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딜 전망]「세제 지원」등 자율빅딜 채찍질

  • 입력 1998년 7월 5일 20시 11분


코멘트
김우중(左)-이건희씨
김우중(左)-이건희씨
청와대와 재계가 자율적인 ‘빅딜(대규모 사업교환)’을 조속히 추진키로 합의함에 따라 빅딜 논의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그동안 공론화됐던 현대―삼성―LG간 ‘삼각빅딜’외에도 다양한 묶음의 ‘새로운 딜(거래)’의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직 구체적인 윤곽은 잡히지 않고 있으나 주거래은행이 중재자 역할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30대그룹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삼각빅딜의 향방〓4일 청와대회동에서 구본무(具本茂)LG회장은 “미 반도체업체 인텔과의 투자상담 막바지에 LG반도체가 빅딜론에 휘말려 차질이 빚어졌다”고 말했다. 반도체를 빅딜대상에 포함시키는 것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해석할 만한 대목. 그러나 강봉균(康奉均)경제수석은 오찬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삼각빅딜이 물 건너간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대중(金大中)대통령도 “외국기업과 관계가 있겠으나 국내에서 하는게 이득”이라고 언급, 빅딜 대상에 외국기업을 개입시키는 것을 못마땅해 하는 듯한 인상을 줬다.

강수석의 발언 등으로 미뤄볼 때 정부 및 정치권은 재계와 여러차례 이견해소 절차를 거쳐 얼개를 갖춘 삼각빅딜안(案)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재계는 보고있다.

원점에서 재검토될 경우 훨씬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 현실적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빅딜안을 도출하기 힘든 만큼 금융 및 세제지원 등을 통해 삼각빅딜을 구체화, 중하위그룹의 구조조정을 다그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따라 삼각빅딜의 성공은 향후 정부가 ‘당근’으로 내놓을 각종 빅딜 촉진조치의 ‘함량’에 좌우될 공산이 커졌다.

▼빅딜 문호(門戶)개방〓‘서로의 이익에 부합하는 자발적인’ 빅딜추진에 정부가 동의함에 따라 앞으로 후속 빅딜 지원책이 잇따를 경우 다양한 빅딜안이 제기될 전망.

일단 사업교환시 실사나 채권채무 정리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두 사업체를 맞교환하는 ‘양자빅딜’이 가장 유력하다는 평가.

‘자발적인’ 빅딜과 관련,관심을 모으는 부분이 전경련의 역할. 손병두(孫炳斗)상근부회장은 “민감하게 이뤄져야 하는 빅딜의 성격상 전경련이 창구를 맡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퇴출기업 선정과 맞물려 진행〓자발적인 빅딜로 선회함에 따라 빅딜논의가 사실상 물건너간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기업들은 자발적인 빅딜상황에선 대상 임직원들의 반발을 무릅써야 하는 부담이 추가된다. 앞으로 채권단과의 지원협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쉽게 빅딜을 포기할 수도 있다.

이와 관련, 주목되는 부분이 공정거래위원회 및 금융감독위원회의 주요그룹 내부거래 실태조사. 정부는 비록 재계의 자발적인 빅딜을 요청했지만 추진이 지지부진하면 ‘합법적인 수단’을 동원, 강공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특히 지난주 시작된 공정위의 5대그룹 40개 계열사에 대한 내부거래 실태조사도 실상은 ‘부실기업 퇴출’을 위한 압박용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금융부문 구조조정 및 부실기업 정리가 마무리되는 9, 10월 이전에 빅딜안이 구체적으로 가닥을 잡을 것으로 정재계는 보고있다.

〈박래정기자〉ecop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