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주택 청약 첫날… 접수 시작 전부터 신청자들 북적

  • 입력 2009년 10월 8일 02시 57분


코멘트
뜨거운 관심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보금자리주택 특별공급 대상자들이 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청약 서류를 제출하고 있다. 특별공급 대상자뿐 아니라 우선공급, 일반공급분에 대해서 상담하려는 사람들도 이날 접수처를 찾아 보금자리주택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전영한 기자
뜨거운 관심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보금자리주택 특별공급 대상자들이 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청약 서류를 제출하고 있다. 특별공급 대상자뿐 아니라 우선공급, 일반공급분에 대해서 상담하려는 사람들도 이날 접수처를 찾아 보금자리주택에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전영한 기자
“반값에 내집 마련 정말 꿈같아… 며칠간 잠 설치며 기다렸어요”
기관추천 장애인-국가유공자-中企근로자
대부분 사전심사 거쳐 사실상 입주 확정

“며칠 내내 잠을 설치며 청약날만 기다렸습니다.”

보금자리주택 청약 신청 첫날인 7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와 경기 수원시 보금자리주택 홍보관은 접수가 시작되기 전부터 현관 계단까지 신청자들이 줄지어 서있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반값에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며 흐뭇해했다.

○ “꿈인지 생시인지…”

이날 오전 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에서 만난 김모 씨(66), 구모 씨(65) 부부는 경기 하남시 미사지구 59m² 아파트 신청을 마친 뒤 기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에서 1억1000만 원으로 전세살이를 하는 김 씨 부부는 “아픈 몸을 이끌고 이삿짐을 쌀 때마다 그렇게 서러울 수가 없었다”며 “이제 이사할 걱정이 없으니 반가울 따름”이라면서 활짝 웃었다. 이날 두 곳에서 접수하기 시작한 보금자리주택 2205채는 사전에 보훈처와 중소기업청, 각 지방자치단체가 추천한 장애인이나 국가유공자,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했다. 접수처에는 목발을 짚은 장애인이나 자녀들과 함께 온 노부부가 많았다. 이날 신청한 사람들은 대부분 사전심사를 거쳐 보금자리주택 입주가 사실상 확정됐다. 서울 접수처의 경우 오전 9시 반 접수가 시작되자마자 50여 명의 신청자들로 가득 차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접수를 시작한 지 3시간 만에 160건이 넘는 신청서가 접수됐다.

신청자 중에는 집 없는 설움을 겪은 사연을 토로하는 사람이 많았다. 정상윤 씨(61)는 추석 직전 보훈처로부터 미사지구 보금자리주택 기관 추천자로 선정됐다는 통보를 받은 덕분에 추석 연휴 내내 보금자리주택 얘기로 가족들과 기쁨을 나눌 수 있었다. 1969년 군 작전 도중 척추를 다쳐 국가유공자로 지정된 정 씨는 무역회사에서 일하며 집을 마련했지만 외환위기 때 직장을 그만두고 집을 팔았다. 그는 “반값으로 내 집을 마련할 기회를 준다는데 감사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 “싸다고는 하지만…”

일부 신청자들은 표정이 밝지만은 않았다.

이모 씨(41)는 목발을 짚고 혼자 수원 홍보관을 찾았다. 두 다리가 없는 1급 장애인으로 기초생활수급자인 이 씨는 집에서 팔찌나 목걸이 등을 조립하는 일을 하며 어린 두 아들을 키우고 있다. 특별공급대상에 선정돼 하남지구에서 84m² 아파트를 받을 수 있게 된 이 씨는 “분양가가 3억 원 정도 된다”는 상담원의 설명을 듣고 표정이 굳어졌다. 그는 “주위사람들로부터 축하는 받았지만 부러워하지는 않는 표정이었다”라며 “당장 계약금으로 3000만 원이란 큰 목돈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걱정”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청약일정이나 대상을 잘못 알고 방문했다가 허탕을 치고 돌아가거나 직원과 실랑이를 벌이는 모습도 곳곳에서 보였다. 휠체어를 타고 부인, 세 살 난 아들, 어머니 등 온 가족이 홍보관을 찾은 2급 장애인 민모 씨(37)는 오전 8시부터 접수 시작을 기다렸지만 결국 발길을 돌려야 했다. 특별공급대상이지만 동사무소에 사전 신청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민 씨 가족은 3년 전부터 경기 용인시 기흥구의 영구임대아파트에 월세로 살고 있다. 민 씨의 부인은 “걷지 못하는 남편의 휠체어가 제대로 지나다니기도 어려울 만큼 좁은 집에서 살면서 이번에 보금자리주택으로 집을 넓힐 수 있다는 희망을 가졌었는데 물거품이 됐다”며 안타까워했다. 기관추천 및 3자녀 특별공급의 청약은 현장에서 접수하지만 그 이외의 청약자들은 15일부터 사전예약 시스템(myhome.newplus.go.kr)을 통해 인터넷으로 청약해야 한다.

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

수원=정혜진 기자 hyeji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