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걸]셰프들과 세계인들의 입 맛 사로잡은 부드러운 그릭 요거트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8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Food & Kitchen
요리에 활용하면 맛이 업그레이드 돼요∼

세계인들의 사랑 받는 건강 식품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그리스식 요거트로 그리스 등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 아침 식사 메뉴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2006년 미국의 건강 전문지 ‘헬스’에서 김치, 콩 등과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됐으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취임 당일 오찬 메뉴로 알려지며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릭 요거트는 각 나라마다 다양하게 선보여지며 요리에도 활용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고단백 저지방 요거트부터 무지방 요거트, 초콜릿이나 치즈케이크를 더한 디저트 요거트까지 다양하게 즐긴다. 유럽에 이어 요거트 소비가 많은 캐나다에서는 요리에 그릭 요거트를 많이 활용한다. 과일주스를 만들거나 음식에 올리는 소스로 만들어 음식 맛을 내는 것. 요거트 소비가 제일 높은 유럽의 요거트는 어떤 스타일일까? 올리브 오일을 주로 사용하는 스페인에서는 지방 함량이 높고 부드러운 요거트가 셰프들의 사랑을 받는다. 남미 칠레에서 역시 부드러운 맛의 요거트가 인기인데, 지방 함유량을 높여 입안에서 부드럽게 녹는 맛이 특징이다.

유럽에서 부드러운 맛의 그릭 요거트가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100여년 전통 프랑스 요거트 기업 다논(Danone)은 유럽에서 사랑 받았던 그릭 요거트 특징을 살려 ‘다논 그릭 요거트’를 국내에 출시했다. 특히 부드럽고 진한 맛이 나는 다논 그릭 요거트는 샐러드 드레싱이나 딥, 수프, 스무디 등의 음료를 만들 때 활용하기 좋아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 셰프들이 추천하는 ‘그릭 요거트 맛있게 즐기는 법’ ▼

○신태화(JW메리어트 호텔 서울 페이스 트리 총괄 파티셰)

최근 다논 그릭 요거트와 함께 쿠킹 클래스를 진행한 적이 있어요. 요거트가 진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 메뉴를 만들기가 좋았어요. 그릭 요거트에 견과류를 넣거나 오트밀을 불려 넣어 아침 식사로 먹으면 영양 균형이 잘 맞고 맛도 뛰어나요. 과일과 꿀을 넣어 믹서에 갈아 마셔도 좋은데 블루베리와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과 특히 잘 어울리고요. 그릭 요거트는 마스카포네 치즈와도 맛의 궁합이 잘 맞아요. 그릭 요거트와 요거트 2배 분량의 마스카포네 치즈를 섞어 티라미수 케이크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답니다.

○에드워드 권(랩24 대표 셰프)

그릭 요거트를 치즈나 크림 대용으로 사용하면 더욱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어요. 갈색이 나도록 볶은 양파 3개에 그릭 요거트 2컵,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을 넣어 크래커와 함께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에요. 삶은 옥수수 2개 분량과 우유와 그릭 요거트 각 반 컵,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을 더해 끓인 후 믹서기에 갈면 옥수수 수프가 쉽게 만들어지지요. 여름철 더위에 지친 가족들에게는 그릭 요거트 바나나스무디가 딱이에요. 그릭 요거트 반컵과 두유 1컵, 얼린 바나나 2개, 꿀 2스푼을 넣어 갈면 영양만점 음료가 된답니다.

○박연경(CNC세계식문화 연구소 소장&요리연구가)

요거트는 세계적으로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어요. 터키에는 요거트에 탄산수, 소금, 허브 등을 넣어 마시는 음료가 있고 불가리아에서는 요거트에 오이와 물, 딜, 마늘, 호두 등을 넣어 수프로 즐기지요. 인도에서는 고수잎과 오이, 큐민, 소금 등을 넣어 탄두리치킨이나 빵에 찍어먹지요. 저는 그릭 요거트를 크림떡볶이나 과일비빔면, 커리, 스크램블 에그 등을 만들 때 넣어요. 부드러운 맛이 확∼ 살아나 맛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지요. 고기 등을 재울 때 뿌려주는 것도 좋답니다.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고 잡내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거든요.

▼ 부드럽고 진한 맛으로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기 좋아요! ▼

다논 그릭 요거트

유럽과 호주 등에서 인기 있는 부드러운 질감의 그릭 요거트다. 단백질과 당, 지방의 균형을 고려해 만든 저지방 그릭 요거트로 자사 제품 대비 단백질 함량을 높였다. 특히, 다논 그릭 요거트는 고메 치즈를 더해 부드럽고 진한 맛이 나 마요네즈 대신 샐러드 소스로 사용하거나 빵에 발라 먹기도 좋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450g 대용량 제품도 인기다.

▼ 골든걸 독자를 초대합니다 ▼

다논 그릭 플레인 요거트,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와 함께∼ ‘글로벌 헬시 디저트’ 쿠킹 클래스

강사
하비에르 메르카도(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 페이스트리 셰프)
일시 9월2일(수) 오후 5시∼7시
모집인원 20명
장소 르 꼬르동 블루-숙명 아카데미 (숙명여자 대학교 사회교육관 7층)
응모방법 성함과 나이, 연락처, 간단한 자기소개(블로그 주소 포함)를 적어 골든걸 e메일(goldengirl@donga.com)로 보내주세요. ‘다논 그릭 플레인 요거트 쿠킹 클래스’라고 e메일 제목에 써주세요. 당첨되신 분은 개별 연락 드립니다.

응모기한 8월26일(수) 문의 goldengirl@donga.com

글/이지은(생활 칼럼니스트) 동아일보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