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적고, 절차 빠르다는데… 민간경매 해볼까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 여의도에 사는 김모 씨(40)는 경기 시흥시에 보유하고 있던 상가를 최근 민간경매로 팔았다. 1년 전부터 주변 공인중개업소에 내놓았지만 전화 1통 받은 것이 전부였다. 김 씨는 다소 생소했지만 민간경매업체의 문을 두드린 끝에 결국 원하는 가격에 팔 수 있었다. 그는 “개인 사정으로 빨리 팔고 싶었지만 중개업소에서는 ‘요즘 시장이 안 좋고 동네 인근에서 소화하기에는 좀 큰 부동산’이라는 말뿐이었다”며 “민간경매는 의뢰부터 매매가 될 때까지 한 달 반가량 걸려 무엇보다도 빨리 팔았다는 점이 좋았다”고 말했다.

경매 하면 법원경매를 떠올리는 게 자연스럽지만 시장에 등장한 지 2년 가까이 된 ‘민간경매’의 인기도 높은 상태이다. 부동산 거래가 드문 상황에서 민간경매는 안전하고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다는 장점이 돋보인다. 경매정보업체 지지옥션의 강은 팀장은 “민간경매에 대한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면서 부동산 소유자들의 매물 의뢰와 매수자들의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지지옥션이 유일하게 진행하는 민간경매를 알아본다.

○ 법원경매보다 안전성 높아


민간경매는 채무를 못 갚아 강제 매각되는 법원경매와 달리 소유자가 자발적으로 부동산을 경매로 팔겠다고 경매업체에 의뢰를 하고 매수인이 경매에 참여하면서 이뤄진다. 민간경매는 지지옥션이 매달 한 차례씩 진행하고 있으며 다음 달 23일로 25회째를 맞는다. 경매물건은 매달 30∼40건 꾸준히 들어온다.

민간경매는 법원경매의 단점으로 꼽히는 위험부담을 최소화한 점을 주목할 만하다. 물건별 담당 공인중개사가 문의와 상담을 해주기 때문에 매수자가 자기책임으로 알아서 진행해야 하는 법원경매보다 안전성이 높다. 감정평가서, 등기부등본,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임대차계약서 사본, 시세조사, 공시지가정보, 상권분석 등 정보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전국 매물 정보도 사이트를 통해 알 수 있으며 낙찰가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매도자 편에서 볼 때는 집을 팔려고 마음먹는 순간부터 정신적, 금융적 부담이 되기 때문에 신속하게 처리되는 점이 차별화된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 3가지 경매 방식 중 선택


지지옥션의 민간경매는 크게 △감정가 경매 △아파트 속성 경매 △50% 절대 경매 등 3가지로 나뉜다. 감정가 경매는 감정가를 기준으로 입찰을 시작하며 매도인이 원하면 감정가 이하로 입찰을 시작할 수 있지만 감정가 이상부터 입찰을 시작할 수는 없다.

아파트 속성 경매는 시세가 비교적 정확한 아파트에 한해 감정 없이 매도인이 시세에 맞춰 입찰가를 정할 수 있다. 50% 절대 경매는 가격을 반으로 뚝 떨어뜨려 입찰자들이 많이 참여한다는 특징이 있다. 여러 응찰자가 경쟁을 하다 보면 매도자가 생각했던 가격 이상으로 매각되기도 한다. 하지만 매우 낮은 가격에 낙찰될 경우 매도자가 낙찰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철회할 수 있다. 다만 매도자는 72시간 안에 철회의사를 지정 공인중개사에게 전달해야 하며 낙찰자가 납부한 입찰보증금에 해당하는 50만 원을 배상해야 한다.

입찰은 서면, 인터넷, 우편 등으로 가능하다. 수수료는 법정 중개수수료를 따르며 경매에 참여할 때 낸 매도인의 예납금 30만 원 또는 60만 원, 매수인의 입찰보증금 50만 원보다 수수료가 많으면 나머지 금액만 지불하면 된다. 경매가 유찰되면 매도인과 협의해 5∼15% 정도 가격을 낮춘다.

지지옥션은 △매각하는 모든 물건을 100% 감정 △100일 이내 매각 △100% 책임 매각 △매각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예납금으로 지불한 비용의 100% 환불 등 ‘400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강 팀장은 “민간경매는 중개업소 위주의 부동산 거래에 다양한 판매창구 역할을 하며 거래 활성화에 긍정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는 1588-0133이나 인터넷 홈페이지(www.ggi.co.kr).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