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취업, 병력의 일석삼조! 2011 수시 유망학과 서라벌대학 종합군수지원과

  • Array
  • 입력 2010년 9월 1일 10시 20분



종합군수지원(ILS: Integrated Logistics Support)은 무기체계의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군수지원을 보장하기 위한 소요제기(所要製器)에 있어 소요결정, 설게, 개발, 획득, 운용, 폐기 등 전 과정을 거쳐 제반 군수지원요소를 종합 관리하는 활동을 이른다. 여기서 ‘종합’이란 의미는 무기체께의 설계, 개발, 획득과정에서의 군수지원 업무와 주요 장비 획득 업무가 동시에 이루어지도록 관리함으로써 군수지원의 적시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군수지원 요소별 업무를 기능적으로 종합하는 것이다.

ILS산업 전문기술 인력 부족
우리군은 1970년 이후 추진한 ‘방산자주화’가 대부분의 주요 장비 위주로 개발돼 무기체계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종합군수지원요소(부품 국산화, 표준화, 호환성, 수리부속, 기술교범, 정비공구, 시험장비 등)에 대한 개발은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그로 인해 신장비가 배치된 후에도 야전부대에서는 운용 간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에 방위사업청(DAPA)은 2006년 1월 1일 개청 이후 육, 해, 공군으로 분리돼 있던 종합군수지원 개발조직을 통합했다. 또 ILS 과학화, 정량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ILS 분석장비실’을 설치, 운영해 운영유지단계의 예산과 정비인력 절감효과를 달성하고 있다.

지난 2009년 1월 방위사업청이 개최한 ‘2009년 종합군수지원 발전 세미나’에서는 국방과학연구소에서는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ILS 발전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렇듯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노력으로 일부 무기체계는 이미 수출품목으로 포함돼 해외에 판매되고 있으며 그 물량은 계속 증가할 추세다. 또 최첨단 정밀무기의 국내독자개발과 해외수출에 종합군수지원은 필수 과제이다. 그로 인해 국방부와 방위산업체의 ILS 분야 전문기술 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미래지향적인 시각을 갖고 서라벌 대학은 종합군수지원과를 설립했다.

전국 일반대학 중 유일무이한 종합군수지원과

서라벌대 종합군수지원과는 전국 일반대학 중 유일하게 존재하는 종합군수지원과로 경쟁력 있는 인재 양성으로 사회 기여도를 확대하고, 사회적 책임감 강화로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열린 대학인, 헌신적인 사회인 육성을 목표로 한다.

종합군수지원과에서는 군 전력화를 위한 군수품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또 현 사회 분위기와 변화에 적응한 연구와 지속적인 최신 전문지식 배양으로 학문 영역의 특성화를 꾀하며 국방 종합군수지원과 첨단 무기시스템 분야 연구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 이로써 대학과 국방, 산업 간 융화 속에서 지식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취득자격증으로는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인터넷 정보 관리사, PC정비사, 물류관리사, 정보처리기능사, 전산회계 2급, E-TEST 프로페셔널, 컴퓨터 활용 2급, 정보기기, RFID 관리사, 조달계약사, 위그선(WIG SHIP) 해기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네트워크관리사 등이 있다.

졸업, 취업, 병역 일석삼조로 해결
서라벌대학 종합군수지원과는 각종 자격증 취득을 독려해 군 조직이나 산업체 일선에서 꼭 필요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있다. 이론과 실제가 균형 있게 학습되도록 현장실습(병영 또는 방위산업체 현장)도 매 학년 편성해 학사를 운영 중이다. 졸업 후에는 기술부사관, 기술군무원, 방위산업체 ILS 연구직, 생산직, 3사관학교 입학과 장교로 진출할 수 있다.

입학 직후 매년 1학년 1학기에 실시되는 국방장학생에도 지원할 수 있다. 국방장학생은 1년 또는 2년 등록금 전액을 정부로부터 지원 받으며 대학 졸업 후에는 부사관 시험 없이 군 조직에 자동 편입된다. 때문에 서라벌대학 종합군수지원과는 정부재원으로 대학졸업(국방 군수 관리 전문학사 취득)은 물론 취업, 병역의 꿈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기회이다.

기술부사관으로 임관하면 주로 부산, 대구, 대전 등 대도시에서 근무하고 근무지 소재 4년제 대학에 편입할 수도 있다. 편입에 확정되면 ‘대외교육기관 위탁교육제도’에 따라 졸업할 때까지 무상으로 등록금이 지원된다. 이는 국방부의 인력관리 정책으로 기술부사관의 전문성을 더 높이기 위함이다.

◇졸업 후 진로
육, 해, 공, 해병대 기술부사관ㆍ군무원, 전국 200여개 방위산업체 연구개발, 생산, 영업부, 방위사업청(서울), 물류, 유통회사, 위그선(WIG SHIP) 개발, 제조업체, RFID 산업체, RFID 시스템 판매업 창업 등

◇협약예정 업체 및 기관
국내 200여개 방위산업체, 위그선(WIG SHIP) 개발, 제조업체, 한국 RFID, USN 협회, 방위사업청(DAPA),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육해공군본부, 육해공군 군수사령부,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국방대학교, 합참대학교, 사관학교, 육해공군대학, 국방소프트웨어 산학연협회(KODESA), 국방연구원(KIDA) 등

<도움말 : 서라벌대학 www.sorabol.ac.kr>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