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근무 홍기표, 국수전 결승 진출 ‘돌풍’

  • Array
  • 입력 2010년 3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안형준 2단에 불계승… 6일부터 이창호와 맞붙어
끝내기 집중보강 “제 바둑인생에서 가장 큰 기회”

국수전 결승에 진출한 홍기표 4단은 “결승 상대인 이창호 9단이 강하긴 하지만 진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며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 사진 제공 사이버오로
국수전 결승에 진출한 홍기표 4단은 “결승 상대인 이창호 9단이 강하긴 하지만 진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며 굳은 의지를 내비쳤다. 사진 제공 사이버오로
공익근무요원으로 군복무 중인 프로기사 홍기표 4단이 드디어 53기 국수전에서 일을 냈다.

홍 4단은 3일 서울 한국기원에서 열린 국수전 4강전에서 안형준 2단에게 245수만에 흑 불계승을 거두고 결승에 진출했다. 그는 이날 초반 불리를 극복하고 중반 이후 상대를 압도하며 승리를 거뒀다.

그는 이미 결승에 진출한 이창호 9단과 6일부터 5번기를 펼친다. 병역 의무를 수행하면서 프로 기전 결승전 혹은 도전기에 진출한 것은 1994년 김승준 3단(당시)이 국기전 도전기에 진출한 이후 처음이다.

“2004년 입단 후 6년 만에 첫 결승 진출인데 기분이 묘하네요. 지금까지의 바둑 인생에서 가장 큰 기회를 잡은 셈이죠. 이번 국수전은 운도 좋았고 나름대로 열심히 한 대가도 받은 것 같아요.”

그는 11월 26일 입대해 6주간의 훈련을 받고 현재 정부기관에서 근무 중이다. 그는 오후 6시 근무가 끝나면 하루 3시간은 꼬박꼬박 바둑 공부를 했다고 전했다.

88년생이니 올해 22세. 아직 젊은 나이지만 입단 이후 제대로 성적을 내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상 잊혀진 기사였다. 이번 국수전에서도 신예 안형준 2단이나 김정현 초단보다도 낮은 평가를 받았다.

“2007년과 2008년 한국바둑리그에서도 떨어지며 부진에 빠졌어요. 때려치우겠다는 생각까진 아니지만 짜증이 많이 났어요. 지금 생각하면 결국 노력 부족인 것 같아요. 그런데 지난해 GS칼텍스배, 국수전, 삼성화재배 본선에 연이어 진출하면서 자신감이 붙었어요.”

그는 국수전 예선 4연승 후 본선에서 각광받던 신예 김정현 초단, 안형준 2단 등을 물리쳤다.

그는 한동안 예선 결승에서 많이 졌다. 말하자면 넓은 물에서 놀 수 있는 마지막 고비를 넘지 못해 ‘이무기’에 머물렀던 것이다.

“제가 중요한 바둑에서 벌벌 떠는 ‘새가슴’은 아니에요. 역시 기량이 문제였죠.”

종반에 역전당하는 경우가 많아 끝내기와 형세 판단에 문제를 느끼고 집중 보강한 것이 효과를 봤다고 한다.

서봉수 9단은 홍 4단에 대해 “천재적 소질이 엿보인다”고 말한 적이 있다. 홍 4단은 “권갑용 바둑도장에서 공부할 때 제가 둔 바둑을 몇 판 보시더니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저를 좋게 보신 거 같아요. 글쎄요. 제가 ‘천재는 아니다’라고 말씀드린 거 같은데요.(웃음)”

국내 랭킹 1위 이창호 9단과의 대결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 당연히 외부의 평가는 8 대 2, 심지어는 9 대 1까지 홍 4단의 불리를 점치고 있다.

“이 9단과는 세계대회인 삼성화재배 본선과 다른 기전 예선에서 두 번 만났어요. 삼성화재배에선 이길 수 있는 기회를 놓쳐서 아쉬웠어요. 두 판 다 졌지만 내용상으로 괜찮아 자신 있어요. 다시는 삼성화재배와 같은 실수는 하지 않을 겁니다.”

그는 기풍 상으로도 이세돌 9단보단 이창호 9단 같은 기풍이 더 편하게 느껴진다고 했다.

“물론 모든 면에서 다 부족하긴 합니다. 한수 배우는 자세로 두겠지만 진다는 마음은 갖고 있지 않아요.”

그가 과연 인생역전을 이룰 수 있을까. 김승준 9단은 “6일 전남 영암에서 열리는 1국이 이번 5번기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홍 4단이 1국에서 승리한다면 결승전이 흥미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정보 기자 suh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