뚝딱뚝딱… 와! 깡통의 재발견… 소품 활용 ‘DIY 리폼’

  • 입력 2007년 10월 17일 03시 08분


코멘트



거실 소파 위의 쿠션, 부엌 식탁 위의 냄비 받침대….

집 안을 살펴보면 한동안 쓰고 나서 버리게 되는 생활 소품이 가득하다.

주부에게 이런 소품들은 애물단지다. 버리자니 아깝고 다시 고쳐서 쓰자니 엄두가 나지 않는다.

‘리폼계의 고수’로 통하는 정민자(47·경기 성남시 중원구 상대원동) 주부도 처음에는 소품 재활용에 관심도 취미도 없었다. 2년 전 인터넷을 통해 버려지는 생활 소품을 근사한 인테리어 장식품으로 변신시키는 손수 만들기(DIY) 정보를 우연히 접한 뒤 리폼에 푹 빠졌다.

폐품을 이용해 하나 둘씩 만들어 본 인테리어 소품들이 주변의 좋은 평가를 얻으면서 점점 더 어려운 작품에 도전하게 됐다. 현재 정 씨가 운영하는 블로그 ‘길동이네 리폼이야기’는 하루 평균 600여 명의 이용자가 찾을 정도로 인기가 높다.

정 씨는 ‘손재주가 없다’ ‘재료가 없다’는 이유로 리폼을 어려워하는 주부들에게 “페인팅부터 시작하라”고 권한다. 여러 가지 리폼 방법 중에 가장 쉬울 뿐만 아니라 소품의 색깔만 바꿔 줘도 거실이나 부엌의 분위기가 확 살아난다.

리폼용 페인트는 수성을 쓰는데 1L에 1만 원 정도 한다. 물로 적당히 희석해서 쓰면 여러 차례 사용할 수 있다. 바니시는 페인팅 후에 칠하는 일종의 코팅제로 소품에 윤기를 낸다.

페인트 붓은 수성용과 바니시용이 1개씩 있어야 한다. 어느 정도 숙련된 페인트 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색다른 효과를 내 주는 스펀지 붓과 넓은 곳을 칠할 때 유용한 롤러도 가지고 있으면 좋다.

페인팅으로 자신감을 얻었다면 어느 집이나 갖추고 있는 드라이버 공구를 이용해서 가구의 손잡이를 바꿔 본다. 드라이버 사용에 익숙해지면 전동 드릴에 도전한다.

드라이버로 구멍을 뚫거나 못을 박는 데 익숙해지면 줄톱을 이용해 재료를 자르는 데 도전하는 식으로 작업 수준을 높여 간다.

리폼에 필요한 페인트, 공구, 목재, 철재 등은 대형 마트와 인터넷 공구 사이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아파트나 동네 분리배출함에 가 보면 다시 칠하고 조여 주면 얼마든지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재료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다만 이런 것들을 가져올 때는 자신의 집에 필요한가를 꼭 따져 봐야 한다.

정 씨는 “부피가 큰 가구를 가져오기보다는 서랍만 빼 온다든지, 문고리 같은 것만 뜯어 오면 리폼할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본 재료들을 갖췄다면 부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통조림캔과 홍보용 병따개 자석을 예쁜 인테리어 소품으로 바꿔 보자.

정미경 기자 micke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