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애 서희경 부모와 술 한잔하는 사이

  • Array
  • 입력 2010년 2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청학련 관련 무죄’ 日 다치카와 씨, 알고 보니 한국골프 담당기자

일간 현대-골프誌 기자 겸임, 한국 골프 칼럼만 150회 연재
한국女 LPGA 휩쓰는 이유? 효도정신+골프대디 합작품

지난해 12월 한일 여자프로골프 대항전이 열린 일본 오키나와 류큐 GC. 머리카락이 희끗한 일본인 기자가 유창한 한국말로 한국 여자 선수들을 취재하고 있었다. 전미정(진로저팬)이나 송보배처럼 일본에서 뛰고 있는 선수는 물론이고 신지애(미래에셋)나 서희경(하이트) 등 미국과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수와도 스스럼없이 대화를 나눴다. 그 기자의 명함에는 일본 골프다이제스트 특파기자라고 쓰여 있었다.

그런데 지난달 말 그 기자의 스토리가 국내 주요 일간지와 방송에 크게 보도됐다. 그는 1974년 전국민주청년학생총연맹(민청학련) 사건에 연루돼 옥고를 치렀던 다치카와 마사키 일간 현대 기자(64·사진)다. 그는 지난달 말 서울중앙지법이 재심에서 무죄를 선고하면서 36년 만에 누명을 벗었다.

그는 신지애나 서희경 박인비의 부모와 가끔 술자리를 나눌 정도로 막역한 사이다. 이런 그가 민청학련 사건과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당시에는 거의 없었다. 한국 골프계에는 ‘한국통’으로만 알려져 있었다. 그에게 골프는 한국과 그를 이어주는 또 하나의 끈이었다.

그와 한국 골프의 인연은 200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미국 특파원으로 나가 있을 때 골프다이제스트로부터 한국 골프에 대해 취재해 달라는 의뢰를 받은 게 시작이었다. ‘왜 한국 여자 골프가 강한가’에 대한 4회 시리즈는 일본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후 그는 지난해 여름까지 150여 회에 걸쳐 한국 골프에 대한 칼럼을 연재했다.

다치카와 기자는 요즘도 일본 골프다이제스트에 한국 골퍼 관련 기사를 쓴다. 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일본 골프다이제스트에 실린 신지애, 이지희, 송보배 관련 다치카와 기자의 특집 기사들. 도쿄=김창원  특파원
다치카와 기자는 요즘도 일본 골프다이제스트에 한국 골퍼 관련 기사를 쓴다. 위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일본 골프다이제스트에 실린 신지애, 이지희, 송보배 관련 다치카와 기자의 특집 기사들. 도쿄=김창원 특파원
박세리와 김미현 이후 신지애와 최나연에 이르기까지 한국 여자 골프는 어떻게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를 휩쓸 수 있었을까. 그는 “효도 정신”이라고 말했다. 한국 선수들의 골프 대디와 골프 마미들은 헌신적이다. 딸을 위해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째 희생한다. 딸들은 그런 부모를 보며 강한 정신력을 키운다. 다치카와 기자는 “송보배를 만났을 때 ‘안 이기면 죽는다’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 보답해야 한다는 마음이 한국 선수들을 강하게 키우고 있다”고 했다. 일본 선수 중에서 톱클래스로 꼽히는 미야자토 아이나 요코미네 사쿠라 등도 부모에 대한 효심이 각별하다고 한다.

하지만 뛰어난 선수들의 기량에 한참 못 미치는 한국 골프 문화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했다. 그는 “필드에서 전화를 하거나 선수가 샷을 할 때 잡담을 하는 등 갤러리 문화는 아직 멀었다. 이런 사소한 행동들이 외국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의 골프장에 대해서도 “클럽하우스가 낭비다 싶을 정도로 호화로운 곳이 많다. 골프 자체보다 외적인 부분에 더 신경을 쓰는 게 아닐까 싶다”고도 했다.

일간 현대와 골프다이제스트 기자를 겸하고 있는 그는 1년 중 일본, 한국, 미국에서 각각 3분의 1을 보낸다. 그는 골프를 통해 한국과 일본이 더 가까운 나라가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지난해 한일대항전 때도 그는 “정확히 1 대 1이 됐으면 좋겠다. 어느 한쪽이 지는 걸 보는 것은 마음이 아프니까…”라고 했다. 한국과 한국 골프에 대한 그의 관심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이헌재 기자 un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