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빈틈 없는 사운드-완벽한 템포… 깊은 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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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10년 1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美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 콘서트 합주
기량 ★★★★☆ 해석 ★★★☆

20일 경기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프란츠 벨저뫼스트가 지휘하는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가 베토벤 교향곡 3번 ‘영웅’을 연주하고 있다. 사진 제공 고양문화재단
20일 경기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프란츠 벨저뫼스트가 지휘하는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가 베토벤 교향곡 3번 ‘영웅’을 연주하고 있다. 사진 제공 고양문화재단
베토벤의 교향곡 3번 ‘영웅’은 길이에서나 형식에서나 일찍이 찾아볼 수 없이 커져버린 규모로 음악사 위에 돌연 내동댕이쳐진 ‘이단아적’ 교향곡이다. 그런 만큼 혁신적인 모습과 의고적인 모습이 ‘양복 입은 덩치 큰 중학생’처럼 공존하는 모습도 엿보인다. 한 가지 예가 악기 편성이다. 낭만주의 중기 이후의 교향곡에 비교될, 당시로선 급진적인 음향을 선보이지만 베토벤 중기의 교향곡부터 갖추게 된 트롬본과 튜바는 편성에서 제외됐다. 그래서인지 총주(투티)의 급격한 강약변화에서 뭔가 빠진 듯한 울림이 느껴지기도 한다.

이런 점을 전제로 할 때 20일 저녁 경기 고양시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 무대에서 음악감독 프란츠 벨저뫼스트 지휘로 연주된 미국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의 ‘영웅’은 놀라웠다. 급격하게 가라앉고 부풀어 오르는 합주 어디서도 사운드의 빈틈을 찾을 수 없었다. 호른과 트럼펫은 낭랑하면서도 풍요로운 울림으로 귀를 꽉 채웠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람음악당의 산뜻한 음향도 호조건으로 작용했겠지만 관현악 음향의 기능적 측면에서 이 악단은 세계 1급의 평가에 값할 만한 호연을 선보였다.

첫 번째로 연주한 모차르트의 디베르티멘토 K 136은 지휘자 없이 첼로를 제외한 현악 주자들이 자리에 서서 연주했다. 악장(樂長)이라는 리더가 있지만 이런 형식의 연주에서는 하나의 선율이나 프레이즈가 다른 프레이즈로 넘어갈 때 템포 변화를 완숙하게 처리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클리블랜드 오케스트라는 예외였다. 세부까지 템포 처리가 잘라 맞춘 듯 완벽했고 강약 대비에서도 세련된 호흡이 돋보였다.

두 번째로 연주한 드뷔시의 ‘목신의 오후 전주곡’은 1960년대 이미 유럽 악단들의 부러움을 샀던 이 악단 단원들의 튼튼한 개인기가 돋보였다. 목재 헤드(吹口部·취구부)를 장착한 플루트는 두텁지 않고 나는 듯 날렵한 목신(牧神)의 플루트를 연기해냈다. 극한의 피아니시모를 내면서도 넉 대가 완벽하게 호흡을 맞춘 호른도, 약음기를 끼고 바람처럼 흩어졌다 합치기를 반복하는 현의 표정도 일품이었다.

유윤종 기자 gustav@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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