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동아미술제]대상에 전각 이준호-문인화 사공홍주

  • 입력 2001년 5월 2일 19시 08분


◇동아미술상 양호승-정응균차지, 11일부터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전시◇

서예 전각 문인화 부문을 대상으로 실시된 2001년 동아미술제에서 영예의 대상은 전각 부문에 ‘관심증도(觀心證道)’를 낸 이준호씨(37)와 문인화 부문에 풍죽(風竹)을 출품한 사공홍주씨(42)에게 돌아갔다. 또 동아미술상은 한문서예 부문에서 ‘익재(益齋)선생 시 금산사(金山寺)’를 출품한 양호승씨(40)와 문인화 부문에서 ‘빛을 찾아’을 낸 정응균씨(41)가 차지했다.

동아일보사와 일민문화재단이 공동 주최한 이번 미술제에는 총 1154점이 출품돼 이 중 △대상 2점 △미술상 2점 △특선 30점 △입선 196점 등 모두 230점이 뽑혔다.

입상자에 대한 시상식은 11일 오후 3시 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리며, 입상작들은 이날부터 22일까지 같은 장소에서 전시된다.

<윤정국기자>jkyoon@donga.com

◇심사위원◇

△서예·전각부〓송하경(위원장) 이동익 김창동 김정화 김명자 진영근

△문인화부〓이종상(위원장) 이부재 임종각 서근섭

▽감수위원〓정무연

▽운영위원〓김영중(위원장) 김영기 김훈곤 민이식 박행보 송하경 안병철 이종상

◇"삼수끝 영예…전각 보급 앞장설터"◇

■'관심증도'로 대상 이준호씨

“경희대 공대를 다닐 때 대학 동아리로 서예반 활동을 한 게 제 인생을 바꿔놓았습니다. 전공보다는 서예 쪽으로 방향을 틀었던 것이지요. 서예를 하다 전각에 흥미를 느껴 여기에 몰두해 왔습니다.”

전각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이준호씨는 94년부터 전각 전문가인 찰지인 진영근(察地人 陳永根·44)씨로부터 본격 수업을 받아 왔다. 동아미술제에는 97년 처음 응모했으나 낙선했고, 99년 입선한 데 이어 이번 세 번째 도전 끝에 대상을 차지했다.

수상작은 옛스러운 상형문자인 대전(大篆) 형태로 ‘관심증도(觀心證道)’란 글귀를 활석 계통의 해남석에 새겨 종이에 찍은 작품. 글 모양에 자연미와 소박함이 어우러진다. ‘관심증도’란 말은 고전 ‘채근담’에 나오는 것으로 ‘마음을 성찰해 도를 깨닫는다’는 뜻.

현재 서울 관악구 봉천동에서 서예학원 ‘일원서예’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전각문화를 널리 보급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윤정국기자>jkyoon@donga.com

◇"문인화에 정신세계 담으려 노력"◇

■'풍죽도'로 대상 사공홍주씨

“문인화는 정신세계를 표출해야 하기 때문에 결코 만만한 미술 장르가 아닙니다. 그 어려움이 문인화의 매력이죠. 문인화가 쉬운 것이었다면 벌서 손을 놨을 겁니다.”

‘풍죽도(風竹圖)’로 문인화 부문에서 대상을 받은 사공홍주씨. 수상작은 시원하고 거침없는 필치로 바람에 흩날리는 대나무를 그려낸 작품이다. 그는 25년 전인 열아홉살 때 서예와 동양화에 입문해 90년대 들어 문인화에 빠져들었다. 문인화는 기교나 기법에 그치지 않고 철학을 담아야 한다는 것이 그의 신념. 철학적 사상 없이 문인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해 최근엔 한국과 동양 철학을 공부하고 있다. 계명대 대학원 철학과 박사과정에서 ‘문인화의 철학적 의미’를 주제로 논문을 준비 중이다.

현재 대구에서 서예학원을 운영하면서 대학에 출강하고 있는 그는 “자기 하고 싶은대로 해도 법도에 어긋남이 없어야 한다”는 공자의 가르침을 좌우명으로 삼아 문인화에 매달리고 있다.

<이광표기자>kplee@donga.com

◇미술상 수상자◇

▶한문서예 양호승

△1961년생

△17년 동안 서예가 초정 권창륜(艸丁 權昌倫)씨에게서 배움

△대한민국 미술대전 서예부문 입선 6회, 한국서예청년작가전 초대작가

▶문인화 정응균

△1960년생

△19세부터 17년 간 계정 민이식(溪丁 閔利植)씨에게서 문인화를 배움

△2000년 대한민국 미술대전 문인화 부문 특선

◇특선-입선자 명단◇

▽특선

△한문서예〓강천규 강희산 김부경 김응학 김춘자 손동준 신병희 신중범 유경숙 윤대영 이무호 이윤정 △한글서예〓김종대 박병옥 박순자 이성숙 이효선 정경인 최재연 △전각〓김영배 김진희 라서경 박정식 △문인화〓김학동 박문수 박현숙 서경숙 이연주 허명숙 황의철

▽입선

△한문서예(81명)〓강종석 고범도 공병찬 권경자 권미순 김다순 김봉춘 김분호 김상회 김선숙 강승석 김연희 김영자 김옥봉 김용순 김원득 김인수 김점례 김정섭 김종대 김진희 김찬호 김현선 김현철 김혜숙 김희정 나광옥 문영희 박병선 박순자 박양준 박영도 박영현 박은진 박창섭 박헌걸 서명택 서화자 선화자 성순인 송인도 신지훈 안도영 안정란 양호승 염경호 염동기 유옥희 유은정 윤길주 이광희 이덕희 이명복 이문훈 이병혁 이상현 이영애 이월선 이정철 이종만 이지은 임규 임종현 장기기 장순자 장영호 전종구 정병수 정복시 정수자 정영태 정해윤 조원복 조정례 진승환 채희승 최돈상 함연호 현석구 홍금자

△한글서예〓강수호 강순옥 김경자 김광희 김명희 김미이 김수연 김숙 김영남 김영순 김용귀 김정순 김춘연 김혜명 류상하 류제옥 박무숙 박봉옥 박상임 박용석 박정숙 박주옥 박한원 백경자 서보선 서복희 서윤석 손영일 예진순 오명순 오병례 이병도 이상돈 이윤숙 이일재 이재옥 이정자 이희자 전상애 정광섭 주영갑 한옥이 함민숙 홍경실

△전각〓고석칠 김귀숙 김동배 김성옥 김양옥 김완숙 김월순 김정민 김형희 박영희 박재옥 박창섭 배현숙 손희영 유영희 윤신자 이용수 이준호 장세훈 장운식 조혜숙 채순자

△문인화〓강대화 김경희 김계진 김근회 김복수 김상미 김성현 김영미 김영실 김영자 김영철 김월식 김재선 김정님 김정희 김제란 류대성 박경숙 박도승 박영은 박윤호 백경와 사공홍주 서주선 손민숙 안엽 안영주 안인순 윤기언 이근우 이성순 이정근 이화자 임환철 장승숙 장은용 정성석 정영호 정오순 정운기 정응균 정의주 주경숙 주시돌 지하운 최영성 최영숙 황연섭 황주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