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민 ‘反파업’ 머리띠 두른다

  • 입력 2007년 6월 17일 20시 04분


코멘트
금속노조 현대자동차 지부가 이달 말로 예정된 금속노조의 정치파업에 동참하기로 하자 노조 내부에서 파업 거부 움직임이 일고 있다.

전 현직 노조 대의원들이 정치파업 철회를 촉구하는 유인물을 뿌리며 조합원들의 파업 불참을 유도하고 있고,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도 "불법파업을 두고 볼 수 없다"며 강력 대응하기로 했다.

▽거의 매년 파업=현대차 지부는 금속노조의 방침에 따라 25일부터 29일까지 2~6시간 씩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가운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반대 부분 파업을 벌인다.

현대차 지부는 "1300만 명 노동자와 국가경제를 지키려는 금속노조의 투쟁에 동참하는 것으로 금속노조 집행부의 파업철회 결정이 없는 한 예정대로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지부는 1984년 노조 설립 이후 1994년을 제외하고 매년 파업을 벌였으며, 올 초에도 성과급을 둘러싸고 부분 파업을 벌였다.

▽파업 거부 움직임=현대차 시트사업부 전 대의원 대표 A 씨는 14일 '명분과 실익 없는 정치파업은 철회되어야'라는 유인물에서 "금속노조의 결정사항이니까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것은 민주를 가장한 독선"이라며 "민주적 절차인 조합원 찬반 투표도 없는 파업을 수긍할 수 없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다"고 주장했다.

울산 2공장 대의원 B 씨도 유인물에서 "파업을 한다면 한미FAT가 아니라 유류세 인하나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인상 반대를 걸고 정치파업을 하는 게 오히려 조합원의 호응을 얻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지부 노조 홈페이지 게시판에도 14일부터 정치파업을 반대하는 조합원들의 글이 100여 개 이상씩 게재되고 있으며, 일부 조합원은 정치파업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이에 대해 현대차 지부는 "지부 대의원 433명 중 일부 대의원의 반대를 전체 의견으로 몰아가는 것은 무리"라고 밝혔다.

▽들끓는 시민여론=현대차 지부의 파업 계획이 알려지자 울산시민들은 "노조의 불법 파업을 두고 볼 수 없다"며 파업저지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울산지역 140여 개 사회·경제단체로 구성된 '행복도시 울산 만들기 범시민협의회'는 현대차 노조가 정치 파업에 동참하면 피켓 시위와 함께 시민 수만 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규탄대회를 벌일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협의회는 "노조의 정치파업은 명백한 불법이자 울산경제는 물론 국가경제에 엄청난 충격을 주는 것"이라며 "집행부가 끝내 파업을 강행하면 범시민적 저항과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사측도 노조가 정치파업을 강행할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 등 강경 대응하기로 했다.

울산=윤희각기자 to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