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비리-비자금관련자, 내달초 형사 처벌 착수

  • 입력 2003년 11월 21일 18시 26분


코멘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안대희·安大熙 검사장)는 21일 SK비자금과 대통령 측근 비리 등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기업인과 정치인 등에 대해 다음달 초 형사처벌 절차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비자금 100억원을 한나라당에 건넨 손길승(孫吉丞) SK그룹 회장과 SK비자금을 받은 한나라당 최돈웅(崔燉雄) 의원, 최도술(崔導術) 전 대통령총무비서관에게서 SK비자금 2억3000만원을 받은 선봉술 전 장수천 대표 등이 형사처벌 대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 “몰랐던 계좌 튀어나오면…” 촉각
- 열린우리당, 大選자금 공개 혼선

검찰은 또 불법 대선자금에 대한 대기업 수사 과정에서 그룹 지배권 강화를 위한 그룹 총수들의 편법적인 지분 확대와 상속 등과 관련된 단서나 물증이 포착될 경우 일정 범위 안에서 수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구본무(具本茂) LG 회장을 비롯한 주요 재벌 총수들을 다음주 중 대부분 소환해 비자금 조성 및 불법 대선자금 제공 경위 등에 대해 조사하는 한편 불법 자금을 제공한 단서가 추가로 잡힌 대기업들에 대한 압수수색도 병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검찰은 지난해 대선 당시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기업에서 지원받은 대선자금을 분산 관리하기 위해 수십개씩의 차명계좌를 개설한 단서를 포착하고 관련 계좌의 입출금 내용 등에 대해 정밀 추적 작업을 하고 있다.

안 중수부장은 이날 “다음주까지 대선자금 수사의 윤곽이 어느 정도 드러날 것”이라며 “다음달 성탄절 이전까지 대선자금 수사를 강도 높게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안복현(安福鉉) 제일모직 사장 등 전현직 삼성 계열사 사장 3명이 지난해 대선 당시 민주당에 낸 후원금 3억원의 출처가 개인이 아닌 회사로 추정된다며 이 돈이 비자금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표 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 한진그룹이 대선 당시 민주당 정대철(鄭大哲·열린우리당) 의원을 통해 5억원을 후원금으로 낸 사실을 확인하고 자금의 출처 등을 캐고 있다.

대통령 측근 비리와 관련해 검찰은 선씨가 노 대통령의 후원자인 강금원(姜錦遠) 부산 창신섬유 회장에게서 받았다는 9억5000만원의 출처가 불명확하다며 선씨가 이 돈을 강 회장이 아닌 다른 곳에서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 중이다.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