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엔∼ 새 차를 사겠어요

  • 입력 2007년 10월 5일 03시 01분


코멘트
《자동차 회사들이 가을 비수기(非需期)에 대비한‘가을 마케팅 경쟁’에 일제히 뛰어들었다.

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은 9월의 판매 부진을 가을 비수기에 만회한다는 전략을 세운 가운데 일부 신차 발표도 내년으로 연기해 기존 차량의 10월 마케팅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각종 문화 행사를 지원하는 ‘감성 마케팅’, 차 값을 깎아 주거나 할부 이율을 낮춰 주는 ‘실속 마케팅’, 레저활동을 돕는

‘참살이(웰빙) 마케팅’ 등 다양한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고 있다.》

○ 가을 감성을 흔드는 ‘감성 마케팅’

가을바람이 불면 극장가, 공연장에 인파가 북적인다. 고객의 센티멘털한 심리에서 세일즈 포인트를 포착하려는 업체들은 감성에 기대는 마케팅에 승부를 건다.

기아자동차는 이달 12일까지 열리는 부산국제영화제를 찾는 영화 마니아들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부산국제영화제에 참석하는 유명 감독과 배우들이 기아차의 오피러스, 카니발, 로체 등을 타고 행사장에 등장한다는 것.

한불모터스는 다음 달 11일까지 푸조의 프리미엄 디젤 세단 607HDi를 구매한 모든 고객에 대해 프랑스 보르도에서 파리까지 6일간 프랑스의 문화유산을 접하며 ‘가을의 프랑스’를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BMW코리아도 7일 부산 해운대구의 파라다이스호텔에서 ‘독일 영화의 밤’ 행사를 연다. BMW의 VIP 고객 300여 명과 독일의 명감독 등 영화 관계자들이 참석해 이 행사를 빛낼 예정이다.

○ 가격 할인-실용적인 상품 제공 ‘실속 마케팅’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혼다코리아 등은 차 값을 깎아 주는 ‘실속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는 그랜드스타렉스를 구입하면 30만 원을 할인해 주고, 특히 사업자나 소형버스 보유 고객이 이 차를 사면 50만 원을 깎아 주기로 했다. 사업자들이 그랜드스타렉스를 유독 많이 구입하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차는 정상할부의 할부 이율을 낮췄다. 보통 SM 시리즈를 구입하는 고객이 3∼36개월 할부를 이용하면 7.7%, 37∼72개월 할부이면 8.2%의 이율을 적용받지만, 이번에 각각 5.5%와 6.5%로 이자율을 낮췄다는 것이다.

한편 혼다코리아는 프리미엄 세단 레전드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무이자 할부 혜택 및 전용 내비게이션을 제공한다. 또 무상점검 기간도 차량 등록 시점부터 2년까지, 또는 운행 거리 4만 km까지 제한하던 것을 각각 2배로 늘린다. 무상점검 기간 2배 연장은 ‘시빅 하이브리드’ 고객에게도 적용된다.

GM대우자동차는 라세티, 토스카, 윈스톰 구매 고객에게 50만 원 상당의 최신형 내비게이션을 준다. 또 마티즈 구매 고객에게는 60만 원을 할인해 주는 것은 물론, 초기 구매 자금이 없어 망설이는 고객을 위해 70만 원을 대출해 준다.

○ 레저와 취미 즐기는 ‘참살이 마케팅’

쌍용자동차는 렉스턴Ⅱ, 카이런, 뉴로디우스 구매 고객에 대해 두 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국 유명 스파 1회 이용권을 준다.

볼보자동차는 볼보의 성능을 고객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국 볼보 고객 시승 투어’를 연다. 사전에 전화, 방문 등을 통해 예약한 고객은 13일부터 28일까지 부산, 경남 마산, 대구, 대전, 광주 등 5개 지역에서 2008년형 S60 등 볼보차 전 차종을 경험할 수 있다.

자동차 업체별 10월 마케팅
현대·기아자동차현대차: 그랜드 스타렉스 구입 시 30만 원, 또는 50만 원 할인.기아차: 부산국제영화제에 오피러스, 카니발, 로체 등 지원.
GM대우자동차라세티, 토스카, 윈스톰 구매 고객에게 50만 원 상당의 내비게이션 제공.마티즈 구매 고객은 60만 원 할인 받음. 70만 원 대출도 가능.
르노삼성자동차SM 시리즈 구입하는 고객에게 할부 비율을 5.5%(3∼36개월 할부 고객), 6.5%(37∼72개월 할부 고객)로 낮춤.
쌍용자동차렉스턴Ⅱ, 카이런, 뉴로디우스 구매 고객에 대해 두 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전국 유명 스파 1회 이용권 증정.
BMW코리아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독일 영화의 밤’ 개최.
혼다자동차레전드 구매 고객에게 무이자 할부 혜택과 전용 내비게이션 제공. 무상점검기간도 2배로 늘림.
볼보코리아13∼28일 부산, 마산, 대구, 대전, 광주 등에서 ‘전국 볼보 고객 시승 투어’ 개최.
폭스바겐코리아2008년형 페이톤 V6 TDI 구입하는 고객에게 6개월 이상 사용할 수 있는 주유 기프트 카드와 수제 골프 퍼터 증정.
자료:각 업체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