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청문회-북풍國調 미룬다…여야총무 잠정 합의

  • 입력 1998년 3월 13일 07시 02분


여야는 13일 원내총무회담에서 경색정국 타개를 위해 일단 김종필(金鍾泌)총리 임명동의안 문제와 경제청문회, 북풍(北風)국정조사 등은 유보하고 추경예산안 등 경제현안을 우선 처리한다는데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또 현재 검찰에서 진행중인 북풍수사를 정치보복이나 표적사정이 아닌 순수 비리수사 차원에서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조용히 마무리짓고 여야간의 정쟁(政爭)도 당분간 중지한다는데 합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회의 한화갑(韓和甲)원내총무대행은 11일 3당총무회담에서 한나라당 이상득(李相得)원내총무와 경제청문회와 북풍국정조사의 실시시기를 미루기로 잠정 합의, 12일 청와대 주례 당무보고에서 김대중(金大中)대통령에게 보고하고 재가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통령은 이날 당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정국수습에 도움이 된다면 한나라당의 정쟁중지 제안 등을 적극 수용하라”고 지시했다고 한총무대행이 전했다.

김대통령은 또 “공연히 야당을 압박하려 한다는 오해가 있다면 경제청문회의 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고 밝혔다고 국민회의 조세형(趙世衡)총재권한대행이 전했다.

김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정국수습을 위해 청문회 시기를 6월4일 지방선거 이후로 늦출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대통령은 북풍문제에 대해서도 “절대로 이런 문제들이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도 없고 정치권에서 필요 이상 확대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당도 북풍을 정치에 이용하려 한다는 오해를 받거나 빌미를 주지 않게 민생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도(大道)를 걸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대통령은 “모든 문제는 수사기관에 맡기고 정치권은 경제국난 타개에 주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특히 “하루빨리 국회를 열어 건설적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기들(한나라당)이 망친 나라를 살리려고 애쓰는데 1년은 도와줘야 하지 않느냐”고 말했다.

한편 김총리서리는 이날 “지금은 시급한 국가현안을 감안할 때 추경예산안을 먼저 처리해야 하며 내 문제는 감정이 식은 뒤 처리해도 늦지 않다”며 “나 대신 재경부장관이 국회예결위에 출석, 답변해도 좋다”고 밝혔다.

김총리서리는 이어 “헌법기관인 국회의원 개개인의 의사가 자유롭게 반영될 수 있는 상황에서 재투표가 실시된다면 그 결과가 어떻든 수용할 것”이라며 총리인준에 대한 재투표를 거듭 요구했다.

국민회의 한총무대행과 자민련 구천서(具天書)원내총무는 이날 오후 양당총무접촉을 통해 일단 예결위를 조속히 가동하고 총리인준 등 다른 현안들은 중진회담에서 일괄타결을 시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자민련은 13일 간부회의와 임시당무회의를 잇따라 열어 총리인준문제 등과 추경예산안을 분리처리할 수 없다는 기존의 당론을 변경할 계획이다.

추경안의 재작성여부에 대해서도 이미 한나라당이 “김영삼(金泳三)정부가 제출한 기존안을 심의할 수 있다”고 당론을 변경한 상태여서 여야는 곧 국회에 계류중인 추경안에 대한 심의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여당이 제안한 중진회담에 대해서는 인선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이어서 여야 중진회담의 성사여부는 불투명하다.한나라당은 또 이날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재투표는 수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김총리서리의 퇴진을 위한 법적인 조치를 계속 취해나간다는 당론을 재확인, 총리인준문제에 대한 합의는 당분간 어려울 전망이다.

<최영묵·송인수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