의 기능이 점차 약해지고 있어 노후준비는 본인 스스로 대비해야 한다는 생각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은퇴후에는 새로운 신분이 생긴다고 한다. 과거에 어떤 위치에 있었건을 막론하고 노후준비가 얼마큼 준비되어 있냐에 따라 기초생활비로 생활하는 수준이 될 것인지 노후의 여가시간을 충분히 즐기면서 그동안 고생했던 것에 대한 보상을 받을 것인지가 결정된다고 하겠다.

작년까지만 해도 연금저축보험(개인연금)의 소득공제를 300만원까지 받았으나 올해부터는 400만원한도까지 늘어났으며 일반연금은 소득공제가 되지 않으나 연금을 받을 때 세금을 내지 않는다고 한다.

연금준비 할 때 소득공제 효과 검토할 것

연금을 준비할 때는 소득공제 연금보험(세제적격)과 비과세 연금보험(세제비적격) 중 어떤 형태의 연금을 선택할 것인지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소득공제연금은 연말정산시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는 있지만 연그 수령시 연금소득세 또는 종합소득세를 내야하며 소득공제를 받는다 하더라도 종합소득세과표금액에 따른 소득공제 효과를 검토해야한다.

자신의 종합 소득과표금액을 확인하지 않고 일반적인 과표기준만으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그렇다면 소득공제 연금보험(세제적격)과 비과세 연금보험(세제비적격) 중 어떤 것을 가입하는 것이 좋을까? 경제적 활동기에 미리 돈을 저축하여 노후에 은퇴생활을 하기 위한 준비자금을 모으는 재테크 보험이다. 세제적격 연금저축보험은 연간 400만원 한도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세제비적격 연금보험은 10년 이상 유지시 이자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복리로 부리 따라 다른 금융상품 보다 수익률 측면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아 그 인기를 더해 가고 있다.

소득공제연금에 해당되는 상품은 연금저축이며 이 연금저축은 연 400만원까지(최고 소득세율기준 연 115만원까지 세액환급 가능)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혜택은 근로소득자뿐만 아니라 사업소득자에 대해서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연금저축은 퇴직연금(DC형)의 납입 보험료과 합산아혀 연 400만원 한도내에서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 연금저축에 대한 소득공제는 세법상 보험료 불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경우에만 가능하다.
- 연금저축은 소득공제혜택을 받는 대신에 연금수령시 연금소득세 5.5%를 납부해야 한다.
- 연금저축은 55세 이후 최소 5년 이상 연금으로 수령해야 한다.
- 55세 이후 일시금으로 수령하거나 중간에 해약시 기타소득세 22%(주민세 포함)를 납부해야 한다.
- 가입 후 5년 이내 해약시 기타소득세 22% 외 해지가산세 2.2%를 추가로 징수받는다.
- 연금저축은 계약자, 피보험자, 수익자가 동일해야 한다.
- 연금저축의 가입대상은 18세 이상이며, 월납보험료는 100만원 한도이다.

연금인스에서 설명하는 소득공제 연금보험(세제적격)과 비과세 연금보험(세제비적격)의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다. 연금저축에 가입 이후 중도 해약하거나 연금불입기간이 끝나고 일시금으로 수령을 하는 때에는 수령액 전액을 기타소득으로 보아 기타소득세를 원천징수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불이익이 크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따라서 자신의 은퇴 이후에도 종합소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거나, 10년 이내에 급여소득자에서 사업자로 전환할 계획이 있는 경우 및 기타의 사유로 중도 해약 가능성 등이 있는 사람일수록 비적격 연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연금보험비교 전문사이트인 연금인스 (www.yungumins.com/)에서는 전문 Wealth Manager가 노후생활에 대한 상담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재무상황을 종합하여 국내에 있는 20여개 생명보험사들의 모든 변액연금의 사업비, 수수료를 최저의 비용, 최고의 보장으로 맞춤 보험 상품을 추천해준다.

연금인스 홈페이지: www.yungumins.com
연금인스 무료상담신청: 1566-3475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