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2001년 1월 26일 14시 45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Secrets of a CEO Coach, D. A. Benton, McGraw-Hill, 2000.5, 211쪽
◇저자
데브라 A. 벤톤은 리서치 & 컨설팅 회사인 벤톤 매니지먼트 리소스 사장이다. 그녀는 포츈 500대 기업에서 각 정당 후보에 이르는 범세계적인 고객을 대상으로 조직 확대 및 실무 경영자 업무 수준 향상으로 유명하다.〈월스트리트 저널 Wall Street Journal〉을 포함하여 수많은 잡지 및 신문에 기고를 하고 있는 벤톤은 〈타임 Time〉, 〈뉴스위크 Newsweek〉, 〈포츈 Fortune〉, 〈뉴욕타임스 The New York Times〉, 〈USA 투데이 USA Today〉, 〈CNN〉, 〈굿모닝 아메리카 Good Morning America〉, 〈CBS 모닝 뉴스 CBS Morning News〉, 〈투데이 쇼 The Today Show〉를 포함한 대중 매체들의 단골 소재로 보도되어오고 있다. 저서로는 《CEO 처럼 생각하기 How to Think Like a CEO》를 포함하여 3권이 있다.
◇Short Summary
... 그는 폭언에다가 미친 듯이 떠들어댔고 열분을 토해내고 있었다. 나는 그 불편한 상황에 스스로 익숙해지려 애썼다. ... 그가 말을 끝냈을 때, 나는 유쾌한 얼굴을 가지고 가장 천천히, 강력하게 그러나 상냥한 목소리로 말했다. "레이몬드씨, 이제 끝났나요? 그도 나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 "그렇소"라고 말했다. ...
- 본문 중에서
이 책은 자신에게 변화를 주고, 그것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까지 긍정적으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기회가 될 것이다. 《CEO처럼 생각하기》로 유명한 저자 데브라 A. 벤톤은 오늘날처럼 경쟁이 심해진 사회에서 자신을 옳은 방향으로 이끌어 주는 코치(Coach)는 필수적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모두가 개인 코치를 가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 책은 개인 스스로 자신을 평가하고 변화시켜 나가는데 필요한 각종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저자는 사실 자기에게 가장 좋은 코치는 바로 자신이라고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 왜 코치가 필요한지에서부터 자신의 정신, 신체, 감동 에너지를 이용하여 행동 경영, 인지 경영, 그리고 남을 변화시키는 모습에 이르기까지 이 책은 급격히 변하는 세계에서 적응하는 법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렇다면 적응력은 왜 중요한가? 안정적인 직장과 직업이란 이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오늘 전도 유망하다고 생각했던 펀드매니저가 다음날 붕어빵 장사를 할 수도 있으며, 갑작스럽게 회사에서 자신에게 큰 기회가 제공할 수도 있는 세상이다. 그런 경우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적응력의 문제는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작업 습관이다.
우선 비즈니스에 필요한 코치란 무엇인지 알아보자. 개인 코치... 타이거 우즈와 도널드 트럼프와 같이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코치 한 두 명 정도는 보유하고 있는데 왜 당신은 없는가? 코치는 친구, 직장 상사, 법조인, 직업상 동료 혹은 조언자가 아니라 어떤 개인이 특수한 혹은 중요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적으로 1:1 방식으로 지도해주는 사람을 의미한다.
회사 생활에 있어서 코치가 필요하다면 그것은 리더십 개발, 연설, 비즈니스 에티켓, 개인 능력 향상, 자신감 회복, 의사소통 능력, 사람을 다루는 능력, 사적 & 공적 각종 관계, 경영 능력 향상, 다루기 어려운 사람 제어, 혹은 발표 분야일 수 있다.
경영 위기 전문 코치들이 있다. 식료품 회사 오달라(Odwalla)의 CEO는 회사에서 생산한 상한 과일 쥬스로 인해 유아 1명 사망, 6명이 입원했다는 주장에 대해 언론, 대중, 희생자들, 어수선한 회사 종업원들을 다루기 위해 한 명의 코치를 고용했다.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분야 전문 코치들도 있다. 한 케이블 회사의 CEO는 회사 주식을 투자자들에게 팔기 위해 월스트리트에 가기 전에, 어려운 질문에 대답할 때 유능하고 자신감있는 모습을 보이는 방법에 관하여 하루 정도 그와 함께 일해온 커뮤니케이션 코치와 시간을 보내며 연구한다. 오스트리아의 한 호텔에서 근무한 어떤 총지배인은 도널드 트럼프의 자산 중 하나를 관리하는 일로 인터뷰를 받을 기회가 생겼다. 그는 인터뷰를 준비하기 위해 코치를 이용했다. 트럼프도 매스컴 보도를 위해 코치를 이용했다.
이 책은 자신에 대한 코치를 통해 좀더 나은 태도와 습관, 적응력을 기르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또한 다른 사람에게도 코치를 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기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있는 습관과 태도를 길러라", "나무랄 데 없는 본보기가 되어라, 말만하고 행동은 하지 않는 것은 본보기가 아니다." 등등...
<북코스모스 경제경영팀 권춘오>pipal73@bookcosmos.com