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건설투자 외환위기 이후 최대 감소

  • 입력 2006년 8월 6일 17시 31분


코멘트
올해 2분기(4~6월) 건설투자가 1998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이같은 건설투자 부진 등으로 경기둔화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KDI가 6일 발표한 경제동향 자료에 따르면 올 2분기 국내 건설투자는 1분기(1~3월)에 비해 3.9% 줄어들었다.

이러한 건설투자 감소 폭은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1분기의 8.85% 감소 이후 8년3개월만에 가장 큰 것이다.

상반기(1~6월) 건설경기 부진은 주로 공공부문 발주공사 감소에서 비롯됐다.

상반기에 건설사들이 공사를 해 벌어들인 돈을 보면 민간부문 공사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증가했지만 공공부문 공사에서는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10%와 4.4% 줄었다.

이에 따라 건설업체들의 체감경기도 1년 8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였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국내 건설업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7월 건설경기 실사지수(CBSI)는 45.6으로 6월(55.7)보다 10.1포인트 하락했다. 7월의 건설경기 실사지수는 2004년 11월(44.8) 이후 가장 낮은 것이다.

KDI는 이날 경제동향 자료에서 "건설투자의 감소가 더욱 확대되며 6월 중 내수 증가세 둔화를 주도했다"며 "건설투자 부진과 소비증가세 둔화가 맞물려 성장속도가 소폭 조정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KDI는 이어 "유가가 오르는 가운데 최근 미국 경기의 둔화조짐까지 나타나고 있어 경기상승 속도의 둔화 추이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경고했다.

이는 각종 거시경제 지표들이 좋지 않은 상황에 대해 정부가 "일시적인 둔화"라고 밝힌 것과는 다소 다른 전망이다.

재정경제부는 3일 자체 경제동향 분석 자료에서 "7월 경제지표가 집중호우 등 일시적 영향으로 당초 예상보다 부진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있지만 일시적 요인은 정책적인 노력으로 점차 해소될 것"이라며 낙관론을 폈다.

이에 대해 신인석 KDI 연구위원은 "일시적 요인이 해소되더라도 연말까지 경기 둔화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KDI는 한 달 전 경제동향 분석 때만 해도 "경기 확장국면이 지속되는 만큼 경기가 급락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밝혔지만 이번에 경제 전망의 방향을 튼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박현진기자 witnes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