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교향곡이 아니라 상상교향곡을 연주한다고요?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佛 바로크 전문 교향악단 ‘루브르의 음악가들’ 3월 5일 첫 내한공연

마크 민코프스키(가운데 손 든 사람)가 지휘하는 ‘루브르의 음악가들’은 독일 이탈리아 작곡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명을 받지 못했던 프랑스 바로크 작곡가 라모, 륄리, 마레의 작품들에 제 위치를 찾아주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성남아트센터 제공
마크 민코프스키(가운데 손 든 사람)가 지휘하는 ‘루브르의 음악가들’은 독일 이탈리아 작곡가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명을 받지 못했던 프랑스 바로크 작곡가 라모, 륄리, 마레의 작품들에 제 위치를 찾아주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성남아트센터 제공
프랑스의 바로크 전문 지휘자 마크 민코프스키와 그가 이끄는 ‘루브르의 음악가들’이 첫 내한연주를 갖는다. 3월 5일 오후 8시 경기 성남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라모의 ‘상상교향곡’과 글루크의 ‘돈 주앙의 향연’을 연주한다. 익숙하지는 않은 곡목. 궁금증을 문답 형식으로 풀어보았다.

Q: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이나 생상스의 교향곡은 알지만 ‘상상교향곡’이라니. 낯선데요.

A: 이 ‘상상교향곡(Une Symphonie Imaginaire)’은 라모가 아니라 지휘자 민코프스키가 구성한 거예요. 장필리프 라모(1683∼1764)의 시대에 오늘날과 같은 교향곡은 초창기에 머물러 있었고 라모는 교향곡을 쓰지 않았죠. 이 ‘교향곡’은 라모의 주요 오페라에 나오는 관현악 부분들을 조합해 고전 낭만주의 교향곡과 비슷한 길이로 만들어낸 겁니다.

Q: 독일인 바흐와 헨델, 이탈리아인 비발디는 잘 알지만 프랑스 바로크라, 역시 낯선데요. 라모의 음악이 친근하게 다가올까요?

A: ‘루브르의 음악가들’이 연주한 ‘상상의 교향곡’은 다행히 CD로 나와 있어요. 들어보면 구조적이고 건축적인 독일 바로크 음악보다 오히려 친근하고 편하게 다가온다는 점을 아시게 될 거예요. 회화적인 매력까지 있어서 처음 들어도 쉽게 이해되죠.

CD는 17개 트랙으로 되어 있는데, 특별히 언급할 만한 트랙이 두 개 있어요. ‘에베의 축제’ 중 ‘탕부랭(손북)’은 우리나라 중고교 교과서에 ‘우박들의 축제’라는 제목으로 실렸던 곡이에요. 김건모가 부른 가요 ‘짱가’와도 비슷하다는 별난(?) 분석을 제가 내놓은 일도 있죠.

그 앞에 나오는 ‘수탉’은 이탈리아 20세기 작곡가 레스피기가 관현악 모음곡 ‘새’의 세 번째 악장으로 편곡해 실은 동명의 작품이에요. 원곡은 건반악기 작품이지만 바로크 관현악으로 연주하는 이 곡과 레스피기의 후기낭만주의 스타일 편곡을 비교해 보면 재미있습니다. 이 밖에 ‘보레아의 자손들’ 중 목가적인 ‘가보트’나, ‘플라테’의 휘몰아치는 폭풍 장면도 매력적입니다.

한편 라모는 ‘화성학의 아버지’로도 알려져 있어요. 음악 작품에 화음을 채워 넣고 이를 자연스럽게 흐르게 하는 기법은 그전부터 알려져 있었지만 이를 하나의 확립된 체계로 완성한 주인공이죠.

Q: 민코프스키는 어떤 지휘자인지 더 설명해 주세요.

A: 민코프스키는 바순 연주자 출신이지만 지휘 신동으로 이름나 19세 때 ‘루브르의 음악가들’을 창단했습니다. 음반 활동도 활발해서 나이브사에서 내놓은 슈베르트 교향곡 전집, 아르히프 레이블로 내놓은 모차르트 교향곡 40, 41번은 폭풍과 같이 활력 있는 연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죠. 성남아트센터는 ‘루브르의 음악가들’에 대해 “프랑스 특유의 아기자기하면서 색기(?) 넘치는 사운드”라고 설명했는데, 맞는 말인 듯해요. 19세기 프랑스 음악 연주에도 정평이 있으며 2008년부터 관현악단 ‘신포니아 바르소비아’의 음악감독을 겸하고 있어요. 물론 바로크 음악의 경우 옛 악기와 그 시대를 되살린 연주법으로 연주하죠.

Q: 이날 함께 연주될 글루크의 ‘돈 주앙의 향연’은 어떤 작품인가요?

A: 라모보다 약간 늦게 살았던 독일의 무대음악 거장 글루크의 발레곡을 연주회용으로 정리한 거예요. 바로크 극음악 특유의 ‘틀에 얽매인 듯하면서 틀을 벗어나는 환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겁니다.

5만∼15만 원. 031-783-8000

유윤종 선임기자 gustav@donga.com
#루브르의 음악가들#상상교향곡#환상교향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