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클리닉 칼럼] 바르지 못한 자세, 아이 키성장 방해 한다

  • Array
  • 입력 2010년 8월 24일 17시 06분


코멘트
서정한의원 박기원원장
서정한의원 박기원원장
아이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평소 컴퓨터나 스마트폰, 휴대용 게임기 등을 하루 종일 들여다 본 결과다. 학교에서는 쉬는 시간 마다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고 등교·하교 길에서도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PMP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영화·방송을 보거나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뿐 아니다. 집에 돌아오면 TV나 컴퓨터 앞으로 자리만 옮겨질 뿐 하던 일은 계속되기 마련. 아이들의 목뼈와 허리뼈는 똑바로 펴질 틈이 없다.

성장클리닉과 성조숙증을 진료하는 서정한의원의 박기원 원장은 “이 때문에 성인 뿐 아니라 아이들도 VDT증후군(Visual Display Syndrom)과 같은 신종 질환에 시달리고 있다.”고 말한다. 과도한 컴퓨터 사용이나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과 어깨, 허리통증과 두통 등의 증상이 발생된다고.

특히 허리를 굽힌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있거나 목을 쭉 뺀 상채,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 등은 목과 허리에 무리를 주어 통증을 유발하고 키 성장까지 방해할 수 있어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런 증상이 오래되면 신장이나 방광에 이상도 생길 수 있다. 소화불량까지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의식적으로 허리를 세우고 바른 자세로 앉도록 노력하고 한 가지 자세가 계속 유지되지 않도록 자세를 바꿔 주는 것도 좋다.

엎드려 자는 학생, 디스크 올 수 있다
아 침부터 밤까지 꼬박 책상 앞에 앉아 있다 보면 자세가 나빠지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10대들은 성장과 함께 척추의 변형도 더욱 심하게 진행될 수 있다. 척추가 휘면 심하게는 5~10cm 까지도 키가 작아질 수 있으며 통증이 만성화 되거나 심한 척추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특히 책상에 엎드리는 자세는 허리를 더 많이 구부러지게 하여 어깨, 허리근육에 긴장을 주며 척추에 큰 부담을 주게 된다.

따 라서 집에 돌아와 쉴 때는 하루 종일 지친 척추를 쉬게 해 주어야 한다. 척추가 휘어진 경우 똑바로 누워 다리를 쭉 뻗으면 허리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옆으로 눕고 다리를 약간 굽힌 상태에서 다리사이에 쿠션이나 베개를 끼워 골반이 돌아가거나 척추가 틀리는 것을 방지해 주는 것이 좋다. 침대는 과도하게 푹신한 것은 좋지 못하고 스프링이 단단하여 척추를 제대로 받쳐줄 수 있는 것이 적절하다.

어릴 적 잘못된 걸음걸이가 키 성장 방해한다.
키크는법에 대한 궁금증들이 많은데 잘못된 걸음걸이가 키성장을 방해하기도 한다. 걷는 동작은 인간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움직임이며, 이러한 동작은 하지와 골반, 체간, 상지와 상호 연관성을 통해 안전성과 균형을 유지하며 신체의 중심을 이동시키는 기본적 운동 형태로 청소년기는 발달단계로 보아 신체적인 발육과 발달이 왕성한 시기로서 신체활동이 가장 요구되며, 평생건강을 위한 체력의 기초가 다져지기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잘못된 보행 동작을 하게 되면 관절, 근육, 뇌와 신체 구조 등에 질병을 야기 시킬 수 있다.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잘못된 보행동작 중 하나인 안짱걸음은 걸을 때 발이 안쪽으로 향하기 때문에 빨리 걸으면 오리처럼 뒤뚱거리고 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정상적인 성장발육에도 악영향를 주게 된다.

올바른 걷기 자세는 어깨와 허리를 전-후 좌우로 흔들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리드미컬하게 걸으면서 가슴은 약간 펴는 듯한 느낌으로 엉덩이가 뒤쪽으로 튀어나와 보이지 않도록 하며 내딛는 다리의 무릎은 가볍게 뻗고 땅을 디딜 때에는 뒤꿈치부터 딛도록 하며 발끝은 진행방향을 향하게 하여 바깥쪽으로 휘거나 안쪽으로 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손은 가볍게 흔들어 다리의 운동을 돕고 머리는 곧바로 세우고 눈을 똑바로 앞을 바라보도록 해주면 좋다.

성장클리닉과 성조숙증을 진료하는 서정한의원의 박기원 원장은 바른 자세를 하게 되면 혈관과 내분비기관의 원활한 순환을 돕고, 목과 어깨의 피로를 없애주고 뇌세포의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여 학습 능률을 향상시키는 효과뿐만 아니라 척추관절을 비롯한 모든 관절에 힘을 골고루 분산해 성장판을 자극해 주기 때문에 키성장을 도와준다고 말했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