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상 철거하겠다. 말도 안된다." 대립

  • 입력 2004년 2월 9일 16시 57분


코멘트
2000년 3월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파주초등학교에서 코가 잘린 채 발견된 단군좌상
2000년 3월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파주초등학교에서 코가 잘린 채 발견된 단군좌상
보수 개신교계가 공공장소에 설치된 ‘단군상’을 직접 철거하는 실력행사에 들어가기로 해 단군상 설치운동을 벌여온 단체들과의 충돌이 우려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단군상문제대책위원회(단대위)는 9일 “법원에서 단군상의 종교성을 인정한 만큼 이를 공공 교육기관 등에 세우는 것은 헌법에 보장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올해부터 초등학교 등 공공장소에 세워진 단군상을 철거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기총 단대위측은 “법원의 결정으로 단군상 철거에 한국 교회가 적극 나설 수 있는 명분과 당위성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단대위는 단군상 철거를 위해 조직을 정비하고 교단과 교회에 단군신화의 '허구성'을 파헤친‘단군문제 통합공과’라는 책을 교육용으로 보급하는 한편 곧 세부적인 후속조치를 마련키로 했다.

이에 맞서 단군상을 설립해온 홍익문화운동연합(이하 홍문연)은 단군상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혀 양측의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홍문연 김용숙 사무국장은 이날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단군상은 국민들의 순수한 성금으로 세웠는데 철거는 말도 안된다”면서 “현재 법원에 항고한 상태로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어 “한기총의 주장에 물리적으로 대항하지 않고 일단 움직임을 지켜볼 계획”이라면서 “단군상 설립에 종교적인 목적이 없는 것은 국민들이 다 아는 일이고 설립주체도 학교장인데 왜 자꾸 문제를 삼는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한기총이 적극적으로 단군상을 철거키로 한데는 지난해 말 내려진 법원의 판결이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지난해 12월 서울지법은 “단군상에 종교적 색채가 있음을 부인하기 어렵다”며 홍문연 등이 한기총을 상대로 낸 ‘단군문제 통합공과’의 배포 및 판매금지 가처분신청을 기각했다.

홍문연은 당시 “단군을 신화적 인물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역사왜곡이자 반애국적인 행위로 이 책은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었다.

홍문연 등은 ‘나라의 시조를 기리는 교육 목적’이라며 지난 1997부터 1999년까지 전국의 초·중·고에 단군상 369기를 설치했다. 그러나 일부 개신교계는 ‘우상숭배’라며 끊임없이 이의를 제기했고, 단군상 훼손 사건도 잇따라 발생하는 등 사회문제로 비화돼 왔다.

이에 앞서 몇 년 전에는 단군과 관련된 내용의 교과서 수록 등을 놓고 양측이 대립하고, 1985년에는 단군성전 건립을 놓고 서울시와 일부 기독교계가 충돌하기도 했다.

조창현 동아닷컴기자 c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