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신여대 평생교육원 병원 실무 서비스 코디네이터 자격증 및 전문가 과정

  • 입력 2009년 8월 7일 13시 53분


노동부 산하 노동청 인가 직업훈련기관인 성신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은 2009년 6월부터 병원 실무 서비스 코디네이터 자격증 및 전문가 과정을 노동청 직업능력개발 훈련(의료관련 직업훈련)과정으로 승인받았다.

이에 따라 직업훈련과정 교육생의 교육비 지원 및 환급을 노동청으로부터 받을 수 있으며 수준 높은 강사진의 강의를 낮은 교육비로 수강하여 병원코디네이터 자격증 취득 및 병원 업무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병원 실무 서비스 코디네이터 자격증 및 전문가 과정에는 병원코디네이터 과정과 의료관광코디네이터 과정, 그리고 통역전문가(일본어, 중국어, 영어) 과정이 있다.

병원코디네이터란 병원경영의 기획-관리-개선 업무를 전담하는 의료 서비스 전문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코디네이터는 간단하게는 내원 하는 환자를 응대하는 것부터 전화상담과 환자들의 진료 상담 등을 관리, 그리고 병원을 알리며 홍보하는 마케팅 업무까지 총괄 담당하는 역할로 보면 된다. 병원의 분위기를 밝게 연출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이미지를 홍보하여 환자가 편한 마음으로 병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최근 의료시장개방과 병원의 체인화 추세로 병원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의료계에 교객중심의 서비스 개념이 확산되어 병원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병원 코디네이터는 서비스직이므로 환자응대에 있어 친절함과 긍정적인 사고방식 및 대인관계 능력을 갖추고, 환자와 직원 사이의 중재자로서 리더십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의료계 종사자뿐만 아니라 비전공자도 지원가능하다.

병원의 간호사, 조무사, 치위생사 등 코디네이터로 취업을 희망하는 자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다.

의료관광코디네이터는 국내의 병원에서 진료와 치료를 받고자 하는 외국인 환자에게 국내 입국과 출국, 원무, 의료상담, 진료지원, 관광 등 의료 및 관광서비스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전문가이고 의료관광 통역 전문가는 외국인 환자의 진료 및 치료 시 병원과 환자의 사이에서 중요한 통역을 담당한다.

고용보험에 가입한 정규직 또는 비정규직 재직자는 교육비의 지원 및 환급을 노동청으로부터 받을 수 있다. 저렴한 교육비로, 전-현직 대학교수, 원어민강사, 의료전문 간호사 등, 실무팀으로 구성된 수준 높은 강사진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현재 70여명이 수강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의료서비스의 리더를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