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중소기업 상생바람 솔솔

  • 입력 2005년 5월 11일 01시 40분


코멘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16일 청와대에서 열릴 예정인 ‘대·중소기업 상생(相生) 협력 토론회’를 앞두고 중소기업 지원 대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전경련의 잇따른 중소기업 지원 대책 발표는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중소기업 챙기기 행보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

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재계의 상생선언이 효과를 거두려면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하청업체가 아닌 사업의 동반자로 보는 발상의 전환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문’도 많다.

○ 전경련 잇따른 상생 경영 발표

전경련에선 올해 들어 중소기업과 상생하겠다는 화합 메시지를 잇달아 내보내고 있다.

대기업 퇴직 인력을 받아 중소기업에서 기술전수의 노하우로 삼는 한편, 중소기업 경영자문에 거래은행과 전경련이 공동으로 나선다는 협력 방침도 내놓고 있다.

대기업과 상극관계이던 중소 정보기술(IT) 벤처기업의 경영 애로를 덜어 주기 위해 전경련 등 경제단체가 앞장선다는 선언도 했다.

4일에는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전경련회장단과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회장단이 참석해 중소기업에 기술과 인력을 지원하기 위한 세부 방안도 논의했다. 12일에는 중소기업청과 공동으로 대기업 퇴직 인력 활용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양해각서(MOU)도 체결한다.

재계 관계자는 “전경련 발표 자료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나온 것인지 전경련에서 나온 것인지 헷갈릴 정도로 중소기업 지원 정책이 줄이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 청와대의 중소기업 챙기기에 영향?

전경련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상생 경영 선언에는 노 대통령의 중소기업 육성 의지와 맥락이 닿아 있다.

재계 총수들이 16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토론회’에 이례적으로 참석하는 것은 노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게 재계의 평가다.

당초 이 토론회는 중소기업 경영자들과 주요 경제단체장들 위주로 참석 멤버가 짜여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청와대 측에서 삼성의 이건희(李健熙) 회장과 LG 구본무(具本茂) 회장, 현대자동차 정몽구(鄭夢九) 회장, SK 최태원(崔泰源) 회장 등 재계의 ‘빅 4’ 총수들이 참석하지 않으면 토론회에서 어떤 얘기가 오가더라도 효과가 없다고 판단해 재계 총수들이 초청됐다는 것.

재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경제단체장들이 토론회 멤버로 참석해 봐야 중소기업 자금줄을 쥐고 있는 대기업에서 협력하지 않으면 상생토론회가 별 의미가 없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재경부 당국자는 “중소기업이 피부에 와 닿게 도와 주려면 대기업이 현장에서 하도급 횡포를 근절하는 등 중소기업을 사업의 동반자로 생각하는 발상의 전환이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영해 기자 yhchoi6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