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달 원내대표 "FTA 청문회-국조 용의"

  • 입력 2007년 4월 5일 17시 04분


코멘트
열린우리당 장영달 원내대표는 5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협상과 관련해 "상임위 검증을 하고도 따질게 더 남는다면 청문회를 열번이라도 해야 한다"며 "국정조사도 필요하다면 동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객관적 판단을 하는데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는 뜻"이라며 이 같이 말한 뒤 "그러나 정치인들이 자신의 지역구나 상황에 따라 찬성 내지 반대 쪽으로 유도하기 위한, 편향성이 전제된 청문회, 국정조사는 가능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개성 방문 당시 평양에서 온 민화협 관계자가 남측이 누차 제안했던 남북 정치인 교류 제안을 잘 알고 있었으며, '언제쯤 어떤 규모로 방문할 수 있느냐'고 물어왔다"며 "5월께 평양에 가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등과 만나 정치인, 국회 교류 등의 문제를 논의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박상천 대표 선출과 관련해 "저와는 평민당 입당 동기로, 약간 보수적 성향이지만 합리적이어서 생각이 달라도 논리적으로 맞으면 수용하는 훌륭한 분"이라며 "민주당도 남북화해협력, 중도개혁적 노선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만큼 힘을 합치는 것이 국가 운영과 국민 이익에 부합한다고 판단하면 원만한 협의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이어 "어제 (박 대표에게) 축하전화를 해 '통합 문제도 같이 하자'고 제안했으며 독립부대로 남을게 아니라면 힘을 합치자고 계속 몰아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민주당 입장에선 분당 과정의 서운함도 남아 있지만, 민주당 일각에서 말하는 분당의 책임자들은 우리당 일선에 있지 않으며 이제는 대의를 위해 서운함을 사그러뜨릴 때"라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도 서운한 마음을 접고 새 미래를 향해 갈 때가 됐다는 건강한 방향제시를 해주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이어 "과거 '3김(金)' 때의 계보 공천처럼 열린우리당이 제일 큰 덩어리니까 열린우리당 소속이라는 이유로 공천을 받도록 하는 일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기득권 포기는 대통합에서 이러한 지분을 요구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합교섭단체 구성 움직임과 관련해 "서너 그룹과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두세그룹으로 압축된다면 대통합을 위해 바람직한 길"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회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장 원내대표는 "대선을 앞두고 국회 업무를 부업으로, 줄서기를 본업으로 하는 의원이 있으면 여야를 막론하고 그 행태를 국민에게 밝혀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에서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개헌과 관련해선 "대통령이 발의하면 법 절차에 따라 공개적으로 처리할 것이며 한나라당도 법에 따라 의무를 수행하면 된다"면서도 "4년 중임제 요구를 더 많이 했던 한나라당이 왜 이제 와서 못하겠다는 것인지 해명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또 그는 부결된 국민연금법 내용의 수정 여부와 관련해 "국가 재정, 세수 상태 등을 보고 종합검토해야 할 사안으로 정책위를 통해 신속한 연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