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건축]‘프랭크 게리의 스케치’

  • 입력 2008년 6월 4일 03시 01분


생애 마지막 연출작 ‘프랭크 게리의 스케치’에서 시드니 폴락은 건축가 게리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상상력을 만끽했다. 게리가 설계한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촬영하고 있는 폴락. 사진 제공 소니픽처스클래식
생애 마지막 연출작 ‘프랭크 게리의 스케치’에서 시드니 폴락은 건축가 게리의 공간에서 자유로운 상상력을 만끽했다. 게리가 설계한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을 촬영하고 있는 폴락. 사진 제공 소니픽처스클래식
“건축은 또 하나의 드라마” 시드니 폴락 최후 연출작

지난달 26일 암으로 사망한 영화감독 시드니 폴락이 마지막으로 연출한 작품은 2005년 작 ‘프랭크 게리의 스케치’입니다.

게리는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 설계자로 유명한 캐나다 출신의 건축가입니다. 폴락은 구겐하임 미술관,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월트 디즈니 콘서트홀 등 세계 곳곳에 산재한 게리의 주요 건축물들을 4년간 찾아다니며 다큐멘터리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게리의 건축 작업 과정과 함께 폴락의 촬영 작업을 보여줍니다. 다섯 살 많은 게리와 앞서거니 뒤서거니 이곳저곳을 오가며 건축과 공간을 기록하는 노장 폴락은 어린아이처럼 흥분한 얼굴입니다.

“난 저 커브를 카메라에 담아야겠어!”

구겐하임 미술관의 출렁거리는 곡면 외벽에 흥분해 카메라를 들이대는 폴락. 왜 그는 고희(古稀)를 앞둔 나이에 새로운 탐구 대상으로 게리의 건축을 선택했을까요.

폴락은 영화에서 게리를 “정의(定義)를 정의한 건축가”라 불렀습니다.

아무렇게나 찍찍 그어댄 듯하지만 절묘하게 정돈된 느낌을 주는 스케치가 거대한 건축물로 실현되는 과정. 그 작업 과정을 필름에 옮겨 담으며 폴락은 웬만한 영화를 뛰어넘는 드라마틱한 감흥을 느꼈을 것입니다.

게리의 작업 과정은 우리가 보통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것 가운데 창의성을 무의식적으로 억압하는 요소가 얼마나 많은지 보여줍니다. 그는 “왜 꼭 건물의 벽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어야 하느냐”고 묻습니다. 건물이 들어서야 할 장소를 보고 느낀 그대로 표현한 프리핸드 스케치. 구불구불 얽힌 곡선들이 입체로 실현되면서 상상하지 못했던 공간을 이뤄냅니다. 구겐하임 미술관 등 게리의 건축물이 도시 전체에 문화적 경제적 르네상스를 가져온 것도 그의 창의적 상상력 덕분이겠죠.

1985년 ‘아웃 오브 아프리카’로 아프리카 공간의 아름다움을 스크린에 담아냈던 폴락. 그가 조금 더 일찍 게리의 공간을 경험했다면 어떤 영화가 나왔을까요.

손택균 기자 soh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