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쿠폰 공동구매 ‘소셜 커머스’가 뜬다

  • Array
  • 입력 2010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 ‘소셜 커머스’ 사이트가 우후죽순으로 생기고 있다. 소셜 커머스는 원래 소비자의 소셜 네트워크와 구매 등의 상업적 활동이 합쳐진 포괄적인 개념. 그러나 최근 생기는 소셜 커머스 사이트는 쉽게 말하면 반값 할인 쿠폰 공동구매 웹사이트다. 상품만 사는 것이 아니고 레스토랑 쿠폰은 물론이고 공연 쿠폰이나 스파 이용 쿠폰도 판다. 그것도 하루 동안 한 지역에서 한 곳의 쿠폰만 판다.

원래 소셜 커머스의 원조는 미국 시카고에 기반을 둔 ‘그룹폰’이다. 그룹폰은 ‘그룹(group)’과 ‘쿠폰(coupon)’을 합친 이름으로 미국과 유럽 등에서 서비스하는 세계 최대의 소셜 커머스 회사다. 창업 1년 반 만에 연매출 3억5000만 달러가 됐다. 기업 가치는 13억5000만 달러로 추산되며 올해 매출은 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단순한 공동구매 사이트에 왜 ‘소셜’이 붙을까. 이들 사이트에 가면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로고가 보인다. 여기를 클릭해 들어가면 이용자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반값 할인 이벤트를 널리 알릴 수 있다. 이러한 사이트의 반값 할인은 최소 인원이 신청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이다. 반값 할인을 받고 싶으면 이용자들은 SNS를 통해 구매를 적극 권유할 수밖에 없다. 사이트 운영자들은 앉아서 마케팅을 하는 셈이다. 일각에서는 구글 이후 최고의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다.

예를 들어 이달 들어 새로 문을 연 ‘원데이플레이스’(onedayplace.com)는 최근 미피의 즐거운 미술관, 서래마을 이탈리안 레스토랑 ‘Park's Table’, 롯데호텔 중식당 도림, ‘바이브’ 컴백 공연 ‘백설공주를 사랑한 난쟁이’ 등의 쿠폰을 반값 또는 반값보다 싸게 팔았다. 사이트에 접속한 뒤 회원가입을 하고 반값에 쿠폰을 사면 된다. 할인 혜택이 소멸되지 않게 하려면 남들에게 알려야 한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가서 반값 할인 쿠폰을 알리면 된다. 원데이플레이스 관계자는 “앞으로 공연 쿠폰을 위해 좌석 예매 시스템을 개발하고 스마트폰 앱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소셜 커머스 사이트는 20여 곳에 이른다. 미국에서는 지역별로 다양한 이벤트가 있지만 국내 사이트의 쿠폰 판매는 대부분 서울에 한정됐다.

다만 국내 사이트 중 규모가 제일 큰 ‘티켓몬스터’(ticketmonster.co.kr)는 서울 강북과 서울 강남, 부산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곧 경기 성남시 분당에서도 쿠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17일 현재 강남에서는 인도 레스토랑 ‘달’의 2인 패키지를 50% 할인된 가격에, 강북에서는 신촌 크레바스레스토랑의 샐러드와 파스타를 51% 할인된 가격에 팔고 있다. 5월에 문을 연 이 사이트의 회원은 4만 명에 이른다. 이 외에도 2위 규모가 되는 ‘데일리픽’(www.dailypick.co.kr)과 하버드대 동문이 창업한 ‘쿠팡’(coupang.com) 등이 있다.

이러한 소셜 커머스는 판매자(또는 서비스업자)나 소비자, 사이트 운영자가 모두 ‘누이 좋고 매부 좋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소비자는 할인 받아서 좋고 판매자(서비스업자)는 싼값에 많이 팔면서 홍보를 할 수 있어 좋으며 운영자는 수수료를 받아서 좋은 것이다.

그러나 갑자기 여러 사이트가 생긴 탓에 서비스의 질 저하가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가 처음에는 큰 할인 폭 때문에 이용하는데 나중에도 계속 단골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선우 기자 sublime@donga.com

:: 소셜 커머스 ::

일종의 반값 할인 쿠폰 공동구매 웹사이트. 특정 지역의 레스토랑 이용 쿠폰은 물론이고 콘도 이용권, 공연 티켓, 스파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하루 동안 반값에 할인한 쿠폰을 판다. 일정 인원 이상이 구매를 해야 혜택이 소멸되지 않기 때문에 이용자는 소셜 네트워크로 지인들에게 널리 알린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