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메디치 가문의 창조 경영 리더십]캐시 카우에 취하자…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메디치은행은 비틀거리기 시작했다

이탈리아 피렌체의 산타 트리니타 성당에 있는 사세티 채플의 프레스코화 오른쪽 부분. 왼쪽부터 안토니오 푸치, 로렌초 데 메디치, 사세티, 사세티의 아들 모습이 보인다.
이탈리아 피렌체의 산타 트리니타 성당에 있는 사세티 채플의 프레스코화 오른쪽 부분. 왼쪽부터 안토니오 푸치, 로렌초 데 메디치, 사세티, 사세티의 아들 모습이 보인다.
경영자들의 로망은 어떤 상황에서도 현금(cash)을 콸콸 쏟아내는 ‘캐시 카우(cash cow)’를 찾는 것이다. 그런데 이 캐시 카우 때문에 망한 사람이 있다. 바로 15세기 이탈리아 메디치 가문의 리더, 로렌초 데 메디치(1449∼1492)다. 로렌초는 정치적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던 탁월한 정치가였으며, 인문주의 학자들과 천재 예술가들을 후원했던 르네상스 운동의 대부(大父)였다. 그러나 그는 메디치은행의 경영자로서는 실패했던 인물이다. 1492년 로렌초가 숨을 거두고 채 2년이 지나기도 전에 메디치은행은 완전히 몰락했다. 은행을 필두로 모직산업 등 짱짱한 캐시 카우를 가졌던 그가 실패한 원인은 무엇일까.

○ 현대식 경영으로 유럽 금융시장 장악

메디치 가문의 실질적인 창업자인 조반니 디 비치 데 메디치가 1397년 로마은행을 인수했을 때 메디치은행은 업계 3위 수준에 그쳤다. 그러나 조반니 디 비치의 가업을 이어받았던 코시모는 메디치은행을 유럽을 대표하는 명문 은행으로 빠르게 키웠다. 코시모는 경영의 천재였다. 그는 다른 은행가들과 전혀 다른 방식의 은행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시장을 빠르게 잠식했다. 당시 피렌체의 거물 은행업자들은 본점과 지점의 지배구조를 주종관계로 설정하고 모든 지점장들은 본점에서 주는 급여를 받도록 했다. 코시모는 달랐다. 파트너십 제도를 이용해 지점장들이 월급을 받는 게 아니라 수익에 대한 지분을 나누는 지배구조를 채택한 것이다. 각 지점의 지점장들은 총자본금의 49% 이하의 금액을 투자하고, 코시모는 총자본금의 51% 이상을 보유해 지점의 소유권을 유지하는 방식이었다.

코시모는 지점 운영을 투자 파트너인 지점장에게 맡기고 자신은 중요한 정책과 정치적 변화에 따른 전략 등만 결정했다. 또 각 지점을 독립채산제로 운영하며 위험을 최대한 분산시키는 원칙을 세웠다. 이어 로마와 피렌체 본점 외에도 피사, 밀라노, 제네바(1466년에 리옹으로 옮김), 아비뇽, 브루게, 런던 등 유럽 각 도시에 메디치은행 지점을 속속 열었다. 이 같은 전략으로 코시모는 사업을 급속하게 확장했다. 1458년 기준으로 코시모가 경영하던 기업은 총 11개였다. 메디치 가문은 유럽의 메디치은행 지점 외에 두 개의 모직공장과 한 개의 실크공장을 따로 운영할 정도였다.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 소장된 한스 멤링의 ‘토마소 포르티나리와 그의 아내’(1470년경 작품). 포르티나리는 메디치은행의 브루게 지점을 몰락시킨 무능한 은행장이었다. DBR 자료 사진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 소장된 한스 멤링의 ‘토마소 포르티나리와 그의 아내’(1470년경 작품). 포르티나리는 메디치은행의 브루게 지점을 몰락시킨 무능한 은행장이었다. DBR 자료 사진
코시모는 당시 11개 기업을 직접 관리할 수 없었다. 그는 현대 기업처럼 유능한 전문 경영인을 영입했다. 코시모가 가장 총애했던 전문경영인은 프란체스코 잉게라미였다. 코시모가 죽고 잉게라미가 은퇴하자, 가업을 전수받은 코시모의 아들 피에로는 프란체스코 사세티를 기업의 총괄 전문경영인으로 임명했다. 사세티는 피에로와 그의 아들인 로렌초에게도 총애를 받으며 메디치은행의 최고경영자(CEO)가 됐다. 로렌초는 모든 업무와 결정을 사세티에게 위임했다.

○ 새로운 캐시 카우, 백반 독점 사업

은행업에 성공한 메디치 가문에 또 다른 행운이 찾아들었다. 당시 백반(白礬)으로 불리는 황산알루미늄(aluminium sulfate)은 직물을 염색하거나 가죽을 무두질할 때 없어서는 안 될 약품이었다. 양모를 탈색할 때 꼭 필요한 약품이었기 때문에 모직 산업이 발달했던 피렌체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유럽국가에서 비싸게 팔리던 물자였다. 문제는 이 백반이 지금의 터키 서해안 지역인 오스만튀르크 제국의 이즈미르 광산에서만 출토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당시는 십자군 운동의 열기가 채 가시기 전이었다. 교황청은 매년 백반 수입을 위해 거액의 돈이 이슬람 제국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염려하고 있었다. 이때 마침 로마 인근의 톨파라는 곳에서 대규모 백반 광산이 발견됐다. 교황이었던 바오로 2세(1464∼1471년 재위)는 즉시 톨파 지역을 교황령으로 귀속시키고, 교황청의 주거래 은행이었던 메디치은행에 사업의 독점권을 부여했다. 당시 17세의 로렌초는 병석에 누워 있는 아버지 피에로를 대신해서 교황 바오로 2세와 백반 전매 계약을 했다. 교황은 무슬림 상인에게 백반을 구매하는 유럽의 모든 사업자는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파문에 처하겠다고 엄포를 놓아 메디치 가문에 힘을 실었다. 이 결과 메디치 가문은 모직 산업과 은행업에 이어 엄청난 규모의 독점적 이익이 보장된 백반 사업이라는 새로운 캐시 카우를 얻게 됐다. 하지만 이는 불행의 시작이었다.

○ ‘캐시 카우’의 역설

부유한 가문에서 태어난 로렌초는 스무 살이 되기도 전에 백반 사업까지 따내자 성공에 도취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차츰 사업을 멀리했다. 로렌초는 복잡한 메디치 은행의 재무제표를 읽는 일을 무척 싫어했다. 참모들이 사업상 중요한 문제를 보고하면 “저는 그런 일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라고 대꾸하곤 했다. 로렌초의 자만 속에 전문경영인이었던 사세티도 긴장의 끈을 놓아 버렸다. 그는 집무실에 앉아서 각국의 지점으로부터 보고되는 재무제표와 보고서를 꼼꼼히 읽는 대신 보스인 로렌초와 함께 학자들이나 예술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더 좋아했다.

경영자들이 캐시 카우의 달콤한 꿀에 취해 있는 동안 메디치은행의 리옹 지점과 브루게 지점에서는 악성 채무로 부실 경영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었다. 현장의 지점장들은 “군주에게 융자해 줄 때는 신중을 기하고, 되도록 돈을 빌려 주지 말라”고 경고했던 창업주 코시모의 유훈을 무시하고 막대한 금액을 리옹과 브루게의 정치가들에게 빌려줬다. 브루게의 무능한 지점장이었던 토마소 포르티나리는 사세티의 관리 감독이 소홀해진 틈을 타서 프랑스의 부르고뉴 공작에게 거액을 융자해 주었다가 큰 낭패를 보았다. 심지어 경영난에 봉착해 런던 지점을 폐쇄할 때도 포르티나리는 수익성이 높았던 원단사업을 챙겨 개인회사를 차리기까지 했다.

이런 상황에서 1464년 유럽의 금값이 치솟자 메디치은행이 금화로 지불해야 하는 이자 부담이 껑충 뛰었다. 결국 메디치은행의 유럽 지점들은 차례로 문을 닫았다. 로렌초 사후 2년 만인 1494년에는 피렌체 본점까지 문을 닫았다.

○ 리더의 책임 망각이 파국 불러

메디치은행이 몰락하게 된 직접적 원인은 포르티나리의 무능과 부정이었다. 하지만 그를 감독할 책임을 지고 있던 사세티와 또 사세티를 감독해야 할 로렌초가 리더의 책임을 망각했기 때문에 그들 모두는 파국적인 운명을 피할 수 없었다.

사세티는 포르티나리 지점장의 모럴해저드를 몰랐다. 그런데도 로렌초는 그런 사세티를 ‘우리의 재무장관(nostro ministro)’이라 부르며 변함없이 신뢰했다. 사업이 기울고 있는데도 CEO 사세티는 보스인 로렌초에게 아부하기 바빴고, 로렌초는 전문경영인인 사세티만 믿고 관리감독이라는 리더의 기본적인 책임조차 망각했다.

로렌초는 왜 자신에게 맡겨진 리더의 임무를 소홀히 했을까? 그것은 그가 너무 빨리 캐시 카우가 안겨주는 안락감에 도취되면서 기업 경영과 관련한 전투력을 잃었고, 결국 이런 안일함이 부하 직원들의 모럴해저드를 유발시켰기 때문이다. 최고경영자들은 안전한 캐시 카우를 가졌을 때 더욱 신중하게 심판의 잣대를 들이대야 하고, 부하 직원들의 모럴해저드를 경계해야 한다. 캐시 카우를 가진 자가 모럴해저드를 조심해야 하는 이치는 누구든지 서 있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해야 하는 이치와 같다.

김상근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 skk@yonsei.ac.kr

정리=박용 기자 parky@donga.com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 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69호(2010년 11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DBR 웹사이트 www.dongabiz.com, 개인 구독 문의 02-721-7800, 단체 구독 문의 02-2020-0685

이기적 수요예측 통해 컨센서스를 찾아라
Special Report

세계적 시멘트 회사인 세멕스는 마치 레고와도 같은 콘크리트 블록을 이용해 고객들이 손쉽게 집을 지을 수 있는 새로운 건축 공법과 제품을 개발했다. 건축업자들은 덕분에 공사비를 낮출 수 있었고 이를 통한 수요 증가로 세멕스의 시멘트 판매량도 50%가량 늘어났다. 듀폰은 매년 교체해야 하는 구식 호스를 대체하는 신제품을 개발했다. 신제품은 3년간 사용 가능했다. 듀폰은 구식 호스 교체 비용과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기회비용을 정밀하게 분석했다. 이를 토대로 고객이 경제적인 이익을 누릴 수 있는 최적 가격을 책정하고 영업 활동을 할 때 이를 적극적으로 설명해 듀폰은 큰 성과를 창출했다. 수요 관리란 수요의 규모와 변동성을 심층적으로 해석해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영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전략적이고 전사적인 관점에서 수립해 실행하는 경영 활동이다. 수요 변동성이 커지는 불확실성 시대에 기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효과적 수요관리 방안을 제시했다.

갑자기 뭉친 그리스, 페르시아 대군을 깨다
▼전쟁과 경영


기원전 480년 9월 24일, 살라미스 해협에서 그리스군과 페르시아군 간의 결전이 벌어졌다. 아테네와 스파르타 등 여러 폴리스로 구성된 그리스군의 전력은 378척. 반면 페르시아 원정군 규모는 600척이 넘었다. 그뿐만 아니라 그리스군은 기병이 아예 없고 형편없는 궁수나 경보병 정도만 있었다. 반면 페르시아는 제국 내 다양한 국가로 이뤄진 강력한 다국적군을 거느리고 있었다. 페르시아 황제 크세르크세스는 승리를 확신하면서 근처 산에 올라갔다. 느긋하게 전쟁을 감상하면서 승리를 만끽하려던 것. 그러나 결과는 페르시아의 참패였다. 페르시아가 ‘그리스의 뱀’으로 불리는 아테네 제독 테미스토클레스의 계략에 걸려들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성공과 기존 체제의 위력에 경도되어 경직된 싸움을 벌인 것도 패인으로 작용했다. 페르시아는 그리스군이 제일 유리한 지역에서 유일하게 잘 싸울 수 있는 방식대로 싸워주는 실수를 저질렀다. 전쟁의 역사가 만들어낸 생생한 교훈을 전한다.

위기관리, 과거의 기록만으로 충분치 않다
▼MIT슬론매니지먼트리뷰


거대 보험사 AIG의 전 최고경영자(CEO) 모리스 그린버그는 가장 뛰어난 위험 관리 부서를 운영하고 있다고 자랑했었다. AIG는 위험 관리 부문의 선구자로 평가받았고 위험 관리를 담당하는 자회사까지 따로 두고 있었다. 미국의 투자은행 베어스턴스는 위험 분석과 관리 측면에서 업계 최강이라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도 베어스턴스가 건전한 위험 관리에 관한 명성을 쌓은 기업이라고 평했다. 연방전국모기지협회인 패니메이는 뛰어난 신용 문화와 위험 관리 역량이 있다고 평가받았으며, 리먼브러더스 홀딩스 경영진도 위험 관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자주 표현했다. 하지만 이들의 실제 위험 관리는 형편없었고 결국 글로벌 금융위기의 주범으로 몰렸다. 기존 위험 관리 접근법에 심각한 결함이 있는데도 이를 깨닫지 못했기 때문이다. 위험 관리 접근법이 보호막 역할을 한다는 믿음을 갖고 지나치게 큰 위험을 떠안은 게 화근이었다. 위험 관리에 실패하지 않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소개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