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특집/가볼 만한 곳]‘웰컴 투 테마파크’

  • 입력 2007년 2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에버랜드 리조트
에버랜드 리조트
서울랜드
《단 사흘간의 설 연휴. 멀리 나들이하기에는 너무 촉박하다. 짧은 연휴를 길게 쓰자면 가까운 곳에서 오붓하게 즐기는 게 최고. 그러기에는 테마파크가 안성맞춤이다. 설 연휴를 맞아 수도권의 테마파크와 한강유람선 등이 마련한 다양한 행사와 즐길거리를 소개한다.》

새해 소원 빌고… 가족간 情쌓고

○ 한국민속촌

연휴 사흘간(17∼19일) 고유의 세시풍속과 설맞이 민속한마당이 쉼 없이 펼쳐진다.

◇설맞이 민속한마당

▽민속체험=소원성취 큰굿 열두거리, 정초고사(산신제+서낭당제+정문고사), 지신밟기, 달집태우기(지난해의 액운을 날리고 새해 소원을 비는 행사), 황금돼지 소원편지 올리기 등이 열린다. 한 해 신수를 점치는 토정비결 보기, 한 해 액운을 막는 세화(歲畵·조선시대 새해를 축하하는 뜻으로 임금이 신하에게 선물한 궁궐의 그림) 찍기, 삼재막이 부적 만들어 가져가기 등도 있다. 설날 복떡 한마당(떡메로 친 뒤 가마솥에 쪄서 만든 복떡 나누어 먹기)과 복조리 만들기 등 세시풍속, 얼음썰매타기 제기차기 윷놀이대회 등 민속놀이, 장작불에 고구마 구워먹기와 연과 제기 만들기 등 전통생활도 체험한다.

▽공연=손에 땀을 쥐게 하는 마상무예(달리는 말에 올라 타 활쏘기, 검술)와 마술시범(외발걷기, 양반걸음, 허공잡이 등 30여 종)이 매일 2회(오후 1시, 4시) 공연된다.

○ 롯데월드 민속박물관

보수공사가 한창인 서울 롯데월드는 올해 설 연휴에는 ‘민속박물관’에서 설맞이 행사를 펼친다. 18일과 19일 한복 차림 방문객에게는 입장료를 받지 않는다. 18, 19일 이틀간(오후 3시) 박물관 입구에서 경기민요와 서도소리, 판소리 등 각 분야의 명창이 출연해 벌이는 ‘민요큰잔치’도 역시 무료다. 김장순 명창이 경기민요를, 박준영 예능보유자가 서도소리인 ‘배뱅잇굿’ 열두 마당을 신명나는 소리에 재담을 섞어 선사할 예정.

연휴 사흘간 민속박물관 안에서는 대형 윷 모양의 옷을 입은 관객이 직접 몸을 날리며 벌이는 ‘인간 윷놀이’를 비롯해 제기차기 엿치기 널뛰기 팽이치기 등 다양한 민속놀이가 마련된다. 단청 올리기, 다듬이질, 지게 지기, 절구질 등 민속 체험도 할 수 있다. 롯데월드의 아이스링크와 볼링장은 정상 영업 중이다. 02-411-2000

○ 에버랜드 리조트

올해 들어 새로 기획한 신년 축제 ‘에버랜드 희망 한마당’이 3월 4일까지 계속된다. 잊혀져 가는 우리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는 데 초점을 맞췄는데 볼거리와 놀거리, 먹을거리 등 세 부문으로 이뤄져 있다.

◇볼거리

▽코리아 판타지=전통 민속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해 보여 주는 대형 옴니버스 공연무대. 탈춤과 사물놀이, 강강술래 등 민속 전통놀이와 함께 중국기예단의 묘기, 에버랜드의 캐릭터 공연 등 열한 가지 공연이 30분간 화려하게 펼쳐진다. 150명의 공연단이 출연하는 부채춤과 오고무, 사자춤놀이도 공연.

▽슈퍼오잉스 퍼레이드=슈퍼오잉스는 에버랜드가 새로이 개발한 돼지캐릭터. 퍼레이드는 슈퍼오잉스 캐릭터 삼형제가 공연단과 함께 펼치는 450m 길이의 초대형 가두공연으로 플로트 3대와 눈사람 플로트 2대가 등장한다. 소요시간 25분.

◇놀 거리

▽오잉스 빌리지=요크셔, 햄프셔 등 7종 30여 마리의 다양하고 이색적인 품종의 돼지를 모아 관람객에게 선뵈는 공간(사파리월드 앞 동물가족동산).

▽아기돼지 포토스폿=예쁜 아기돼지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는 곳.

▽민속놀이 어울림 한마당=딱지치기, 제기차기, 타악 체험, 투호, 점보 윷놀이, 상모 돌리기 등 체험.

▽황금돼지 이벤트=매일 추첨을 통해 순금 한 냥짜리 황금돼지를 주는 경품행사. 입장 때 받은 경품응모권을 ‘희망나무’ 앞 응모함에 넣는데 추첨은 매일 오후 3시 15분.

◇먹을거리

▽희망한마당 민속장터=다채로운 민속음식이 민속장터에 차려진다. 단팥죽, 호박죽, 녹두전, 감자전, 강정, 유과 등 28가지. 전통음식 전문가들이 직접 요리하는데 그 과정을 손님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다.

한편 에버랜드는 설 연휴를 한국에서 외롭게 보내는 외국인을 위해 에버랜드와 캐리비안베이의 입장료 할인행사(표 참조)를 마련했다. 외국인을 동반한 내국인에게도 특별가격을 적용한다. 031-320-5000

○ 서울랜드

서울랜드의 상징인 초대형 지구별(지름 25m의 구형)을 ‘황금 복 돼지’ 형상으로 꾸며 손님을 맞는다. 돼지띠 관람객에겐 자유이용권 가격을 50% 할인해 준다.

설 연휴를 맞아 펼치는 ‘대박! 황금 돼지’는 화려한 의상의 전통놀이 공연단이 나와 벌이는 부채춤과 소고공연 등 민속공연, 즉석 관객참가 민속놀이 대회로 구성된다. 제기차기, 고리던지기, 투호 등을 통해 외식상품권과 쌀(10kg), 황금돼지저금통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고유 민속놀이 체험공간인 ‘민속놀이 한마당’과 더불어 다양한 방법으로 새해 운세를 점치는 ‘사주 공간’도 마련된다.

외국인 관람객 할인행사도 연휴 사흘간 진행된다. 외국인에게는 눈썰매 입장권이 포함된 빅3 이용권을 1만원, 자유이용권을 1만4000원에 제공. 02-509-6000

○ 한강유람선

C&한강랜드는 연휴 사흘간 유람선 나루터에서 흥겨운 놀이마당과 민속게임을 열고 유람선 안에서는 장기자랑 대회를 개최한다. 유람선 나루터는 ‘한강밤섬 겨울철새 탐조유람선’(28일까지)이 출항하는 여의도와 한강 상류의 잠실 등 두 곳. 투호, 윷놀이, 팽이놀이, 제기차기 등을 누구나 즐길 수 있다(오전 10시∼오후 6시).

▽설날연휴 특별유람선 운항(1시간 30분 소요)=전문MC의 사회로 장기자랑, 민속게임이 진행되며 상품도 준다. 특별유람선 운항일정은 다음과 같다. △오후 1시 여의도 나루터 출발 △오후 3시 30분 잠실 나루터 출발 △오후 6시 여의도 나루터 출발. 어른 1만4600원, 어린이 7300원. 02-3271-6900

○ N서울타워

설 연휴 사흘 내내 N서울타워(옛 남산타워) 광장에서는 연 만들어 날리기와 탈 만들기, 민속놀이 한마당이 펼쳐진다. 전망대에서는 오리엔탈 벨리 댄스 공연(19일)과 피터 색소폰 공연(17, 18일)도 열린다. www.nseoultower.com 02-3455-9277, 9288

에버랜드 리조트의 설 연휴기간(17∼19일) 외국인 특별요금
어트랙션정상 요금특별요금(외국인 및 동반 내국인)
어른어린이
에버랜드(자유이용권)3만4000원2만4000원2만2000원
캐리비안베이3만 원2만3000원
식사권 7000∼8500원6500원

조성하 여행전문기자 summ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