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쯔충 아시아계 첫 오스카 여우주연상… ‘에에올’ 7관왕 석권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3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
아메리칸 드림 이민자 다룬 SF영화
양쯔충 “황금기 지났단 말 믿지 마라”
비만환자 연기 프레이저 남우주연상
獨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 4관왕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12일(현지 시간)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말레이시아 출신 홍콩 배우 양쯔충이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뒤 “이 상을 나의 어머니와 세상 모든 어머니에게 바친다”고 말했다. 그는 아카데미 역사상 아시아 배우로는 처음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로스앤젤레스=AP 뉴시스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12일(현지 시간)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말레이시아 출신 홍콩 배우 양쯔충이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뒤 “이 상을 나의 어머니와 세상 모든 어머니에게 바친다”고 말했다. 그는 아카데미 역사상 아시아 배우로는 처음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로스앤젤레스=AP 뉴시스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돌비극장에서 12일(현지 시간) 열린 제95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그야말로 ‘아메리칸 드림’의 축제 현장이었다. 아시아계 감독과 배우들이 만든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에에올)가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등 7관왕을 차지하며 축포를 쏘았다. 특히 ‘오스카의 꽃’이라 불리는 여우주연상은 말레이시아 출신 홍콩 배우 양쯔충(楊紫瓊)에게 돌아갔다. 95년의 아카데미 역사상 아시아계 배우가 여우주연상을 받은 것은 그가 처음이다. 공상과학(SF) 코미디 영화 ‘에에올’은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미국에 온 이민자인 에블린(양쯔충)이 다중 우주의 존재를 알게 된 뒤 이를 넘나들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새하얀 드레스를 입고 이날 시상식에 등장한 양쯔충은 케이트 블란쳇(‘타르’), 미셸 윌리엄스(‘파벨만스’) 등 쟁쟁한 경쟁자를 물리치고 여우주연상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그는 수상 소감에서 “오늘 밤 저와 같은 모습(동양인)으로 시상식을 지켜보고 있는 어린아이들에게 희망과 가능성의 불빛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성들에게 “여러분의 황금기가 지났다는 말을 절대 믿지 말라”고 당부했다. 61세에 처음 아카데미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그는 상까지 거머쥐었다.

이날 이목을 끈 또 다른 수상자는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브렌던 프레이저였다. 그는 영화 ‘더 웨일’에서 272kg의 초고도 비만 환자로 죽음을 목전에 둔 아빠 역을 맡았다. 좁은 공간에서 거의 움직이지 못하지만 눈빛으로 풍부한 감정을 전달하며 인상 깊은 연기를 선보였다.

시상식 전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프레이저의 수상을 응원하는 이들이 많았다. 프레이저는 영화 ‘미이라’ 시리즈로 큰 사랑을 받았지만 부상으로 수술과 재활을 반복하며 몸이 망가졌다. 2018년에는 할리우드 외신기자협회장에게 성추행당한 사실을 밝혔다가 점점 배우로서 설 자리를 잃었다. 그가 영화계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는 소문과 이혼 등 개인사가 퍼지면서 ‘불쌍한 남자’의 아이콘이 되는 수모를 겪었다. 그런 그가 이번 작품으로 다시 일어선 것이다.

수상 무대에 선 프레이저는 감정이 북받친 듯 거친 숨을 내쉬면서 울먹였다. 그는 “30년 전 영화업계에 뛰어들었을 당시에는 (큰 인기를 얻었음에도) 감사하지 못했던 것들이 있다. 지금 이렇게 인정해 주신 데 대해 감사하다”며 트로피를 연신 매만졌다.

남우조연상은 골든글로브에 이어 ‘에에올’의 키 호이 콴이 받았다. 베트남 전쟁 난민 출신의 그는 생활고 때문에 배우 생활을 중단했다가 이번 작품에서 에블린의 남편 웨이먼드 역으로 재기했다. 그는 “(난민) 보트를 타고 긴 여정을 거쳐 이렇게 큰 무대까지 왔다. 이게 아메리칸 드림이 아니면 무엇이냐”며 감격스러워했다. 여우조연상은 같은 작품에서 연기 변신을 한 제이미 리 커티스가 받았다.


독일 영화 ‘서부 전선 이상 없다’도 선방했다. 이 작품은 국제영화상 촬영상 미술상 음악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러시아의 대표적 반체제 인사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꼽히는 알렉세이 나발니의 활동을 다룬 다큐멘터리 ‘나발니’는 장편 다큐멘터리상을 받았다.

윌 스미스가 시상자인 코미디언 크리스 록이 자신의 아내를 조롱하는 발언을 하자 무대로 난입해 뺨을 때려 논란이 된 지난해와 달리 올해 시상식에선 잔잔한 웃음과 감동을 주는 장면들이 연출됐다. 영화 ‘이니셰린의 밴시’에 나온 당나귀 제니가 무대에 등장해 환호를 받았다. 단편영화상을 받은 ‘언 아이리시 굿바이’ 제작진은 다운증후군을 가진 주연 배우 제임스 마틴을 무대에 오르게 한 후, 이날 생일인 마틴을 위해 할리우드 감독, 배우들과 함께 생일 축하 노래를 불렀다.


최지선 기자 aurinko@donga.com
#양쯔충#첫 오스카#여우주연상#에에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