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공-주공 통합 토지주택공사 출범식

  • 입력 2009년 10월 8일 02시 57분


코멘트
공기업 개혁 초석… 부채 축소 발등의 불
임직원들 화학적 결합도 숙제

한국토지주택공사가 7일 공식 출범식을 가졌다. 한국토지공사와 대한주택공사를 통합해 자산규모가 105조 원에 이르는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이명박 정부 들어 공기업을 통합한 첫 사례로 공기업 개혁의 상징으로 꼽힌다.

토공과 주공의 통합은 1993년부터 추진됐지만 각종 이해관계가 얽혀 번번이 무산됐다. 현 정부가 공기업 개혁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정부 출범 1년 8개월 만에 두 공사의 통합이 결실을 보게 됐다. 15년간 풀지 못했던 과제를 비로소 해결한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날 출범식에서 “선진화의 초석을 쌓았다”고 소회를 밝히며 토지주택공사의 장래에 큰 기대를 보였다.

하지만 토지주택공사 출범이 ‘성공한 개혁’이 되려면 넘어야 할 산이 아직 많다. 우선 보금자리주택 건설, 4대강 살리기 사업 등 정부의 핵심 과제를 차질 없이 수행하면서 부채를 줄이는 것이 시급하다. 지난해 말 현재 토공과 주공의 부채는 86조 원으로 이 가운데 금융부채가 55조 원이다. 금융부채는 2014년 말에 154조8000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통령이 당부한 대로 민간 기업이 이익을 내기 어려워 나서지 않는 임대주택, 전세주택을 건설하면서도 재무구조를 개선해야 한다. 강력한 경영 쇄신을 이루지 않으면 ‘부실 공룡 공기업’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본사 이전 문제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당초 토공 본사는 전북 전주시로, 주공 본사는 경남 진주시로 각각 이전하기로 했다. 공기업 본사의 지방 이전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어서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상황이다.

두 공사 임직원 간에 화학적 결합을 이루는 것도 통합공사의 성패를 가를 관건이다. 이 대통령은 토지주택공사 임직원들에게 “과거 토공이나 주공에 있었다는 사실은 잊고 새 회사에 입사했다고 생각해 달라”며 화학적 결합을 거듭 당부했다. 두 공사 노조가 통합을 둘러싸고 서로 고소·고발을 하면서 심각하게 대립해 온 만큼 뿌리가 다른 임직원들이 ‘한지붕 한가족’으로 조속히 합쳐질지는 미지수다. 이지송 사장이 최근 임직원의 24%를 감축하겠다고 밝히자 토공 노조가 즉각 반발하는 등 구조조정이 본격 추진되면 상당한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